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경영학과

Home 학과안내 일반대학원 인문사회계열 경영학과

경영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경영학과는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의 교육목표인 덕을 실천하는 지도자, 창조하고 응용하는 전문인, 다문화 공영에 기여하는 세계인을 지향하는 경영학 교육을 실현하는데 목적을 둔다. 학부에서 배운 경영학 지식을 기초로 심화된 경영학 세부 분야별 전문지식을 습득하도록 하여 탁월한 실무능력을 발휘하는 여성 전문 경영인을 배출하는 것이 교육목적이다. 이러한 목적 아래 경영학 전공에서는 회계, 재무, 인사/조직, 마케팅, 생산, 경영정보시스템 등의 세부 전공을 둔다.

교육목표

。실무형 전문인력 양성
특정 전문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조직에 내재된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조직의 지속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실무형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혁신을 주도하는 인재 양성
대학원의 심화된 전문 지식의 습득으로 창조적이고 진취적인 사고력을 갖추어 혁신을 주도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실천적인 리더 양성
투철한 기업윤리 정신을 바탕으로 조직 구성원 및 고객들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덕을 실천하는 리더를 양성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GMA0016
GMA0017
GMA0018
회계학연구
마케팅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3
3
3
3
3
3
전공선택 GMA1310
GMA1311
GMA1312
GMA1313
GMA1314
GMA1315
GMA1316
GMA1317
GMA1318
GMA1319
GMA1320
GMA1321
GMA1322
GMA1323
GMA1324
GMA1325
GMA1326
GMA1327
GMA1328
GMA1329
GMA1330
GMA1331
GMA1332
GMA1333
GMA1334
GMA1335
GMA1336
GMA1337
GMA1338
GMA1339
GMA1340
GMA1341
GMA1342
GMA1343
GMA1344
GMA1345
GMA1346
GMA1347
GMA1348
GMA1349
GMA1350
GMA1351
GMA1352
GMA1353
GMA1354
GMA1355
GMA1356
GMA1357
경영정책론
조직행동론
국제경영론
노사관계론
경영통계
시스템분석
소비자행동분석
투자론
포트폴리오이론
인사관리특강
생산관리모형분석
의사결정론
OR특강
논문세미나1
논문세미나2
경영정보시스템
마케팅촉진론
경제학특강
회계학특강
논문세미나 3
논문세미나 4
재무회계연구
관리회계연구
회계공시론
회계감사론
국제마케팅특강
원가회계특수연구
재무제표분석론
관리회계특수연구
특수회계이론연구
회계감사특수연구
세무회계론
경영분석특강
재무관리특강
금융기관론
옵션및선물시장이론
자본예산론
임금관리특강
인간관계론특강
조직커뮤니케이션이론
재무관리연구
연구조사방법론
소비자행동론특강
마케팅세미나
마케팅전략연구
유통구조및경로관리
마케팅특수연구
회계이론세미나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회계학연구


교과목해설

GMA0016 (Accounting) 회계분과에 내재되어있는 여러 문제들에 대한 개념정립과 회계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회계기준의 설정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 현실적으로 제기되는 주요 회계문제에 답을 줄 수 있는 여러 방안의 검토와 그로부터 타당한 회계방법을 유추할 수 있는 연역적 연구를 한다.

GMA0017 마케팅연구(Marketing) 마케팅에 관한 기초과목으로, 마케팅 관련된 주요 이슈들에 대한 이론을 공부하고 이를 적용하여 실제 전략을 구사하며, 현실적 마케팅 문제에 대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과 시각을 갖추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GMA0018 인적자원관리 연구(Human Resource Management)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당면한 인적자원관리의 문제들을 다룬다. 전략적 인적 자원 관리와 관련된 이론을 연구하고 현대 기업에서 인사관리 문제가 발생되는 원인과 대책을 분석한다. 경영관리와 연관하여 인적자원관리의 역할과 기능에도 주목한다.

