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교육컨설팅상담전공

Home 학과안내 특수대학원 교육대학원 교육컨설팅상담전공

교육컨설팅상담전공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초,중등 학교현장에서 현직 교사들의 교육컨설팅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여 교실수업과 학생생활지도에 관한 최신 이론과 새로운 정보를 소개함으로써 전문적인 학생지도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학교 교육을 포함한 우리 삶의 전 영역으로 확산되어가고 있는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다양한 교육기관의 담당자로서 역량을 개발하고 다양한 교육활동을 계획, 관리, 평가하는 데 있어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배출한다.

교육목표

ㅁ 이론 전문성
      교육컨설팅에 대한 기본 원리와 이론을 구축함으로써 하나의 학문분야로서의 교육컨설팅 전공의 정체성을 확립한다.
ㅁ 학교교육컨설팅 전문성
      수업컨설팅, 생활지도컨설팅, 진학진로지도컨설팅, 대학입시컨설팅 등에서 요구되는 능력과 전문성의 향상을 목표로 한다.
ㅁ 기업/평생교육컨설팅 전문성
      기업/평생교육기관의 다양한 활동을 기획, 관리, 평가하는 능력과 전문성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EDH0001
EDH0002
EDH0003
EDH0005
EDH0006
EDH0007
EDH0008
EDH0009
교육컨설팅
대인관계기술 및 의사소통전략
교육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
교육기관 및 프로그램 평가 실습
학생상담이론과실제
진로상담과지도
집단상담과지도
생활지도연구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전공 EDH1002
EDH1004
EDH1005
EDH1007
EDH1011
EDH1012
EDH1014
EDH1015
EDH1017
EDH1018
EDH1019
EDH1020
EDH1021
EDH1022
EDH1023
EDH1024
EDH1025
EDH1026
EDH1027
EDH1028
EDH1029
EDH1030
EDH1031
EDH1032
EDH1033
EDH1034
EDH1035

진로진학컨설팅
리더십과 리더십 개발
교육컨설팅 세미나
대학입시와 입학사정관제
인적자원개발론
논문지도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교육연구방법론
다문화교육과 리더십
협동학습과 액션러닝 실습
미래교육환경과 교육테크놀로지
설득커뮤니케이션 실습
코칭과 멘토링 실습
교육프로젝트 관리 실습
마이크로티칭과 수업 컨설팅 실습
학교진로상담 실습
기업교육과 컨설팅 실습
가족상담과치료
성격심리학
행동수정론
이상심리와정신병리
학생문제세미나
상담심리학세미나
고급상담이론
상담심리검사
상담수퍼비전실습
상담연구방법론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교과목해설

EDH0001 교육컨설팅(education consulting) 이 과목은 교육 컨설팅의 정의, 영역, 이론, 실제를 다루며, 이론에 기초한 실제, 사례,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교육 컨설팅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EDH0002 대인관계 기술 및 의사소통 전략(Interpersonal skills & communication strategies) 이 과목은 교육장면에서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이끌기 위한 대인관계 기술과 이를 위한 의사소통 전략 및 상담전략 등의 내용을 다룬다.

EDH0003 교육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education program design & development) 이 과목은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절차로 분석, 설계, 개발, 실행 및 평가의 전반적인 과정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EDH0005 교육기관 및 프로그램 평가 실습(educational institution & program evaluation practice) 이 과목은 교육 기관과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와 인증을 위한 평가 목적의 규명, 평가 방법 및 평가 절차의 수립, 다양한 평가 도구의 개발 등 교육인증 평가에 관한 방법론을 탐색한다.

EDH0006 학생상담이론과실제(Student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학교장면에서 이뤄지는 상담의 역동과 과정을 소개하고 생활지도 맥락을 이해한다.

EDH0007 진로상담과지도(Career Counseling and Guidance) 진로교육의 개념과 목적을 이해하고 진로발달 및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익혀 학생을 포함한 한 개인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필수적으로 거론되는 적합한 직업 선택을 효과적으로 조력하는 전문적인 능력을 기르는데 목표를 둔다.

EDH0008 집단상담과지도(Group Counseling and Guidance)상담실제에서는 개인상담보다 집단상담을 통해서 좋은 성과를 거두는 경우가 자주 있다. 집단상담의 이론을 익히고 시연장면을 관찰하며 집단상담에 실제로 참여해 봄으로써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집단 운영 능력을 갖추는 것에 중점을 둔다.

