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큐레이터학과

Home 학과안내 일반대학원 예체능계열 큐레이터학과

큐레이터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지식과 정보 문화의 시대인 21세기를 맞아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문화, 예술인의 양성은 시대의 요구이다. 본 큐레이터 학과는 이 같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면서 미래지향적인 미술문화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기획자와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미술문화 경영인의 육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교육목표

가. 창의적인 전시기획인의 양성
나. 전문적인 미술경영인의 육성
다. 지식과 교양, 인격을 갖춘 미술인 상의 정립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GCU0001
GCU0002
GCU0003

인턴쉽
전시기획론(이론 및 실습)
미술사방법론

3
3
3
3
3
3
전공선택

GCU1001
GCU1004
GCU1005
GCU1006
GCU1007
GCU1008
GCU1009
GCU1010
GCU1011
GCU1012
GCU1013
GCU1015
GCU1016
GCU1017
GCU1018
GCU1019
GCU1020
GCU1022
GCU1025
GCU1026
GCU1027
GCU1203
GCU1204

작품분석및비평
미술과커뮤니케이션
전시기획연구
동양미학과 화론
미술기획과 인터넷
아트마케팅
문화재정과 재원조성
미술행정및정책세미나
미술관교육론
후기현대미술론
미술비평세미나
조형예술미학
미술경영론
공공미술프로젝트연구
소장품관리및경영
예술사회학
미술과저널리즘
작가론연구
시각문화연구세미나
미술시장및경매
한국근?현대미술론
논문세미나Ⅰ
논문세미나Ⅱ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교과목해설

GCU0001 인턴쉽(Internship) 미술사적 연대기를 중심으로 한 역사비평, 사실주의의 근간이 되는 기술적 비평, 이데올로기 비평, 형식주의 비평 등, 다양한 작품 접근방식과 이해방식에 관해 논하고 자신의 주관이 개입된 보다 총체적인 비평론에 접근한다.

GCU0002 전시기획론(이론및실습)(ExhibitionDevelopment: Theory and Practice) 전시의 다양한 유형학과 전시공간의 효과적 분할 및 활용, 효율적인 관람 동선 등 전시의 모든 과정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제 문제들을 포괄하는 전시이론 및 현장학습, 그리고 가상 전시를 기획, 실행해보는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적 지식을 습득한다.

GCU0003 미술사방법론(Methodology of Art History) 미술사와 한 미술이 소속된 사회와의 제 관계, 미술사와 시장, 미술사와 미술비평 등, 각 학문 영역간의 상호 소통적 가능성에 관해 이해하고, 실제로 이와 같은 관점에서 기존의 양식주의적 미술사 방법론을 극복할 대안에 관해 논의한다.

GCU1001 작품분석및비평(AnalysisandCriticismofArt Object) 미술사적 연대기를 중심으로 한 역사비평, 사실주의의 근간이 되는 기술적 비평, 이데올로기 비평, 형식주의 비평 등, 다양한 작품 접근방식과 이해방식에 관해 논하고 자신의 주관이 개입된 보다 총체적인 비평론에 접근한다.

GCU1004 미술과커뮤니케이션(Art and Communication) 미술이 현대사회에서 갖는 소통기능과 문제점, 미술기관의 소통 기능에 대해 논의한다.

GCU1005 전시기획연구(Study in Exhibition Development) 상황에 따라 시사적인 의미가 있거나 현장에서 중요한 전시 및 이벤트 등을 선별하여 분석하고, 이에 관련된 큐레이터나 이론가, 작가들을 초청하여 토론하고 보고서를 제출한다.

GCU1006 동양미학과화론(Aesthetics and Theory of Oriental Art) 극동 및 중.근동의 미학적 관점과 그 태동 및 전개를 살펴보고, 동양의 화가, 이론가들의 화론을 이해한다. 동양미학의 현대적 해석 및 현대사에서의 의미도 재평가해본다.

GCU1007 미술기획과인터넷(Art Planning and Internet) 미술과 비디오, 전자 음향, 그리고 컴퓨터 등 미술과 전자매체와의 상관관계를 통해 변화된 미술의 정의와 범주를 점검하고, 이같은 새로운 전자적 가능성과 그 한계에 관해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온라인상의 미술기획의 시대적 의미와 최신 이론, 세계적인 온라인 갤러리 및 전시의 사례를 숙지하고, 이를 위한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가능성을 실험해 본다.

GCU1008 아트마케팅(Theory and Practice of Art Marketing) 수요자 지향적 관점에서 문화, 미술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관객을 개발하며, 재원을 확보, 분배하는 전략을 모색하고, 보다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사전, 사후 시장조사에 이르기까지 전략적 마케팅의 다양한 기법과 이론을 검토한다. 국내외 사례연구와 현장조사를 통해 실제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GCU1009 문화재정과재원조성(CulturalFinanceandFund- raising) 예술기관의 재정구조 및 공공/민간 문화재원을 이해하고 예술기관의 운영과 프로그램 실현에 필수적인 재원의 효과적인 조성 전략과 기법을 모색한다. 이에 관해 선진 미술관이나 문화기관들의 사례연구와 실습을 통해 심층적이고 실제적으로 살펴본다.

GCU1010 미술행정및정책세미나(ArtsAdministrationand Public Art Policy) 문화행정과 정책의 역사 및 이론을 살펴보고, 문화선진국들의 사례를 통해 우리의 현실에 맞는 예술 행정적 체계 및 정책의 방향성을 심도있게 모색해본다. 국내 주요 문화예술관련 법규와 그 적용 및 관련 이슈들을 폭넓게 다룬다. 문화행정 기관 견학 및 관련자를 초청하여 토론한다.