GMA1301 경영정책론(Business Policy Theory) 경영정책의 수립과 경영정책의 추진이라는 두 개의 과제가 어떻게 달성될 수 있는지를 탐색하고 이중에서 정책수립에 비중을 두어 학습한다. 사례학습과 더불어, SWOT, PPM, Restructuring 등의 기법들과 현실 적용에 관한 주제를 학습한다.

GMA1311 조직행동론(Organization Behavior Theory) Taylor, Mayo 등의 미시조직론과 거시조직론에 대한 기존의 이론들을 학습하고 전반적인 흐름을 조명하면서 사회학, 인류학, 심리학의 차원에서 제조명하여 경영학에서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학습한다. 한편 우리 기업들이 당면한 조직의 문제들에서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를 고찰한다.

GMA1312 국제경영론(International Business Administration) 기업의 국제화와 국제경영의 이론, 환경, 전략, 국제경영, 활동의 형태, 해외투자, 기술도입과 수출입, 다국적기업, 종합사상 그리고 한국기업의 국제경영 활동과 전략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GMA1313 노사관계론(Industrial Relation Administration) Dunlop의 system 시각에서, 정치, 경제, 사회적인 각도를 총체적으로 고려하는 노사관계 주제들을 학습한다. 우리나라의 노사관계의 현황과 역사 그리고 각국의 추세 변동을 파악하면서 노사관계의 본질적인 의미를 경영학의 시각에서 재조명한다.

GMA1314 경영통계(Statistics for Business) 도수분포표, 확률론, 표본조사, 추정 및 검정이론, 회귀분석 등이 주 강의내용이며, 경영문제의 통계적 기법을 함양한다. Excel, SAS 등의 통계 패키지를 통해 응용 방법을 배운다.

GMA1315 시스템분석(System Analysis) 시스템 분석과 설계 과정을 뒷받침하는 이론적 이해와 기본적 방법 및 도구를 학습한다.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배운 원리를 적용하여 프로젝트를 통하여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개발 설계와 분석을 연습하도록 한다.

GMA1316 소비자행동분석(Consumer's Behavioral Analysis)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 의사결정과정과 정보처리 과정을 중심으로 소비자 행동분야에서 지금까지 이루어진 연구들을 공부한다. 또한, 소비자 행동의 이론에 기초하여 마케팅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수립 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을 습득시키고자 한다.

GMA1317 투자론(Investment Theory) 개인의 입장에서 투자효율의 극대화를 위한 제반 기법 및 이론을 연구하며. 특히 증권투자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한다.

GMA1318 포트폴리오이론(Portfolio Theory) 다수자산의 집합인 포트폴리오에 관한 이론적 투자기법들을 규명함으로써 특히 위험분산의 측면에서 개별자산 투자기법과는 구별되는 이론적 측면을 연구한다.

GMA1319 인사관리특강(Special Issue in Human Resources Management)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당면한 인사관리의 문제들인 성과주의로의 이행과정, 정리해고, 직무분석의 실천적인 과제 등의 주제들을 다룬다. 시사적인 문제를 다루면서 그 근본적인 원인과 대책 그리고 관련된 이론들을 학습한다. 경영관리와 연관하여 인사관리의 역할과 상호 연계성에도 주목한다.

GMA1320 생산관리모형분석(Analysis Model for Production Management) 계량경영 분석 기법에 근거하여 생산시스템의 설계 계획 및 통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기업의 생산성 향상 및 원가절감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GMA1321 의사결정론(Decision Making Theory) 경영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한 계량적 기법을 습득한다. 예를 들면 게임이론, 동적계획법, 마아코프체인 등의 과제를 다룬다.

GMA1322 OR특강(Advanced Topic in Operation Research) 통계학과 기초적인 수학을 바탕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주 내용은 선형계획법, 정수계획법, 수송문제, 대기행렬론, 네트워크이론 등이 포함된다.

GMA1323 논문세미나1(Seminar1) 석사학위 논문을 준비하기 위한 과목으로, 구체적인 내용은 자신의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결정한다.

