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독일학과

Home 학과안내 일반대학원 인문사회계열 독일학과

독일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독일은 1883년 수교 이래 우리나라와 정치, 경제, 문화적으로 꾸준히 교류를 다져온 우방국이며, 2차 대전이후 조국분단이라는 공통된 체험을 갖고 있는 나라이기도 하다. 또한 서양의 철학, 사상, 예술, 문화의 전통에서 독일이 차지하는 비중을 알지 않고서는 서양의 역사를 제대로 안다고 할 수 없을 것이며, 궁극적인 유럽통합을 목표로 하는 현 유럽 연합(EU) 내에서도 주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나라이다.
독일어는 독일 본토 뿐 아니라, 오스트리아 전 지역 및 스위스의 거의 모든 지역을 포함하여 프랑스, 이탈리아의 일부지역, 체코, 유고슬라비아, 헝가리, 폴란드, 루마니아, 백러시아 등 동구지역 일부에서도 쓰이고 있으며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등 북구어와도 아주 많은 유사점을 지니고 있다.우리는 지금 세계화, 정보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전자 매체의 발달은 지구 반대편에 위치한 독일을 우리 곁으로 끌어와 가까운 이웃으로 서로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관계가 되었다. 세계가 일일권 내에 들어와 있는 지구촌 시대에 다방면의 정보를 많이 습득하는 것이 중요함은 물론이거니와, 한 지역의 특성을 집중적, 중점적으로 심도 있게 연구하는 지역학이 한층 더 중요해지고 있다. ‘독일어과’는 이러한 현실적인 요구에 부응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기초과정, 중급과정 및 고급과정의 독일어습득을 통해 독일의 말과 글을 실제 활용하도록 하고 현지인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할 수 있게 만들 것이다. 문학, 어학, 지역학 등 세 분야로 구성된 교과과정에 따라 독일어권 지역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며 독일의 문화, 예술, 학문 및 일반생활 등 독일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익히도록 한다. 이는 앞으로 필요하게 될 지역학의 인재를 기르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독일어를 전공, 부전공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이 이 지역의 문화를 올바로 수용하여 실제 삶에 도움이 되도록 하며 건전한 교양인, 생활인으로 활동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교육목표

。독일의 정치, 사회, 경제, 예술 및 문화 등 독일에 대한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독일 및 유럽 전문가로 활동하기에 충분한 독일어 구사 능력을 함양한다.
。한국과 독일의 문화를 비교?연구하고 양국의 문화전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반을 다진다.
。독일 및 유럽과의 교류와 협력 현장에서 주체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융합 및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GGE0003
GGE0005
GGE0006
원서강독특강
독일문화사연구
독일학입문
3
3
3
3
3
3
전공선택 GGE1032
GGE1033
GGE1034
GGE1035
GGE1036
GGE1037
GGE1038
GGE1039
GGE1040

지역연구방법론
실용독일어특강
유럽속의 독일
독일학 연습 I
독일학 연습 II
독일경제와 산업
독일 문예학및 문화이론
한독문화비교연구
독일학 주제토론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교과목해설

GGE0003 원서강독특강(Speacial Lecture of Reading German Text) 독일어 번역, 이해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독일어 원문 텍스트를 읽는다.

GGE0005 독일문화사연구(Studies og HistoryofGerman Culture History) 루네 문자의 초기단계에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독일역사를 예술과 정신문화사적인 관점에서 고찰한다.

GGE0006 독일학입문(Introduction to German Studies) 독일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효율적인 연구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독일연구에 필수적인 자료 수집 및 정리 방법을 소개하고 논의한다.

GGE1032 지역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 in Area Studies) 지역연구를 위한 다양한 이론적 방법론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통해 독일 및 유럽연구를 위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론을 모색한다.

GGE1033 실용독일어특강(German Language in Praxis) 독일전문가로서 실제적이며 충분한 독일어 구사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 집중적인 작문과 언어소통 기술을 연습한다.

GGE1034 유럽속의 독일(German in Europe) 다문화 다민족의 공동체인 유럽은 유럽연합을 통해서 하나가 되는 유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에 독일과 프랑스가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독일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언제나 유럽을 함께 고려하여야 할 것이며, 유럽속의 독일이야말로 독일이 지향하는 바이다.

GGE1035 독일학연습 I(Semina of German Studies I) 다양한 분야와 학문적인 연구를 통해서 독일을 심도있게 분석 연구한다. 연습 I 에서는 문학, 철학, 매체, 예 술등 문화 예술적인 주제와 관점에서 독일을 연구한다.

GGE1036 독일학연습 II(Semina of German Studies II) 다양한 분야와 학문적인 연구를 통해서 독일을 심도있게 분석 연구한다. 연습 II 에서는 정치, 역사, 사회등 사회과학적인 주제와 관점에서 독일을 연구한다.

GGE1037 독일경제와 산업(German Economy and Industry) 독일 경제와 산업에 대한 실제적인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고, 독일 특유의 경제 및 경영이론에 대해서 연구 분석한다.

GGE1038 독일문예학 및 문화이론(SeminarofGerman Literature Theory and Cullture Theory) 18세기부터 현재까지의 독일 문예학과 문화이론을 읽고 비평 분석한다.

GGE1039 한독문화비교연구(Comparative Studies of Korean and German Culture) 한국과 독일의 문학, 예술, 일상 문화 등 상호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하여 양국의 교류 및 문화 발전에 실제적인 기초를 학문적으로 마련하는 능력을 키운다.

GGE1040 독일학주제토론(Seminar on German Topics) 최근 독일과 유럽의 주요 현안과 문제점에 대해 자유롭고 심도 있는 토론을 통해 독일과 유럽의 현황에 대한 이론적이며 실제적인 대처능력을 함양한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송희영 교수 독문학 서울대학교(석사)
독) Siegen대(박사)
숭905/
940-4394
song@dongduk.ac.kr
김윤상 부교수 독일문화 서강대학교(석사)
독)Bremen대(박사)
숭907/
940-4391
kimys@dongduk.ac.kr
지몬바겐쉬츠 조교수 현대독일문학 독일 Bochum Uni. M.A. 숭925/
940-4392
simon.wagenschuetz@yaho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