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여성학과

Home 학과안내 일반대학원 협동과정 여성학과

여성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여성학은 여성이 주체가 되는 인식학이자 동시에 실천학이다. 이 과정에서는 한편으로, 왜곡된 여성관과 폄하되고 굴절된 여성의 문화 및 역사를 인문학적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자유.평등.조화에 기초한 새로운 여성인식과 자주적이고 독창적인 여성문화의 형성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개발,학습한다. 다른 한편으로 사회과학적 관점에서 여성의 역할을 재인식하고 사회적 참여가 더욱 요구되는 정보.지식시대에 맞게 역량을 갖춘 여성전문인력을 목표로 여성의 잠재능력을 발굴하고 그에 합당한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교육목표

ㅁ 배려하는 지성인
      여성주의적 관점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고에 공감하고 상대를 배려하는 태도를 가진 인재를 육성한다.
ㅁ 창조적 여성전문인
      과거와 현재의 경험을 중심으로 여성들의 삶을 재조명하고, 미래사회에 대한 통찰력이 있는 감수성을 갖춘 창조적인 여성 전문인을 배출한다.
ㅁ 융· 복합적 여성전문인
      인문학적, 사회과학적 관점에서 여성의 역할을 분석하고 여성의 참여가 확대되는 지식 정보시대에 맞게 골고루 역량을 갑춘 여성전문가와 활동리더를 배출한다.
ㅁ 기여하는 여성전문인
      자주적이고 독창적인 여성문화를 형성함과 아울러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여성준문가를 배출한다..
ㅁ 글로벌 여성전문인
      일상생활에서부처 전 지구적 차원에 이르기까지 국내외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가능하고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여성전문인력을 배출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GFE0001
GFE0003
GFE0004
여성학이론
성,가족,문화
여성학방법론
3
3
3
3
3
3
전공선택

GFE0005

GFE0006

GFE0007

GFE1002

GFE1003

GFE1007

GFE1008

GFE1012

GFE1013

GFE1017

GFE1018

GFE1021

GFE1022

GFE1026

GFE1027

GFE1028

GFE1029

GFE1030

GFE1031

GFE1032

GFE1033

GFE1034

GFE1035

GFE1200

GFE1201

GFE1202

GFE1203

GFE1204

석사논문연구

박사논문연구I

박사논문연구II

성문화성윤리연구

페미니즘문학연구

한국가족연구

여성노동연구

여성학주제세미나

한국여성문제연구

여성문화론

한국여성사

여성주의이론분석

여성주의철학

비교가족연구

가부장제론

한국여성문화연구

여성심리연구

성과섹슈얼리티

한국여성운동연구

한국여성정치?정책연구

한국여성노동연구

논문세미나 1

논문세미나 2

여성정치연구

여성복지정책론

개발과젠더

아시아여성연구

글로벌화와페미니즘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교육목표

GFE0001 여성학이론(Feminist Theories) 다양한 여성학 이론의 형성 및 발전을 시대적 배경과 연결 지어서 살펴봄과 동시에, 각 이론에서 보여주고 있는 성불평등의 원인, 전개 과정, 결과뿐만 아니라 대안 모색에 있어서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주목하고자 한다.

GFE0003 성?가족?문화(Sexuality, Family, and Culture) 섹슈얼리티와 가족관련 가치관과 행동 양상은 시대적 현상으로 각 사회의 문화에 의해 영향을 받아왔다. 성과 가족을 문화와 관련지어서 개괄적으로 소개함으로써 여성학 전반에 걸친 이해 증진 및 여성주의적 관점의 확립을 도모한다.

GFE0004 여성학방법론(Feminist Research Methods) 과학철학과 여성학의 특징을 논의하고 있는 인식론을 공부함으로써 사회구조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질적 방법과 양적 방법을 포괄한 분석 기법을 경험적으로 적용하여서 사회현상을 객관적으로 검증한다.

GFE0005 석사논문연구(Research for the Master's Thesis) 석사학위논문을 준비하기 위한 과목으로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연구주제, 방법 등을 연구한다.

GFE0006 박사논문연구I(Research for the Doctoral Thesis I) 박사학위논문을 준비하기 위한 과목으로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연구주제, 방법 등을 연구한다.

GFE0007 박사논문연구Ⅱ(Research for the Doctoral Thesis Ⅱ) 박사학위논문을 준비하기 위한 과목으로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연구주제, 방법 등을 연구한다.

GFE1002 성문화?성윤리연구(Studies on Sexual Culture and Sexual Ethics) 성문화와 성윤리는 시대별, 세대별, 젠더별로 차이를 보인다. 이 과목에서는 외국과의 비교 고찰을 통해 성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검토하고, 성 인식과 성관련 행동에 있어서 윤리적 가치가 지닌 기능을 탐구한다.

GFE1003 페미니즘문학연구(Studies on Feminist Literature) ‘페미니즘 문학이 무엇인가?’라는 기본적인 문제의식의 바탕위에서 페미니즘 문학의 성립배경 및 전제, 그 근거 및 필요성, 방법론 그리고 페미니즘 문학이 실천되는 양상들에 대해 연구한다.

GFE1007 한국가족연구(Studies on Korean Family) 서구를 중심으로 발달된 가족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논쟁들을 살펴봄과 동시에 한국가족에 대한 경험적 연구들을 검토함으로써 가족과 여타 사회 조직과의 유기적 관계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GFE1008 여성노동연구(Studies on Women's Labor) 한국사회에서 여성의 경제활동참여율이 지속적으로 증대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여성의 임금노동과 아울러 무급가사노동에 대해 이론적 맥락에서의 분석을 시도함과 동시에 노동시장에서의 성차별을 감소해나갈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GFE1012 여성학주제세미나(Seminar on Feminist Issues) 한국사회의 변화와 아울러 여성학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주제는 시시각각 변화를 보인다. 여성학에서 주요 쟁점이 되는 시의적절한 주제를 선정하여 그 현상에 주목해서 특수성과 경향성을 분석하는 데 주력하고자 한다.

