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국사학과

Home 학과안내 일반대학원 인문사회계열 국사학과

국사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국사학과는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의 교육목표인 덕을 실천하는 지도자, 창조하고 응용하는 전문인, 다문화 공영에 기여하는 세계인을 지향하는 국사학 교육을 실현하는 데 목적을 둔다. 학부에서 배운 국사학 지식을 기초로 좀 더 심화된 국사학 세부분야별 전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국사학계의 발전방향과 유기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럼으로써 역사적인 안목을 갖춘 미래지향적인 전문인을 배출하여, 한국사학계의 발전에 기여하는 한편 한국 사회의 역사학적 수준을 높이는 데 이바지한다.

교육목표

。창의적 지성인
과거를 통해 현재를 상대화하고, 현재의 과제를 통해 과거의 역사상을 재구성하는 창의적 지성인을 양성한다.
。통섭적 전문인
한국의 역사를 인접학문과 소통시키는 교육을 통해 종합적이고 통섭적인 사고력을 지닌 전문인을 양성한다.
。글로컬 세계인
한국의 역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세계의 역사를, 세계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한국의 문화를 파악하는 글로컬 세계인을 양성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GKH0001
GKH0002
GKH0004
역사학연구방법론
한국사학사연구
한국사문헌자료연구
3
3
3
3
3
3
전공선택

GKH0005
GKH1001
GKH1003
GKH1007
GKH1009
GKH1013
GKH1015
GKH1019
GKH1021
GKH1024
GKH1025

석사논문연구
한국고대사연구Ⅰ
한국고대사특강Ⅰ
한국중세사연구Ⅰ
한국중세사특강Ⅰ
한국근세사연구Ⅰ
한국근세사특강Ⅰ
한국근대사연구Ⅰ
한국근대사특강Ⅰ
한국고중세사연습
한국근세·근대사연습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한국고대사연구Ⅰ



한국근세사연구Ⅰ

한국근대사연구Ⅰ
한국중세사연구Ⅰ

교과목해설

GKH0001 역사학연구방법론(Methodology of History) 한국사를 연구하는 데 필요한 방법론을 습득한다. 사료를 수집, 정리하는 요령과 사료를 이용하는 방법 등을 익히고 학술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GKH0002 한국사학연구(Studies on Korea Historiography) 역대의 사서를 통하여 인식의 변천을 살피고, 한국사를 해석하는 이론과 사관 등을 연구하며, 한국사의 시대구분에 관한 이론을 검토한다.

GKH0004 한국사문헌자료연구(StudiesonDocumentsof Korean History) 한국사와 관련된 문헌자료를 읽고 해석하면서 1차 사료를 수집·정리하여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GKH0005 석사논문연구(Research for the Master's Thesis) 석사학위논문을 준비하기 위한 과목으로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연구주제, 방법 등을 연구한다.

GKH1001 한국고대사연구(Studies on Aicent History of Korea) 고조선에서 후기신라까지의 정치·경제·사회구조와 사상·문화를 검토하되 고고학·인류학·언어학·금석학 등 인접과학과의 연계 연구에도 주목한다.

GKH1003 한국고대사특강(TopicsinAncientHistoryof Korea) 한국 고대사에서 특정의 중요한 주제를 택하여 논문 및 사료 등을 비판적으로 분석 검토한다. 최근의 연구성과를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신발견 자료의 이해에도 주목한다.

GKH1007 한국중세사연구(StudiesonMedievalHisrotyof Korea) 『고려사』를 비롯한 사료를 중심으로 고려사회의 중세적 특징을 이해하고, 나아가 고려사회의 근간이 되었던 신분·토지·가족제를 검토한다.

GKH1009 한국중세사특강(Topics in Medieval History of Korea) 고려시대의 특징을 나타내 주는 중요한 주제를 택하여 논문 및 사료 등을 비판적으로 분석 검토 한다. 최근의 연구성과를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새로 발견된 자료의 이해에도 주목한다.

GKH1013 한국근세사연구(Studies on Pre-modern Hisroty of Korea) 조선시대의 정치?사회?경제적 구조와 사상을 검토하여 반관료제의 특성과 근대로의 이행과정을 밝히는데 중점을 둔다.

GKH1015 한국근세사특강(Topics in Pre-modern History of Korea) 조선시대에서 특정의 주제를 택하여 연구성과와 사료를 비판적으로 분석·검토한다.

GKH1019 한국근대사연구(Studies on Mpdern History of Korea) 개항부터 일제시대에 이르는 한국근대사의 특징을 나타내주는 역사학적 주제를 선정하여 최근의 역사학 경행인 미시사적 관점에서 한국근대사의 정치·경제·사회구조와 사상·문화를 연구한다.

GKH1021 한국근대사특강(Topics in Modern History of Korea) 개항부터 일제시대까지 특정의 주제를 선택하여 논문 및 사료 등을 비판적으로 분석 검토한다. 특히 일제시대 한국인의 해외이주와 이들의 해외에서의 독립운동의 전개과정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GKH1024 한국고·중세사연습(Seminar in Korean Ancient and Medieval History) 한국고대사와 중세사의 주제들을 연구하고 발표하며 논쟁의 여지가 많은 사료의 이해방법에 대해 중점적으로 토론한다.

GKH1025 한국근세·근대사연습(Seminar in Korean Pre- modern and Modern History) 한국근세사와 근대사의 중요한 문제에 대하여 분담하여 연구하고 발표 및 토론을 하여 한국근세사와 근대사에 관한 연구 시야를 넓히는데 중점을 둔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김명숙 교수 한국근대사 한양대학교(석사,박사) 인708/940-4413 athena39@dongduk.ac.kr
이용우 교수 서양현대사 서울대학교(석사, 박사) 인803/940-4415 greve@dongduk.ac.kr
최종석 부교수 고려시대사 서울대학교(석사,박사) 인B205-2/940-4468 sunnyuni3579@gmail.com
남미혜 조교수 조선시대사 이화여자대학교(석사,박사) 인723/940-4416 nmhya@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