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컴퓨터학과

Home 학과안내 일반대학원 자연과학계열 컴퓨터학과

컴퓨터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21세기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정보 산업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으며 정보기술이 곧 국가 경쟁력의 척도인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기 위하여 본 학과는 첨단이론과 응용방법을 교육하고 창의적이고 독자적인 연구수행능력을 부여하여 국가의 정보산업 기술발달에 선도자적 역할을 담당하고 나아가 국제정보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전산전문인의 양성을 목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교육목표

가. 전자계산학 제분야에 폭넓은 지식을 갖춘 전산 지식인을 배양한다.
나. 특성화된 세부 전문분야의 최첨단 지식을 갖춘 첨단전문인을 육성한다.
다.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연구를 수해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갖춘 학술연구인을 양성한다.
라. 정보의 국제화시대에 선도자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전산전문인을 배양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GCS0001
GCS0002
GCS0003
데이타베이스특론
알고리즘특론
소프트웨어공학특론
3
3
3
3
3
3
전공선택 GCS1001
GCS1002
GCS1003
GCS1004
GCS1005
GCS1006
GCS1007
GCS1008
GCS1009
GCS1010
GCS1011
GCS1012
GCS1013
GCS1014
GCS1015
GCS1016
GCS1017
GCS1018
GCS1019
GCS1020
GCS1021
GCS1022
GCS1023
GCS1024
데이타통신특론
컴퓨터구조특론
시각처리
인공지능특론
운영체제특론
컴퓨터네트워크특론
신호처리
컴퓨터그래픽스특론
자연언어처리
병렬및분산데이타베이스
네트워크보안
객체지향기술
로직프로그래밍
분산시스템
인간기계상호작용
영상처리
지능형교육시스템
문서관리시스템
전자상거래
소프트웨어유지보수
프로그래밍언어특론
멀티미디어특론
논문세미나Ⅰ
논문세미나Ⅱ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데이타통신특론


인공지능특론
데이타베이스특론



운영체제특론





소프트웨어공학특론




교과목해설

GCS0001 데이타베이스특론(Advanced Database) 학부의 데이타베이스 과목을 바탕으로 발전된 데이터 모형과 최신 데이타베이스 응용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이 과목은 데이타베이스에 관한 수준 높은 지식을 전달하는데 목적이 있다. 주요 내용은 object-oriented database, deductive database, transaction management, data warehouse, video database 등이다.

GCS0002 알고리즘특론(Advanced Algorithms) 시간 복잡도와 공간 복잡도를 통해서 알고리즘을 평가하는 방법을 익히고 이에 따른 알고리즘의 계층적 구조를 통해서 NP 완전성과 NP 완전한 알고리즘들을 배운다.

GCS0003 소프트웨어공학특론(AdvancedSoftwareEnginee- ring) 소프트웨어의 품질 및 개발생산성을 향상하고자 하는 소프트웨어공학의 원리를 토대로 최근까지 사용되어온 구조적 방법론을 이해한다. 이어서 최근 몇 년간 빠른 속도로 발전, 전파되어온 객체지향 방법론을 배운다. 각 방법론을 사용한 기존 프로젝트들의 개발사례를 분석하고 실제로 작은 프로젝트를 개발토록 한다.

GCS1001 데이터통신특론(Advanced Data Communication) 통신의 처리성능을 향상하기 위한 각종 기법을 중심으로 한다. 폭넓은 Bandwidth를 활용하기 위한 방법과 멀티미디어와 같은 대량의 정보전달을 하기 위한 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GCS1002 컴퓨터구조특론(Advanced 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 설계에 있어서 진보된 기술 즉, 병렬처리와 파이프라인, 다중프로세서, 다중컴퓨터와 통신망등과 고성능 컴퓨터와 특수 목적 프로세서, 데이터 프로우 컴퓨터구조 등을 다루므로 새로운 컴퓨터에 대한 적응능력과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GCS1003 시각처리(Computer Vision) 인공지능의 중요한 응용분야중의 하나인 컴퓨터 시각처리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과 다양한 기술에 관하여 연구하는 강좌로 인공지능의 기본적인 이론을 포함하여 현재까지 발표되고 활용되고 있는 컴퓨터 시각연구의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본 강좌는 2단계로 나누어 전반기에서는 Low-Level컴퓨터 시각부분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지며 후반기에는 High-Level 시각연구가 인공지능의 다양한 이론과 더불어 강좌가 진행된다. 본 강좌를 통하여 인공지능의 가장 중요한 응용분야 중의 하나인 시각연구에 관한 폭 넓은 지식을 습득함으로서 향후 인공지능을 좀 더 깊이 있게 연구하고자 하는 학생의 지식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한다.