GCU1011 미술관교육론(Museum Education) 미술관 교육의 역사와 철학, 방법론과 실제사례를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미술관 관람층의 연구 및 분석에 따른 교육프로그램의 다양한 유형,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제, 매체를 통한 교재개발, 교육적 가치를 지닌 전시 기획의 방법론 등, 미술관의 사회교육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제반 문제들을 다룬다.

GCU1012 후기현대미술론(Theory of Post-Modern Art) 미술과 테크놀로지, 미술과 역사, 미술과 시장, 미술과 정치, 권력등, 미술이 자양분을 취하고 있는 동시대의 모든 영역들 안에서 미술의 현주소를 재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21세기 미술의 향방을 진단하고 분석해 본다.

GCU1013 미술비평세미나(Art Criticism Seminar) 비평의 영역은 비단 작품으로만 국한되지 않을 것이다. 역사비평, 기술적 비평, 형식주의 비평 등, 기존의 다양한 작품 접근방식을 그 작품을 잉태한 사회적 시대적 조건과 더불어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 매우 실천적인 비평의 전략들에 관해 논의한다.

GCU1015 조형예술미학(Aesthetics of Visual Arts) 서구미학과 동양미학의 흐름과 각각의 미학적 관점을 이해하고, 그것을 현대에 적용하면서 현대미술, 문화 이해의 새로운 관점을 창출해낼 수 있는가의 문제를 중심으로 전개한다.

GCU1016 미술경영론(Fundamentals of Arts Management) 미술관, 갤러리, 경매회사 등 미술기관의 경영구조를 살펴보고, 미술경영학의 이론과 실제를 통해 미술기관 및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기획, 관리, 집행, 평가하기 위한 방법론을 모색한다.

GCU1017 공공미술프로젝트연구(Study in Public Art Project) 공공미술의 역사적 전개와 개념, 새로운 가능성과 문제점들을 사례중심으로 고찰한다. 날로 확산되고 중요시되고 있는 다양한 공공미술 프로젝트들을 분석해보고 기획자를 초청하여 토론하며, 공공미술 사업의 전과정을 실습해본다.

GCU1018 소장품관리및경영(Collection Management and Conservation) 소장품의 반입·반출, 등록 및 정보관리, 수장고의 환경, 예방적 보존 및 복원수리 등, 소장품 관리에 대한 제반 이론과 방법론을 연구한다.

GCU1019 예술사회학(Sociology of Art in Mass Society) 대중, 혹은 전자정보 시대의 새로운 관객의 문제, 문화생산과 소비의 문제, 국가권력과 예술 헤게모니의 문제, 대규모 국제행사 및 미술관 및 갤러리 등 미술기관들의 새로운 환경 적응 문제 등 달라진 대중적 환경 하에서의 다양한 사회적 현상들을 보고하고 연구한다.

GCU1020 미술과저널리즘(Art and Journalism) 현재의 제한적인 저널리즘의 현장, 출판저널과 웹 저널의 현황을 파악하고, 그 문제점과 한계를 분석, 새로운 저널의 장을 마련하는 토대로 삼고자 할 것이다.

GCU1022 작가론연구(Study on Artists) 독자적인 작가나 창작 그룹, 혹은 서로 연관 있는 작가들(3인 이내)을 초대하고, 사전적인 자료 및 정보연구를 통해 이들의 예술과 사상을 이해하고, 이로부터 새로운 큐레이터십의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참조한다.

GCU1025 시각문화연구세미나(Seminar in visual culture studies) 오늘날의 미술은 기존의 협소한 순수예술의 범주를 벗어나 다양한 문화 장르와 상호 교류, 융합되면서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시각문화’의 개념에서 학제적 접근방식을 통해 광고, 애니메이션 등 대중문화와 디자인, 미디어, 건축, 생활문화 등 포괄적인 분야의 이론과 현상을 분석하고 비평적 사고력을 기른다.

GCU1026 미술시장및경매(Art markets and auction) 서구와 일본의 다양한 미술운동의 흐름을 추적하고 이 같은 경향들이 한국의 근, 현대미술에 미친 영향을 검증하면서, 한국미술의 정체성과 향방을 미술사적 관점에서 조망해 본다.

GCU1027 한국근현대미술론(Modern and contemporary art in Korea) 서구와 일본의 다양한 미술운동의 흐름을 추적하고 이 같은 경향들이 한국의 근, 현대미술에 미친 영향을 검증하면서, 한국미술의 정체성과 향방을 미술사적 관점에서 조망해 본다.

GCU1023 논문세미나Ⅰ(Thesis and research methodsⅠ) 학술 논문과 학위 논문 작성에 요구되는 심층적인 주제를 다룬다. 연구방법론을 중심으로 연구 주제 설정, 연구계획서 및 논문 작성 등 실제적인 내용을 포괄적으로 습득한다.

GCU1024 논문세미나Ⅱ(Thesis and research methodsⅡ) 학술 논문과 학위 논문 작성에 요구되는 심층적인 주제를 다룬다. 연구방법론을 중심으로 연구 주제 설정, 연구계획서 및 논문 작성 등 실제적인 내용을 포괄적으로 습득한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양지연 교수 예술경영학 미)뉴욕대(석사)
미)Florida State Univ(박사)
예A301/940-4623 museolo5@dongduk.ac.kr
임산 조교수 문화연구
김학량 조교수 전시기획,
한국근현대미술사
동덕여자대학교/
홍익대학교(석사)
예A302/940-4532 sooryoo@dongd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