GMA1324 논문세미나2(Seminar2) 석사학위 논문을 준비하기 위한 과목으로, 구체적인 내용은 자신의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결정한다.

GMA1325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이 과목은 컴퓨터에 의한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이 조직의 모든 경영활동과 생산성 향상을 돕기 위해 사용되는 주요 역할과 사용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 연구한다. 또한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조와 이의 응용을 위해 관련된 경영학의 제이론을 학습한다.

GMA1326 마케팅촉진론(Marketing Promotion Theory) 여러 가지 마케팅 촉진 수단들의 유형과 장단점, 발달과정을 파악한다. 마케팅 촉진과 관련된 주요 이론들을 배우고, 소비자 의사결정단계별로 마케팅 촉진의 효과에 대해 논의한다.

GMA1327 경제학특강(Advanced Topic in Economics) 미시와 경제 경제학을 중심으로 한 연구를 목적으로하며, 그 중심과제에는 소비자, 기업, 정부 등 경제주체의 행동과 시장에서의 상호교류 현상과 국민소득결정이론을 중심으로 한 분배, 실업, 인플레이션, 경기변동, 화폐금융, 경제성장과 공공경제 등이 포함된다.

GMA1328 회계학특강(Accounting Seminar) 회계학에 관한 기초를 연구한다. 기업의 재무제표를 이용하여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여러 사례의 재무제표를 비교, 분석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해석하는 사고력을 기르는 연구를 한다.

GMA1329 논문세미나3(Seminar 3) 학위논문을 준비하기 위한 과목으로, 구체적인 내용은 자신의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결정한다.

GMA1330 논문세미나4(Seminar 4) 학위논문을 준비하기위한 과목으로, 구체적인 내용은 자신의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결정한다.

GMA1331 재무회계연구(Financial Accounting Research) 기업의 회계현상이 재무제표에 투영되어 회계 정보화됨으로써 기업의 외부 이용자들에게 전달되고, 그들의 의사 결정에 주요 요소로 입력될 때까지의 과정을 깊이 있게 연구하여 유용한 회계정보가 될 수 있도록 여러 회계방안을 검토하고 논리적 검증을 한다.

GMA1332 관리회계연구(Managerial Accounting Research) 기업내부의 가치흐름을 회계적으로 측정, 보고함으로써 기업의 경영의사 결정과 경영의 성과평가 및 목표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회계방안을 연구하고 경영자에게 보고 해석 조언의 기능을 할 수 있는 관리기법과 표준원가관리를 통한 책임회계시스템 구축을 연구한다.

GMA1333 회계공시론(Accounting Information Theory) 회계의 사회적 기능은 회계공시를 통하여 이루어지므로 회계공시가 회계정보의 누락이나 왜곡이 없이 회계실체를 그대로 반영하여 기업의 투명성을 높임으로써 회계정보를 신뢰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이를 위하여 회계정보의 산출과정과 정보매체와 용어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시 문제를 연구한다.

GMA1334 회계감사론(Auditing Theory) 회계정보가 유용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회계정보의 신뢰성이 전제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회계정보에 대한 독립적 감사인의 검증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하여 감사인의 자격, 감사절차 감사기법, 감사보고서 작성 등 감사 전반에 관한 이론적 검토와 문제점 도출 및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GMA1335 국제마케팅특강(Topics in International Marketing) 기업이 국제적으로 마케팅활동을 전개할 때 직면하게 되는 새롭고 이질적인 문화와 환경적 요인 및 기타 해외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및 관리의 문제들에 대해서 이해한다. 특히 마케팅 컨셉을 국제 마케팅에서 적용하는 주제에 대해 공부한다.

GMA1336 원가회계특수연구(Advanced Problems in Cost Accounting) 제품의 가격결정과 경영의사결정에서 중요성을 가지는 원가문제에 관하여 연구하고, 특히 특수원가문제를 연구하여 경쟁가격의 결정, 설비의 대체선택, 기회비용의 결정, 회피기능원가와 연기가능원가의 선정, 그리고 조업도관리와 관련된 원가분석 등 경영전략에 필요한 제 원가문제를 연구한다.

