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유아교육전공

Home 학과안내 특수대학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유아교육전공 학과 사이트 바로가기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본 유아교육전공은 지역사회의 유어교육 현장에서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최신 연구 경향 및 새로운 교육 이론과 정보를 소개함으로써 내실 있는 교사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서 대면하는 문제점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규명하는 전문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유어교육 체제를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인재를 배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본 전공은 첫째, 지역사회 유아교육 현장의 교사에서 최신 연구 경향과 결과를 소개하고, 둘째, 관련된 새로운 교수법을 교육 현장에 시범 적용해보며, 셋째, 연구할만한 가치가 있는 주제들을 발견하며, 넷째, 현장의 문제점을 규명하고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구체적인 개선 방아늘 강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교육목표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은 "창의력과 지도력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덕을 실천하는 지도자, 창조하고 응용하는 전문인, 그리고 다문화 공영에 기여하는 세계인"을 키우려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또한 이를 성취하기 위한 중장기 발전계획으로 '학문과 현장의 융합을 강조하는 INTEGRITY+동덕'이란 비전과 '실무형 리더 양성을 위한 Top Tier 대학원'이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대학원의 이러한 기치 하에, 본 유라교육전공은 '영유아의 행복을 실현하는 실천적 유아교육 및 보육 전문인 양성을 위한 실용적 대학원'의 비전과, 인문학적 소양과 영유아에 대한 교육학적.심리 상담학적 전문성을 갖춘 실무형 유아교육 및 부육 현장전문가 양성' 이라는 구체적 목표를구축하였다. 또한 본 전공의 비전과 구체적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 6개의 발전전략을 수립, 추진하고자 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전공선택 ECH0012
ECH0013
ECH1014
ECH1015
ECH1016
ECH1017
ECH1018
ECH1019
ECH1020
ECH1021
ECH1022
ECH1023
ECH1024
ECH1025
ECH1026
ECH1027
ECH1028
ECH1029
ECH1030
ECH1031
ECH1032
ECH1033
ECH1034
ECH1035
유아교육과정연구
유아철학교육연구
유아교사교육세미나
부모교육
유아인지발달
유아사회정서발달
유아놀이연구
유아언어교육
유아문학세미나
유아수.과학연구
유아문제행동지도
부모상담
유아안전교육
유아교육론
영유아발달
유아교육연구방법론
몬테소리연구
특수아동연구
유아상담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건강및영양교육
유아창의적표현지도
유아사회교육
유아컴퓨터교육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과목해설

▷ECH0012 유아교육과정연구(Research in Early Childhood Curriculum) 유아교육에서 논의되고 있는 다양한 영.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근거를 이해하고, 실제 진행 과정의 차이점을 알아보며, 교육대상의 특성과 지역 사회의 요구에 부합되게 프로그램 모형을 계획하고 실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ECH0013 유아철학교육연구(Philosophy for Young Children) 유아를 위한 철학교육용 교재를 알아보고, 유아들과 함께 하는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을 구성하고 실시해본다.

▷ECH1014 유아교사교육세미나(Seminar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유아 교사직의 문제점 및 당면 과제, 유아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 지역사회에서의 교육기관의 기능 등 교사 교육 및 유아교사직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관한 최근의 연구들을 살펴본다.

▷ECH1015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최근의 부모교육 이론과 부모교육프로그램을 고찰하여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부모 역할 및 양육태도를 조명하고, 부모 자녀간의 갈등과 문제를 개성하기 위한 기법들을 익힌다.

▷ECH1016 유아인지발달(Cognitive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인간이 출생 후 세상을 지각하고 인식해 나가는 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유아 및 아동기동안의 인지 발달의 특징을 알아보고, 이를 실제 교육 장면과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해본다.

▷ECH1017 유아사회정서발달(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사회성 발달 및 정서 발달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영유아의 사회정서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요소와 원리를 고찰함으로써 영유아의 사회정서잘달을 지원하고 격려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습득한다.

▷ECH1018 유아놀이연구(Research in Young Children's Play) 놀이의 의미와 가치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놀이 연구 분야에서 논의되는 최근의 정잼과 연구 결과를 심도 있게 살펴본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놀이를 관찰하고 지도하는 방법을 익히고, 놀이 환경을 교육적인 차원에서 분석해본다.

▷ECH1019 유아언어교육(Language Art in Early Childhoodt Education) 언어습득이론을 고찰하고, 유아에게 있어서 언어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효과적인 언어교육 지도방안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ECH1020 유아문학세미나(Seminar in Early Childhood Literature) 우리나라와 세계 각 국의 유아문학작품을 읽고, 작품의 문학적 의미를 밝히며, 작품 속에 내재되어 있는 철학적 사고 유형을 발굴, 분석한다. 나아가 논리적.윤리적 사고 능력과 사회성 및 정서 함양을 도모할 수 있는 ㅇ아문학 작품을 직접 구성해 본다.

