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엔터디자인학과

Home 학과안내 전문대학원 엔터테인먼트전문대학원 엔터디자인학과

엔터디자인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 최근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K-컬처에 대한 관심과 열광의 중심에 있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다양한 디자인 분야와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발전하고 있음에 따라 엔터테인먼트 산업 발전을 주도할 수 있는 디자인 전문가의 필요 수요 증가 및 역할이 확장되고 있음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디자인의 기여는 매우 중요하며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특화된 융합형 디자이너 양성이 요구됨
· 엔터테인먼트디자인전문대학원은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디자인을 연계하는 전문적 교육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디자인 리더를 양성함으로 디자인 전문 교육의 새로운 방향과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함

교육목표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패션, 시각, 공간, 미디어 등 디자인 분야의 핵심이 되는 전공 간의 통합적 교육을 실천함으로써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주도할 수 있는 전략적 기획 능력을 갖춘 디자인 전문 리더를 육성 배출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음

세부전공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과정 설치 학과/전공 세부 전공 수여 학위
석사학위 과정 엔터디자인학과

- 엔터패션디자인전공
- 엔터시각디자인전공
- 엔터실내디자인전공
- 엔터미디어디자인전공
- 엔터디자인전략전공

○디자인학 석사(엔터패션디자인)
○디자인학 석사(엔터시각디자인)
○디자인학 석사(엔터실내디자인)
○디자인학 석사(엔터미디어디자인)
○디자인학 석사(엔터디자인전략)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전공 학수번호 교과목명
공통 교과목

엔터-엔터테인먼트산업개론
엔터-엔터테인먼트비즈니스
엔터-문화와트렌드
엔터-디자인미학(개론)
엔터-엔터테인먼트산업세미나
엔터-대중문화예술론
엔터-엔터테인먼트와디자인
엔터-엔터테인먼트의이해

엔터-패션디자인 전공

엔터-패션아트프리젠테이션
엔터-패션디지털마케팅
엔터-패션이미지
엔터-패션스타일링
엔터-크리에이티브패션디렉팅
엔터-패션미디어와 사회문화
엔터-패션 이노베이션
엔터-통합디자인 실습

엔터-시각디자인 전공

엔터-브랜드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엔터-타이포그래피1
엔터-디자인미학(심화론)
엔터-인포메이션 그래픽
엔터-광고 및 홍보매체디자인
엔터-타이포그래피2
엔터-매체와 비주얼 리터러시
엔터-통합디자인 실습

엔터-실내디자인 전공

엔터-공간 플래닝
엔터-무대디자인
엔터-이벤트스페이스 디자인 1
엔터-공간 표현기법
엔터-공간 연출
엔터-이벤트스페이스 디자인 2
엔터-공간디자인 세미나
엔터-통합디자인 실습

엔터-미디어디자 인전공

엔터-생성형AI디자인1
엔터-메타버스디자인1
엔터-디지털이미지스튜디오1
엔터-음반디자인스튜디오
생성형AI디자인2
메타버스디자인2
디지털이미지스튜디오2
통합디자인 실습

교육해설


엔터-패션디자인전공

엔터-패션아트프리젠테이션 Entertainment Fashion Art Presentation 패션아트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예술적이고 독창적인 소재와 실루엣 개발을 통해 패션 조형 능력을 학습하여 엔터테인먼트에서 활용될 수 있는 창의적인 패션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엔터-패션디지털마케팅 Entertainment-Fashion Digital Marketing 패션마케팅의 기초 이론과 더불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소셜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이해하고 그 접근 방법을 연구한다.

엔터-패션이미지 Entertainment- Fashion Image 패션 미디어와 스타일링의 효과적 전달을 위해 패션 트렌드의 이해와 분석 방법을 연구하며 매체에 맞는 패션 이미지를 제안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엔터-패션스타일링 Entertainment- Fashion Styling 다양한 패션 스타일링 환경을 분석하고 미디어 특성에 맞는 효과적 스타일링 방법론을 제안한다.

엔터-크리에이티브패션디렉팅 Entertainment- Creative Fashion Directing 미디어를 위한 패션디렉팅 방법을 분석하고 방송매체 특성에 맞게 콘셉트에 맞는 창의적인 이미지 제안 방법론을 연구한다.

엔터-패션미디어와 사회문화 Entertainment- Fashion Media and Social Culture 패션사회문화 현상에서 패션미디어의 역할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도를 바탕으로 사회에 미칠 수 있는 패션미디어의 긍정적 영향력에 대해 연구한다.

엔터-패션 이노베이션 Entertainment- Fashion Innovation 뉴미디어에서 나타나고 있는 버추얼 아바타 등을 활용한 패션 마케팅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활용 방법을 연구한다.

