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경제학과

Home 학과안내 일반대학원 인문사회계열 경제학과

경제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지난 40여 년간 경제적 기적을 일궈낸 한국경제는 급변하는 세계경제 환경 속에서 대대적인 구조조정의 변혁기를 맞고 있다. 이러한 한국경제의 변혁기에 경제 전체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 개별기업들의 경영전략 의 분석 등 시장경제 원리의 체계적 이해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지식이다. 더욱이 나날이 치열해지는 국제 경쟁 속에서 경쟁력 있는 국가경제와 기업들의 생존전략은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도 폭넓은 경제학 지식을 획득하는 것이 21세기를 맞는 시대적 요구이기도 하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급변하는 세계경제 속에서 활동하게 될 경제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고급인력을 양성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특히 노동시장에서의 여성의 경제활동이 현저히 증대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여 여성인력이 특화할 수 있는 분야나 산업에 대한 체계적 경제 지식을 갖추도록 하여 한국경제가 세계 경제 속에서 선진화된 경제로 성장, 발전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배려하는 지성인
경제적 자원배분 및 소득분배의 문제와 그 해결의 다양성을 이론, 실증, 제도를 통해 이해하게 함으로써 경제인으로서 타인의 행동을 배려하는 경제인재를 배출한다.
。창조적인 감성인
여성 특유의 감성적인 자질에 도전적이고 창조적인 요소가 발현되도록 이론과 제도를 분석하고 활용 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역량을 갖춘 경제인재를 배출한다.
。융·복합형 전문인
세계화, 정보화, 통섭화 시대를 맞아 이론과 실증, 그리고 제도를 통합적으로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과학적 분석력과 사회적 직관력을 고루 갖춘 경제인재를 배출한다.
。참여하는 사회인
경제이론, 실증분석, 제도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경제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함으로써 지역 사회와 국가의 번영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경제인재를 배출한다.
。소통하는 세계인
탁월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게 함으로써 인류 사회의 소통과 공영에 전문적으로 기여하는 경제인재를 배출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GEC0001
GEC0002
GEC0003
GEC0004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수리통계학Ⅰ
경제수학
3
3
3
3
3
3
3
3
전공선택 GEC1001
GEC1002
GEC1003
GEC1004
GEC1005
GEC1006
GEC1007
GEC1008
경제성장론
계량경제학
국제경제학
노동경제학
산업조직론
재정학
화폐금융론
환경경제학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교과목해설

GEC0001 미시경제학(Microeconomics) 소비자 선택이론, 수요이론, 생산이론, 비용이론 그리고 시장이론을 가계, 기업, 산업으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분석한 후 이를 종합한 시장의 균형을 다룬다.

GEC0002 거시경제학(Macroeconomics) 요소시장, 상품시장, 화폐시장을 개별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하나의 거시경제모형으로 통합하여 경제전체의 균형을 고찰하며, 이것을 성장모형, 개방경제모형으로 확장시킨다. 그리고, 실업과 인플레이션의 문제 및 합리적 기대학파의 이론을 다룬다.

GEC0003 수리통계학Ⅰ(Mathematical StatisticsⅠ) 확률론, 확률밀도, 함수, 적률(積率)발생함수를 기초로 여러 가지 분포의 성격을 규명하고 주요 정리(定理)를 논의한다.

GEC0004 경제수학(Mathematics for Economics) 미적분, 선형대수, 집합론 및 위상수학 등의 수리적 개념과 게임이론에 기초한 경제이론들을 살피며, 이들의 응용을 다룬다.

GEC1001 경제성장론(Theory of Economic Growth) 경제의 성장 원리와 성장과정을 연구한다. 자본이론을 기초로 하여 생산 함수의 제 특성을 고찰하고 성장모형을 일부문 모형(one-sector models), 이부문 모형(two- sector models), 다부분 모형(multi-sector models)으로 확대해 가며 현실세계의 성장원리를 밝힌다.

GEC1002 계량경제학(Econometrics) 실증분석을 위한 통계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경제문제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통상 최소자승 추정, 일반화 최소자승 추정, 다공선성, 가변수 및 변수오차, 연립방정식 체계, 시계열분석 등을 다룬다.

GEC1003 국제경제학(International Economics) 국제무역의 유형, 국제무역으로부터의 이득 및 소득분배효과의 이론적 분석과 제반무역정책의 경제 후생적 효과 및 국제무역과 경제발전의 동학적 상호연관관계를 연구한다. 국제수지분석,국제수지와 국민경제의 관계, 환율결정요인 및 환율조정의 경제적 효과, 개방국민경제의 적정 정책배합, 국제금융제도 등을 다루며 특히 개방국민경제의 동학적 변동요인들을 강조한다.

GEC1004 노동경제학(Labor Economics) 생산요소시장 분석이론을 살펴보고 생산요소로서 노동의 특수성을 살핀다. 노동수요와 공급,노동시장의 기능과 구조를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노동조합의 경제적 효과, 실질임금과 소득분배, 정부의 노동시장정책 등을 연구한다.

GEC1005 산업조직론(Industrial Organization) 시장의 경쟁여건이 기업경영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한다. 시장구조와 기업행태 및 경제성과의 상호연관성을 분석하고 독과점시장의 적정규제, 제 효율성의 제고, 개발도상국의 독과점 문제를 연구한다.

GEC1006 재정학(Public Finance) 공공부문의 경제운영 원리와 정부의 역할에 대해 살펴본다. 재정 팽창의 이유, 공공재 이론과 지방 공공재, 외부효과이론, 비용-편익분석과 사회적 할인율, 공공가격 결정이론과 유인제도 이론에 대해 논의한다.

GEC1007 화폐금융론(Money and Banking) 화폐의 기능과 정책수단으로서 화폐 이론을 연구한다. 화폐의 공급 및 수요, 금융시장의 구조 및 기능, portfolio이론, 일반균형체제에서의 금융시장의 역할 등을 다룬다.

GEC1008 환경경제학(Environmental Economics) 경제문제의 일부로서 환경이슈를 접근한다. 시장경제체제에서 환경오염문제가 필연적인 이론적 배경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 이슈를 다룬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달성하기 위한 산업 정책, 무역정책, 에너지정책 및 환경정책의 과제와 국제적 동향을 연구한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박주헌 교수 경제학 연세대(석사),
미) Wisconsin대(박사)
인711/940-4435 jpark@dongduk.ac.kr
김 진 부교수 경제학 서울대(석사),
미) minnesota대(박사)
인719/940-4442 jkim@dongduk.ac.kr
최건호 조교수 경제학 한양대(석사, 박사) 인823/940-4433 geonhochoi@dongd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