GCS1004 인공지능특론(Advanced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분야의 폭 넓은 이해와 이론을 교육하며 지식표현방법의 종류와 비교분석, 추론방법, 탐색, 계획, 전문가 시스템, 자연어처리, 기계학습, 에이젼트등의 분야에 대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실습을 통하여 실제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GCS1005 운영체제특론(Advanced Operating Systems) 컴퓨터 시스템의 핵심인 운영체제의 주요 주제들에 대해 깊이 있게 살펴본다. 주요 내용은 운영체제 구조, 프로세스 동기화, 교착상태, 가상 메모리 관리, 보호와 보안, 파일시스템 등이다.

GCS1006 컴퓨터네트워크특론(Advanced Computer Network) 각종 프로토콜을 비롯하여 ATM의 구조를 중심으로 Enterprise Network에 대한 개념과 이를 구현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한다.

GCS1007 신호처리(Signal Processing) 디지털 신호처리의 원리 및 응용 즉, 이산적인 신호와 시스템, 디지털 신호의 분석, 고속 프리에 변환 알고리즘, 스펙트럼 추정, 디지털 필터, 디지털 처리의 오차, 음성, 화상 처리 및 코딩방법 등에 대해 소개한다.

GCS1008 컴퓨터그래픽스특론(Advanced Computer Gra- phics) 컴퓨터를 이용한 그래픽스의 이용분야가 날로 확산되고 있는 현재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이론 및 깊이 있는 이론을 고찰하고 응용분야에 관한 폭넓은 이해를 습득하여 컴퓨터그래픽스에 대한 지식을 깊게 높이는데 강좌의 목적이 있다. 특히 본 강좌에서는 이론을 습득하고 Visual 언어를 사용하여 직접 구현해보는 실습과 기존에 개발된 각종 Graphics Package의 특성을 동시에 고찰함으로서 그래픽의 지식습득 범위를 다양화하였다. 특히 본 강좌에서는 3차원 Rendering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GCS1009 자연언어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자연어처리를 위한 기본 이론과 응용을 교육하며 어휘 분석, 파싱방법, 구문분석, 의미표현 및 해석, 지식표현, 대화구조, 자연어생성의 이해 등을 강의하고 간단한 질의시스템을 구현함으로서 실제응용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GCS1010 병렬및분산데이타베이스(Parallel and Distributed Database) 최근 통신과 병렬처리 기술의 발달로 병렬시스템과 분산시스템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더욱이 이들 시스템은 차이가 점점 엷어지고 있으며, 상호간에 많은 기술이 공통적으로 적용 가능하다. 이 과목은 이러한 계산환경의 변화에 대한 데이터베이스의 새로운 기술을 소개하며, 고성능 응용시스템의 구축에 이용 가능한 지식을 전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주요내용은 분산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분산데이터베이스의 transaction management, 병렬데이터베이스의 partitioning, join algorithm, load balancing등이다.

GCS1011 네트워크보안(Network Security) 컴퓨터들이 네트워크를 통해 상호 연결되면서 각종 위협으로부터 데이터와 자원을 보호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본 강좌에서는 비밀키 알고리즘, 공개키 알고리즘, 해쉬 함수 등의 암호알고리즘, 인증, 전자서명, 기밀성, 부인봉쇄 등의 보안서비스, 전자우편 보안, 웹 보안, 방화벽 등에 대하여 살펴본다.

GCS1012 객체지향기술(Object Oriented Technology) 현재 소프트웨어 개발기술에 있어 활발하게 연구, 적용되고 있는 객체지향 기술 전반을 다룬다. 통합 모델링 언어로 자리 잡고 있는 UML기법을 분석하고 이와 관련되어 CACE도구를 실습해 본다. 또한 분산객체 컴퓨팅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CORBA 혹은 DCOM 등을 사용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본다.

GCS1013 로직프로그래밍(Logic Programming) 전자 계산학에서의 논리의 응용을 다루게 되며 Gentzen의 Sequent에 기반 한 고차 논리 프로그래밍, 선형 논리에 기반한 에이전트 프로그래밍 및 Concurrent 프로그래밍 기술에 대해서 배운다.

GCS1014 분산시스템(Distributed Systems) 지역에 분산되어 있는 시스템 사이의 자원공유, 개방성, 동시성, 확장성 등의 시스템 환경과 데이터베이스 측면에서 동시제어 분산질의의 처리, 객체지향데이터베이스의 항목과 이외에 분산 환경 네트워크와 분산처리 소프트웨어로서의 모델링기법 등을 배우도록 한다.