GMA1337 재무제표분석론(Financial Statements Analysis) 회계시스템에 의하여 산출되어지는 재무제표는 그것을 이용하는 사람에게 효율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도움을 주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해석과 조언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에 입각하여 여러 사례의 재무제표를 비교, 분석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해석, 조언하는 사고력을 기르는 연구를 한다.

GMA1338 관리회계특수연구(Advanced Managerial Accounting Topic) 기업내부의 가치흐름을 회계적으로 측정 보고함으로써 기업의 경영의사결정과 경영의 성과평가 및 목표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회계방안을 연구하고 경영자에게 보고 해석 조언의 기능을 할 수 있는 관리기법과 표준원가관리를 통한 책임회계시스템 구축을 연구한다.

GMA1339 특수회계이론연구(AdvancedAccountingTheory Seminar) 회계이론의 구조적 연구와 개념정립을 통하여 현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회계기준의 준거성을 제시하고 앞으로 발생할 회계문제에 대한 회계기준의 방향성을 제시하며 기존의 회계방법을 재검토함으로써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논리를 연구한다.

GMA1340 회계감사특수연구(Special Topics in Auditing) 회계정보가 효율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회계정보의 신뢰성이 전제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회계정보에 대한 독립적 감사인의 검증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하여 감사인의 자격, 감사절차, 감사기법, 감사보고서 작성 등 감사 전반에 관한 이론적 검토와 문제점 도출 및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GMA1341 세무회계론(Tax Accounting Theory) 기업경영에 있어 세무문제가 그 중요성을 더해감으로써 세법체계를 개관하고 이중에서 특히 중요성을 가지는 법인세에 관하여 그 원리와 실정법상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이러한 이론적인 학습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절세방안과 이에 대한 회계처리방법을 연구하고 그에 따른 효과를 검토하여 세무정책을 연구한다.

GMA1342 경영분석특강(Topics in Financial Analysis) 기업에 관한 경제적 의사결정의 합리화를 위하여 재무제표에 대한 분석은 물론 질적 요인에 대한 분석도 병행하며, 특히 사례분석 중심으로 연구한다.

GMA1343 재무관리특강(Topics in Financial Management) 자본예산론, 최적자본구조이론, 배당정책에 관한 주요 논문들을 대상으로 기업의 자본 조달 및 투자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기법을 연구한다.

GMA1344 금융기관론(Studies in Financial Institutions) 금융기관론의 자산 및 부채에 관한 이론적 측면을 연구함으로써 금융기관의 경영합리화를 위한 기법들을 습득한다.

GMA1345 옵션및선물시장이론(OptionandFutureMarket Theory) 앞으로 우리나라 증권시장에서 크게 발전이 기대되는 옵션 및 선물에 대한 이론적인 기법의 습득 및 관련 논문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GMA1346 자본예산론(Capital Budgeting Theory) IRR법, NPV법등 기업의 투자결정기법들에 대한 이론적 구명과 아울러 관련 논문들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GMA1347 임금관리특강(Topics in Compensation Administration) 직무급, 직능자격급, 연봉제등의 임금의 제형태와 외부공정성, 내부공정성의 현실적이 적용 문제를 다룬다. 그리고 성과주의로의 이행과정에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들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를 실무적인 차원에서 다루고, 임금의 관련된 제반 이론과 논리를 학습한다.

GMA1348 인간관계론특강(Topic in Human Relation) 인간관계론의 기본이론들을 우리 기업의 현실에서 재조명하면서 교류분석(Transaction Analysis), 조직실체(Real Organization) 등의 심층 분석을 학습한다. 한편, 국내외의 시청각교재와 사례들을 다루면서 토론을 통한 자신의 견해를 표현하는 실천학습도 병행한다.

GMA1349 조직커뮤니케이션이론(TheoryofOrganization Communication) 하버마스(Theory of Organization)와 보드리야르 (Simulation et Simmulacre)의 Communication이론을 개관하면서 현대사회의 특징에 대한 철학과 사회사상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와 같은 이론이 기업과 우리사회에 어떠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지를 고찰한다.