엔터-통합디자인 실습 Entertainment- Integrated Design Practice 패션디자인전공의 기반 위에서 시각, 공간, 미디어디자인 전공영역과 통섭과 융합의 관점에서 전공 통합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엔터-시각디자인전공

엔터-브랜드 커뮤니케이션디자인 Entertainment Brand Communication Design 브랜드의 개발과 소비 등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탐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브랜드의 기획 및 시각화 연습을 병행한다. 이 과정을 통해 Corporate Identity(C.I), Brand Identity(B.I)는 물론, Personal Identity(P.I)에 이르기까지 브랜드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포괄적이고 확장적인 능력을 키운다

엔터-타이포그래피1 Entertainment typography1 글자의 역사, 글자의 구조 등에 대한 전반적 학습을 토대로 글자다루기의 기본적 연습을 한다. 글자를 통한 타이포그래피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방식을 훈련한다. 아울러 한글의 구조 파악을 통한 한글 레터링 및 서체 제작 연습을 병행한다.

엔터-디자인미학(심화론) Entertainment design aesthetics(Advanced theory) 현대 미학의 흐름과 연구방법 등을 파악하고 디자인 분야와 통섭할 수 있는 연습을 한다. 이로써 디자인의 미학적 특성이라 할 수 있는 일상 미학의 이론적 개념 틀을 마련하고 현대 디자인의 주요 경향을 미학적 관점으로 해석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엔터-인포메이션 그래픽 Entertainment Information Graphic 현대 사회에서 생산, 통용되는 다양한 정보와 지식, 데이터 등을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관점에서 해석하고 창의적, 효과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다이아그램, 챠트, 맵, 타임라인 등 정보 시각화의 기초적인 방식 훈련을 기반으로 인포메이션 그래픽의 새로운 표현 방식을 개발한다.

엔터-광고 및 홍보매체디자인 Entertainment Advertising and promotional media design 광고와 홍보의 기본 개념 및 매체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광고적 수사법을 근간으로 하는 광고 기호학을 탐구한다. 이를 기반으로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도출하고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다양한 기법을 통해 시각화하는 연습을 한다.

엔터-타이포그래피2 Entertainment typography2 타이포그래피의 기능적 표현의 토대 위에서 다양한 실험적 가능성을 모색한다. 이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근간이 되는 방식으로서의 타이포그래피의 표현 범주의 본질을 넘어 포스트 모던 예술의 양상과 흐름과 적극적으로 교섭함으로써 타이포그래피의 새로운 표현 경향을 탐구한다.

엔터-매체와 비주얼 리터러시 Entertainment Media & Visual Literacy 사진, 영화, 비디오, 오디오, 컴퓨터와 디지털 아트, 인터랙티브 미디어 등 현대 사회의 다양한 매체 경험의 효율성과 확장성을 높이고 비주얼 문해력 향상을 위한 이론적 탐구와 실제적 연습을 한다.

엔터-통합디자인 실습 Entertainment Integrated Design Practice 시각디자인전공의 기반 위에서 패션, 공간, 미디어디자인 전공영역과 통섭과 융합의 관점에서 전공 통합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엔터-실내디자인전공

엔터-공간 플래닝 Entertainment Space Planning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필요한 공간디자인 영역을 찾아, 그 역할과 기능을 분석 연구함으로써 엔터공간 디자인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엔터공간 디자인 기획 및 디자인 능력을 함양한다.

엔터-무대디자인 Entertainment Stage design 무대디자인을 위한 실습 과목으로, 무대 디자인의 종류와 기능, 제작시스템 이해를 바탕으로, 도면작성, 무대 제작을 위한 마감재의 특징과 제작 관련 기술을 습득하여 컨셉에 맞는 무대디자인을 기획하고 구현해본다.

엔터-이벤트스페이스 디자인 1 Entertainment Event Space Design 1 이벤트의 특성 및 컨셉에 따라 구현되는 이벤트스페이스디자인의 종류와 차이점을 이해하고, 주어진 조건에 맞는 이벤트스페이스를 기획하고 구현해보는 실습 중심의 교육이다.

엔터-공간 표현기법 Entertainment Space Expression Techniques 엔터테인먼트 공간디자인의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교과목으로, 공간의 종류와 목적에 따라 심미적 그래픽 표현 능력을 중심으로 전체적인 공간연출 계획과 집기 배치, 컬러 및 마감재, 연출효과 등 체계적인 엔터테인먼트 공간디자인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함양한다.

엔터-공간 연출 Entertainment Space production 다양한 사례를 통해 엔터테인먼트 공간에서 구현되는 연출의 기법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엔터테인먼트 공간에 표현하는 연출 능력을 함양한다.

엔터-이벤트스페이스 디자인 2 Entertainment Event Space Design 2 이벤트스페이스디자인1의 심화 교과목으로 주어진 이벤트의 컨셉과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고, 그에 부합하는 공간디자인을 적용해보는 실습 중심의 교과목이다.

엔터-공간디자인 세미나 Entertainment Space Design Seminar 우수사례를 통해 엔터테인먼트 디자인의 최신 트랜드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엔터테인먼트 공간의 실제적 기획을 위한 효과적인 디자인 방향을 탐색한다.