GCS1015 인간기계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face) 본 강좌에서는 컴퓨터-인간 상호작용의 역사와 CHI설계이론, 컴퓨터사용자 모델링과 인터페이스, 타스크 분석과 인터페이스 설계에 대한 기술, 상호작용의 스타일과 CHI의 전망에 대하여 강의한다.

GCS1016 영상처리(Image Processing) 영상처리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CCD/Scanner/Digital Camera로 불려들여진 영상을 활용분야에 알맞게 처리하는 이론과 실기를 연구하는 강좌로 각종 영상을 처리하는 분야와 멀티미디어 활용에서 가장 필요한 분야이다. 본 강좌에서는 영상처리의 기본 이론에서 시작하여 FFT와 같은 변환이론 등 기본이론과 연상향상 및 에러보정과 같은 응용분야를 연구, 학습하고 특히 전반에는 디지털 처리를 위한 알고리즘 및 Code Compression을 위한 Code Encoding에 관한 연구도 진행하며 후반에는 물체의 자동인식(Automatic Recognition)에 관한 이론과 연구도 진행한다.

GCS1017 지능형교육시스템(Intelligent Tutoring Systems) 지능형 교사시스템의 개념과 응용을 교육하며 시스템의 구조, 전문가의 지식표현과 추론방법에 의한 전문가 모듈구현방법, 교사모듈 구현 방법, 학생지식수준의 모델링, 커뮤니케이션 모듈의 개발방법을 강의하고 간단한 시스템을 구현하므로서 실제 응용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GCS1018 문서관리시스템(Document Management Systems) 이미 여러 조직에서 문서관리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다. 현업에서 생산되는 데이타 중에서 DBMS로 관리 가능한 데이터는 일부분이고 DBMS로 관리 불가능한 문서가 대부분이다. 이 과목은 문서의 효율적인 관리에 필요한 기술과 방법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주요 내용은 문서관리의 필요성, 효율적 문서관리의 장애요소, 문서관리정책, 문서관리의 전체구조, 문서의 모형, 문서관리 프로젝트의 관리 등이다.

GCS1019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보편화로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가 시간적, 공간적 제한을 극복하고 전 세계를 하나로 묶는 새로운 경제 활동으로 등장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전자상거래에 관련된 네트웍 기술, 보안 기술, 전자 지불 기술 등에 대해 살펴본다.

GCS1020 소프트웨어유지보수(Software Maintenance)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의 후반부에 해당하는 유지보수, 재공학, 역공학 등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적용사례를 검토, 분석한다. 또한 이와 관련된 CASE도구를 실습해봄으로써 유용성 및 문제점을 분석하여 본다.

GCS1021 프로그래밍언어특론(Advanced Programming Lan- guages) 기존의 절차적 PL뿐만 아니라 논리, 함수 PL과 같은 선언적 PL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또 효과적 수행을 위한 동시 수행 PL에 대해서도 배운다.

GCS1022 멀티미디어특론(Advanced Mutimedia) 멀티미디어의 기본 이해와 응용에 대하여 교육한다. 텍스트,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의 이해와 화일형식, 압축기술, 동기화,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하이퍼미디어, 저작도구 등에 대하여 기본 지식과 실제 응용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GCS1023 논문세미나Ⅰ(SeminarⅠ) 석사 또는 박사 학위 논문을 준비하기 위한 과목이다. 세미나 내용은 지도 교수와 협의하여 결정한다.

GCS1024 논문세미나Ⅱ(SeminarⅡ) 석사 또는 박사 학위 논문을 준비하기 위한 과목이다. 세미나 내용은 지도 교수와 협의하여 결정한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김병일 교수 전산학 한국과학기술원(석사),
영)LONDON UNIV(박사)
인B307/940-4583 bkim@dongduk.ac.kr
박수희 교수 소프트웨어
공학
미)California대(석사,박사) 인B412/940-4587 pak@dongduk.ac.kr
이완연 부교수 컴퓨터공학 포항공과대학교(석사, 박사) 인B310/940-4685 wanlee@dongduk.ac.kr
임성채 부교수 데이타베이스 KAIST 전산학과(석사,박사) 인613/940-4589 sclim@dongduk.ac.kr
이은영 부교수 프로그래밍 고려대학교(석사),
Princeton University(박사)
인B306/940-4588 elee@dongduk.ac.kr
박창섭 부교수 전산학 한국과학기술원 (석사,박사) 인B305/940-4585 cspark@dongduk.ac.kr
한혁 조교수 컴퓨터공학 서울대학교(석사, 박사) 인B309/940-4687 hhyuck96@dongduk.ac.kr
전장훈 조교수 컴퓨터통신
남현우 조교수 컴퓨터그래픽스
최윤석 조교수 컴퓨터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