EDH0009 생활지도연구(Study on Guidance) 학교장면에서 학생들의 생활지도와 관련한 다양한 문제를 탐색하고이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셍활지도 역량을 함양한다.

EDH1002 진로진학컨설팅(Career Adminssion Consulting) 이 과목은 교육장면에서 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과 전략을 기초로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진학상담의 기법, 다양한 진학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EDH1004 리더십과 리더십 개발(Leadership & Leadership Development) 이 과목은 리더십에 대한 기초이론을 공부하고, 이를 통해 교육장면에서 요구되는 교육 리더십을 탐색하며, 교육 리더십을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다룬다.

EDH1005 교육컨설팅 세미나(Education Consulting Seminar) 이 과목은 교육 컨설팅 하위분야별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상황분석, 이론적 쟁점, 사례평가 및 개선방안을 탐색하는 활동으로 구성된다.

EDH1007 대학입시와 입학사정관제(University Entrance Exam & Admission Officer System) 이 과목은 대학의 다양한 입학방식을 탐색하는 것으로 대학입시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는 입학서정관제의 역사, 개념, 구조, 그리고 전형방식의 구체적 사례를 학습한다.

EDH1011 인적자원개발론(Human Resources Development) 이 과목은 개인과 조직의 성과 창출을 위해 교육훈련, 경력개발, 조직개발을 통한 개인과 조직의 역량을 개발하는 다양한 이론과 실무를 다룬다.

EDH1012 논문지도(Thesis) 이 과목은 석사 논문 제출 희망자가 교육 컨설팅 전공을 통해 배운 이론과 실무를 바탕으로 지도교수와 학생의 1:1 지도를 통해 논문 작성 방법을 배우며 석사학위 논문을 작성한다.

EDH1014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The Theory and Practice of Group Counseling ) 이 과목은 집단을 이끌기 위한 집단상담의 리더가 되기 위해 집단의 역동을 이해하고 훌륭한 집단 상담자로서 집단을 운영하기 위한 집단상담의 기법 등을 실습한다.

EDH1015 교육연구방법론(Educational Research Methodology) 이 과목은 교육관련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연구방법론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로 연구를 실행하기 위한 연구계획서 작성방법을 학습한다.

EDH1017 다문화교육과리더십(Multicultural Education and Leadership) 이 과목은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한국인과 비한국인이 협업하는 다문화 장면에서 개인이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학습하여 실제 적용한다.

EDH1018 협동학습과 액션러닝 실습(Cooperative learning & action learning practice) 이 과목은 다양한 액션 테크놀로지 중 협동학습과 액션러닝의 이론과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액션 테크놀로지를 이해하고, 협동학습과 액션러닝 기법을 활용한 실제 문제 해결 방법 및 과정과 두 기법을 이용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다룬다.

EDH1019 미래교육환경과 교육테크놀로지(Future education environment & educational technology practice ) 이 과목은 끊임없이 진화하는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활용 사례의 역사와 현실을 분석하고 미래 교육환경의 변화를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다룬다.

EDH1020 설득커뮤니케이션 실습(Persuasive communication practice) 이 과목은 설득의 원리와 방법을 공부하여 커뮤니케이션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강좌로, 이 과목의 목표는 다양한 설득 전략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설득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나아가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자신만의 설득 전략을 기획하고 구상해 보고자 한다.

EDH1021 코칭과 멘토링 실습(Coaching & mentoring practice ) 이 과목은 개인 역량 개발의 방법으로 활용되는 1:1 육성 방법인 코칭과 멘토링의 정의, 이론, 사례, 실제를 다루며 코칭과 멘토링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실무에 적용해 본다.

EDH1022 교육프로젝트 관리 실습(Education project management practice) 이 과목은 교육 관련 연구나 개발을 기획하고 수행 및 성과를 관리, 조정하는 활동에 필요한 전반적인 자원과 과정을 관리하는 방법론을 다룬다.

EDH1023 마이크로티칭과 수업 컨설팅 실습(Microteaching & lesson consulting practice) 이 과목은 교수자에게 요구되는 구체적인 티칭기술을 개발하거나 개선하기 위한 준비과정, 티칭과정, 피드백, 평가 및 수정, 그리고 재 수업과정을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전략을 다룬다.