엔터-통합디자인 실습 Entertainment Integrated Design Practice 공간디자인전공의 기반 위에서 패션, 시각, 미디어디자인 전공영역과 통섭과 융합의 관점에서 전공 통합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엔터-미디어디자인전공

엔터-생성형AI디자인1 Entertainment Generative AI Design1 버츄얼 아바타를 통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개발 사례와 응용, 상품화 과정, 소비자 분석을 통해 시장성 높은 콘텐츠 제작을 한다

엔터-메타버스디자인1 Entertainment Metaverse Design 1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개발 사례와 응용, 상품화 과정, 소비자 분석을 통해 시장성 높은 콘텐츠 제작을 한다

엔터-디지털이미지스튜디오1 Entertainment Digital Image Studio1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개발 사례와 응용, 상품화 과정, 소비자 분석을 통해 시장성 높은 콘텐츠 제작을 한다

엔터-음반디자인스튜디오 Entertainment Album cover design 뮤직 엔터테인먼트 중심으로 글로벌 감각과 지식,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갖춘 음반 디자이너로서의 기본 역량을 개발한다.

엔터-생성형AI디자인2 Entertainment Generative AI Design2 버츄얼 아바타를 통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개발 사례와 응용, 상품화 과정, 소비자 분석을 통해 시장성 높은 콘텐츠 제작을 한다

엔터-메타버스디자인2 Entertainment Metaverse Design 2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개발 사례와 응용, 상품화 과정, 소비자 분석을 통해 시장성 높은 콘텐츠 제작을 한다

엔터-디지털이미지스튜디오2 Entertainment Digital Image Studio2 미디어 연출의 표현능력을 길러나가도록 하는 뉴미디어 기술을 실습을 통해 학습 한다.

엔터-통합디자인 실습 Entertainment Integrated Design Practice 미디어디자인전공의 기반 위에서 패션, 시각, 미디어디자인 전공영역과 통섭과 융합의 관점에서 전공 통합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공통교과목

엔터테인먼트산업 개론 Introduction to the Entertainment Industry 축제와 문화 이벤트 기획 관련 전문지식과 최신 이론을 학습하고, 공연, 영화, 전시(비엔날레), 전통예술, 미디어파사드 등 국내 외 성공적인 축제를 탐색하는 선행 연구를 수행한다.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Entertainment business 펀 마케팅의 전략을 위해 감각·감성마케팅과 체험마케팅과 브랜드마케팅의 이해는 물론 마케팅의 기본개념을 공부한다.

문화와 트렌드 Culture & Trend 문화현상과 트렌드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 문화이론에 대한 기본적 접근 및 이와 관련한 사람들의 심리와 현대 트렌드를 연구한다.

디자인미학(개론) Design Aesthetics (Introduction) 근현대 미학의 큰 줄기와 곁 줄기를 탐색함으로써 미학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한다. 이와 함께 현대 디자인의 특성과 흐름을 미학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연습을 한다. 아울러 현대 사회의 주요한 양상으로서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문화에 대한 미학적 이해를 시도한다.

엔터테인먼트산업 세미나 Entertainment industry seminar 국내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주요 국가와 메이저 분야의 콘텐츠를 분석하여 최신의 패션과 경향을 파악한다.

대중문화예술론 Theory of Popular Culture and Art 엔터테인먼트 상품의 특성 이해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의 계약의 중요성과 저작권법에 관해 폭넓은 사례연구를 통해 공부한다. 영화 및 영상물 제작에서 ‘저작권’의 개념이 더욱 공고해지고 있다. 기획-제작-배급-방영-부가 시장 등 단계별 ‘계약’의 기본적인 이해를 우선 학습한 후, 영상물 제작 시 활용되는 ‘지적재산권’, ‘음원사용권’, ‘초상권’ 등의 저작권과 관련된 부분을 연구하는데 강좌의 의의가 있다.

엔터테인먼트와 디자인 Entertainment & Design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활용되는 디자인의 기능을 이해하고 실습하는 과목이다. 엔터테인먼트 장르와 매체의 특성에 따라 디자인을 어떻게 기획하고 표현할 것인지를 중점적으로 실습한다.

엔터테인먼트의 이해 Understanding Entertainment 전문적인 콘텐츠 생산, 유통자가 되기 위해선 급변하는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전공에서 다루어지는 다양한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를 생태계적 관점에서 다룸으로써 콘텐츠의 생산, 유통, 소비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분석한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참여전공 전공
김혜경 교수 패션디자인전공 엔터패션디자인
정재우 교수 패션디자인전공 엔터패션디자인
권성하 부교수 패션디자인전공 엔터패션디자인
윤을요 부교수 패션디자인전공 엔터패션디자인
손희영 교수 시각디자인전공 엔터시각디자인
김동빈 교수 시각디자인전공 엔터시각디자인
이혜연 교수 실내디자인전공 엔터실내디자인
손희주 부교수 실내디자인전공 엔터실내디자인
황희주 부교수 미디어디자인전공 엔터미디어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