GMA1350 재무관리연구(Financial Management Research) 재무관리에 관한 기초과목으로, 기업의 자금의 조달 및 조달된 자본의 효율적 이용 등을 주로 다룬다. 또한 최적자본구조이론, 배당정책이론, 자본예산이론 등에 관한 고급과정을 연구한다.

GMA1351 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경영학의 학술적 연구 및 논문 작성에 필요한 조사방법이론, 설문조사, 통계분석 기법 등을 강의한다. 주요 내용으로서는 학술연구의 개념, 실험적 설계의 방법, 표본추출 방식, 자료수집 및 통계적 분석 및 해석을 포함한다.

GMA1352 소비자행동론특강(Topic in consumer Behavior) 현대의 소비자행동의 추세를 파악, 분석하고 새로운 소비자 행동적 이론을 실제소비자 행동분석에 적용하고자 노력한다.

GMA1353 마케팅세미나(Seminar in Marketing) 최근 마케팅에서 중시되고 있는 새로운 학문적, 실무적 흐름들을 포괄적으로 다룸으로써 마케팅 관리자들로 하여금 새롭게 대두되는 문제들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GMA1354 마케팅전략연구(Marketing Strategy) 급속한 환경변화와 치열해지는 경쟁, 고도의 기술 혁신, 글로벌라이제이션으로 대변되는 요즈음의 시장상황에서 기업에게 경쟁적 우위를 통한 수익 창출의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마케팅전략들을 연구한다.

GMA1355 유통구조및경로관리(Topics in Distribution Structures and Marketing Channel Management) 유통기관과 기구의 발전과정에 관한 이론, 유통근대화 실현을 위한 정책과제, 유통경로의 전반적인 형성과정과 전략, 산업별 상품별 유통구조의 유형과 특징 그리고 개별 기업의 차원의 유통구조의 실태와 문제점, 개선방안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GMA1356 마케팅특수연구(Topic in Marketing) 마케팅에 있어서 최근에 진보 발전된 여러 가지 주제들과 그와 관련된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더 나아가 기업경영 환경분석을 통해 그러한 이론들의 실제적인 활용에 대해 논의한다.

GMA1357 회계이론세미나(Accounting Theory Seminar) 회계에 관한 사례 중심의 발표와 토론을 통하여 분석력을 기르고 사고력을 배양하며 회계현상의 다양한 측면을 통찰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통하여 회계현상을 회계정보화할 수 있는 힘을 기르고 논제를 정하여 이를 논리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능력과 창조적 사고를 배양하여 논문작성에 도움을 준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이은철 교수 회계학 연세대(석사,박사) 인407/940-4421 eclee@dongduk.ac.kr
원지성 교수 마케팅 KAIST(석사,박사) 인409/940-4422 eugene1@dongduk.ac.kr
최항석 교수 인사조직 서강대학교(석사)
독)Paderborn대(박사)
인408/940-4428 kimwy01@dongduk.ac.kr
김남곤 부교수 재무관리 서울대학교(석사, 박사) 인410/940-4429 hschoi918@dongduk.ac.kr
김우영 교수 세무회계 한양대학교(석사,박사) 인603/940-4307 fencer@dongduk.ac.kr
허광복 부교수 회계학 고려대학교(석사,박사) 인612/940-4441 kbhur@dongduk.ac.kr
권혜원 부교수 인사조직 서울대학교(석사)
Cornell Univ.(박사)
인517/940-4308 hkwon@dongduk.ac.kr
오윤경 부교수 마케팅 서울대학교(석사)
Purdue Univ.(박사)
인718/940-4471 ykoh1@dongduk.ac.kr
조현영 조교수 마케팅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석사) University of Texas at Arlington (박사) 인616/940-4423 hycho12@dongduk.ac.kr
박응석 겸임교수 생산운영 한양대(석사, 박사) isumoot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