EDH1024 학교진로상담 실습(pratice of Career Counseling in school) 이 과목은 학교진로상담을 전개하기 위한 진로상담 이론을 다루고 실제 진로상담 장면에서 효과적인 진로상담을 전개하기 위한 다양한 진로상담의 기술과 기법을 실습한다.

EDH1025 기업교육과 컨설팅 실습(Corporate Education and Consulting practice) 이 과목은 국내외 선진 기업의 기업교육과 컨설팅 트렌드를 배우고, 기업교육과 컨설팅에 대한 최신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실제 기업교육 현장에 적용 및 실습한다.

EDH1026 가족상담과 치료(Family Counseling Psycho- therapy) 가정은 사회의 기본 단위이며 생활의 안식처이다. 인간의 많은 심리적 문제는 가정의 문제에서 비롯되고, 또한 가정을 통해서 치유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가정의 특수성과 가족관계의 본질을 논의하고, 가정문제의 해결에 적합한 상담이론과 상담기법 등을 검토하는데 중점을 둔다.

EDH1027 성격심리학(Psychology of Personality) 한 개인의 비교적 변함없는 특질로서 성격이 갖는 다양한 의미를 파악함으로써 개인 심리의 이해를 도모한다.

EDH1028 행동수정론(Behavior Modification: Principles and Practices) 행동수정이론의 발달배경과 행동수정이론의 기본 개념, 그리고 행동수정이론에서의 상담과정과 절차 및 상담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한다.

EDH1029 이상심리와 정신병리(Abnormal Psychology and Psychopathology) 이상행동을 발견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고 치료하는 방법과 예방에 대해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알아본다. 특히 현대인에게서 가장 자주 발견되는 공포증, 우울증, 중독으로 인한 이상행동의 치료와 예방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이상행동의 평가와 정신장애의 유형 및 진단, 주요 증상과 진단의 기준을 이해함으로써 정신장애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둔다.

EDH1030 학생문제세미나(Seminar in Student Problems) 학교장면에서 학생들에게 흔히 발생되는 학생문제유형을 선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전략을 학습한다.

EDH1031 상담심리학세미나(Seminar in Counseling Psychology) 실제 상담 장면에서 상담이론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학습하고 이를 통해 내담자를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탐색한다.

EDH1032 고급상담이론(Advanced Counseling Theories) 상담자로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상담의 이론 및 실제 상담기법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담이론의 영역에서는 여러 상담이론이 등장한 배경, 각 이론들의 기초가 되는 인간관, 인간 변화에 대한 설명 등에 중점을 두며, 상담의 실제 영역에서는 상담자의 자세, 여러가지 상담 기법, 상담자의 윤리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다.

EDH1033 상담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ing in Counseling Psychology) 심리검사의 측정학적 개념과 함께 이론적 측면을 학습하고 심리검사가 어떠한 과정에 의해서 개발되고 활용되는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상담분애에서 폭넓게 쓰이고 있는 다양한 심리검사의 실시 및 해석 과정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심리검사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EDH1034 상담수퍼비전실습(Practicum in Counseling Supervision) 상담자 발달단계 이론에 입각하여 상담의 입문자로서의 단계에서 실제 상담사례를 실습하고 이에 관한 수퍼비전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를 통해 상담의 입문자로서 상담사례가 어떠한 과정에 의해서 수행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제적 감각을 익혀 나갈 수 있고 수퍼비전 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EDH1035 상담연구방법론(Methodology of Counseling Research) 과학으로서의 상담학의 여러 연구방법론을 익힘으로써 상담의 실제와 연구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학습한다. 또한 상담학 분야의 연구 주제를 어떻게 설정해 나가고 이를 바탕으로 상담연구를 설계해 나가는 방법에 대해 익힘으로써 예비 연구자로서의 실제적 감각을 지닐 수 있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장은정 교수 교육공학 교육공학 인608/940-4126 ejjang@dongduk.ac.kr
신기현 교수 교육철학 교육학 인520/940-4121 skhyun@dongduk.ac.kr
리상섭 교수 Curriculum & Instruction HRD/평생교육 인602/940-4697 sangseub@dongduk.ac.kr
조용선 부교수 상담심리 상담심리 인825/940-4486 yscho@dongd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