▷ECH1021 유아수.과학교육(Education of Science & Mathematics for Young Children) 유아에게 있어서 수학 및 과학에 대한 호기심이 어떻게 시작되는지를 이해하고, 그러한 호기심을 지원하는 방법과 수학적.과학적 사고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수법 및 환경구성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ECH1022 유아문제행동지도(Problem Behavior of Young Chidren)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아동발달 과정을 분석하고 유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 요인을 알아본다. 또한 유아기의 문제행동과 심리장애의 유형을 고찰하고 이러한 문제들을 진단하고, 평가하며, 치료하는 방법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힌다.

▷ECH1023 부모상담(Parent Counseling) 발달상의 어려움 또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가 경험하는 양육스트레스, 부모자녀 관계의 어려움, 정상 잘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바람직한 훈육 방법에 대하여 상담할 수 있는 기초를 습득한다.

▷ECH1024 유아안전교육(Safe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사고 시 효과적으로 대처하는데 필요한 안전 지식과 기술, 태도 및 실무 능력 배양에 대해 학습한다.

▷ECH1025 유아교육론(Early Childhood Education) 전통적인 유아교육관과 현대의 유아교육 이론을 고찰하고,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유아교육기관의 기능 및 교사의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유아고육에 대한 개념을 명확하게 형성한다.

▷ECH1026 영유아 발달(Development in Infancy & Early Childhood) 영아 및 유아의 발달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하여 발달 영역별 변화와, 발달에 있어서의 개인차와 성별차,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환경적 요인에 대하여 알아본다.

▷ECH1027 유아교육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for Early Childhood Eucarion) 유아 및 유아가 속한 사히에 대한 문제와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한 자료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며, 연구계획서를 작성해봄으로써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기초 능력을 다진다.

▷ECH1028 몬테소리연구(Research in Montessori Method) 몬테소리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교육철학을 고찰하고, 몬테소리교구의 사용 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익히며, 몬테소리 원리에 기초하여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아울러,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타 유아교육 프로그램과 비교, 분석해 본다.

▷ECH1029 특수아동연구(Research in Exceptional Children) 정신지체, 언어장애, 정서장애, 발달장애,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학습장애, 행동장애 등 신체적, 정신적 장애 혹은 영재성을 갖고 언어 특별한 관심이 욕되는 특수 유아의 특성, 원인, 조기발견과 진단 및 평가 그리고 치료와 교육에 관련된 제반 지식을 습득한다. 이들에 대한 교사의 역할, 교과과정 및 지도 방안 등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최근 연구를 탐색한다.

▷ECH1030 유아상담(Counseling Theory for Young Children) 영유아기에 보이는 문제행동의 유형,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유아 교사로서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 및 부모 상담 진행에 대해 학습한다.

▷ECH1031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Planning and Management of Early Childhood Institutes)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에 관한 이론에 기초하여 교육기관 운영에 관련된 여러 영역을 탐색하고 관련 지식을 습득하며,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방법, 교수교육 문제, 재정 관리 등을 검토한다.

▷ECH1032 유아건강 및 영양교육(Nutrition and Heal of Young Children)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건강, 영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현장에서 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구체적 전략을 모색한다.

▷ECH1033 유아창의적표현지도(Nutrition and Heal of Young Children) 유아의 창의성 및 창의적 표현 능력에 대한 이론을 기초로 이를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탐색하고, 실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구체적 전략을 훈련한다.

▷ECH1034 유아사회교육(Social Studies for Young Children) 다양한 사회 문화에 대한 내용을 유아에게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교육내용 및 교수방법을 탐색하고 훈련한다.

▷ECH1035 유아컴퓨터교육(Computer Education) 유아교육에서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유아를 위한 효과적인 컴퓨터 교육을 계획, 실행 및 평가한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정대련 교수 교육철학 이화여자대학교(석사,박사) 인811/940-4491 cdryun@dongduk.ac.kr
강지현 부교수 임상심리학 서울대학교(석사)
연세대학교(박사)
인810/940-4497 counsel4u@dongduk.ac.kr
이주영 부교수 임상심리학 연세대학교(석사,박사) 인809/940-4498 jylee7694@dongduk.ac.kr
성미영 부교수 아동가족학 서울대학교(석사,박사) 인818/940-4492 minie72@dongduk.ac.kr
이사임 조교수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석사)
성신여자대학교(박사)
인723/940-4493 jump24i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