GFE1013 한국여성문제연구(Studies on Women's Issues in Korea) 사회적으로 쟁점이 되고 있는 젠더 이슈와 여성관련 문제를 선정해서 집중적으로 논의함으로써 그 문제의 발생원인, 진행과정, 추후 경향성을 분석하고 대안을 찾는 데 주력하고자 한다.

GFE1017 여성문화론(Theories on Women's Culture) 젠더 차이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 사회에서 여성문화는 성분리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므로, 문화와 여성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탐구함과 동시에 페미니즘 문화론을 소개함으로써 대안모색을 시도한다.

GFE1018 한국여성사(History of Korean Women) 한국여성의 지위와 역할 변천을 역사적으로 살펴본다. 특히 각 시대의 사회?경제적 , 사상적 관점에서 그 변화의 원동력을 고찰한다.

GFE1021 여성주의이론분석(Analysis of Feminist Theories) 여성학에 관한 주요 사상과 이론들을 정리해서 비교하고 각 이론이 내포하고 있는 이데올로기적 특징을 분석함과 동시에, 공통점과 차이점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GFE1022 여성주의철학(Feminist Philosophy) 기존의 철학에서 나타나 있는 여성에 대한 철학적 인식과 분야별 이론의 여성주의적 근거를 탐구하고, 하나의 철학적 사조로서 여성주의 철학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GFE1026 비교가족연구(Comparative Family Studies) 비교문화적 관점을 적용하여서 다양한 가치와 이념을 지니고 있는 여러 나라의 가족형태와 가족관계를 비교한 다음 바람직한 가족 모형을 구상한다.

GFE1027 가부장제론(Seminar on Patriarchy) 가부장제의 기원과 전개과정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긍정적 입장에서부터 가부장제의 인간주의적 전환 및 부정적 입장에서의 대안적 가족제도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GFE1028 한국여성문화연구(Studies on Women's Culture in Korea) 한국사회의 특수성을 중심으로 여성문화의 내용과 성격을 파악하며,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이를 분석함으로써 이론적?경험적 탐구를 한다.

GFE1029 여성심리연구(Studies on Women's Psychology) 여성주의적 시각에서 기존의 심리학 연구를 검토하고 여성심리 연구를 위한 이론적 틀과 분석내용을 체계적으로 살펴본다.

GFE1030 성과섹슈얼리티(Sex and Sexuality) 생물학, 심리학, 인류학, 사회학 및 철학 등 여러 분야에서 논의되고 있는 성과 섹슈얼리티의 문제를 학제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성과 섹슈얼리티에 대한 심층적이고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GFE1031 한국여성운동연구(StudiesonKoreanWomen's Movement) 여성운동의 역사를 정리하고, 현재 한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제반 여성운동에 대해 고찰한 다음, 미래의 방향에 대해서도 전망하고자 한다.

GFE1032 한국여성정치?정책연구(Studies on Korean Women's Politics and Policies) 법, 제도, 정책을 중심으로 한국여성의 지위를 파악하고, 외국의 제도와 한국의 제도를 비교 검토함으로써 여성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GFE1033 한국여성노동연구(Studies on Korean Women's Labor) 한국의 여성노동문제에 초점을 맞춰 여성노동과 관련된 주요이론을 검토한 다음, 노동시장에서의 여성지위를 직종, 임금, 직급상으로 구체적으로 파악한다.

GFE1034 논문세미나Ⅰ(Seminar Ⅰ) 주제별로 관련 논문들을 읽음으로써 구체적 주제에 대한 이해 및 인식을 심화한다.

GFE1035 논문세미나Ⅱ(Seminar Ⅱ) 논문세미나Ⅰ에 이어 관련 주제에 대한 논문을 스스로 구성 발표한다.

GFE1200 여성정치연구(Studies on Politics for Women) 여성의 정치참여 현실과 형태를 선거권자와 피선거권자의 입장에서 살펴보고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에 장애가 되는 요소를 한국정치문화와 여성의 역할과 연관하여 논의하고 여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마련한다.

GFE1201 여성복지정책론(Theories on Welfare Policy for Women) 기존의 다양한 복지 서비스 체계와 복지 현안을 성인지적 관점에서 조명하고 실천 대안을 모색함으로써 여성을 위한 복지정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확립하고자 한다.

GFE1202 개발과젠더(Development & Gender) 젊은 여성들의 저개발국가에서의 봉사와 활동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개발과정에서의 성평등과 여성 권한 강화 실천방안을 탐구하고자 한다.

GFE1203 아시아여성연구(Studies on Asian Women) 서구와는 다른 아시아 지역 여성들의 삶과 사회적 지위를 중심으로 그 특수성을 연구함과 동시에 아시아 지역 여성들 간의 차이와 유사성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GFE1204 글로벌화와페미니즘(Globalization at Feminism) 한국여성의 해외진출과 이주여성의 증가에 대해 그 원인과 결과를 연구함과 동시에 다양한 국적을 지닌 여성들 간의 상이한 이해와 교류를 분석하고자 한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손승영 교수 여성학 미)YALE UNIV(석사) 미)CONNECTICUT UNIV(박사) 인820(연구실)/940-4128 여302(소장실)/940-4257 sysohn@dongduk.ac.kr
정대련 교수 교육철학
신혜섭 교수 사회복지학
김명숙 부교수 한국근대사
오세은 조교수 국어국문학
정윤희 조교수 독어독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