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창작문학과

Home 학과안내 일반대학원 협동과정 창작문학과

창작문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창작문학과는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의 교육목표인 덕을 실천하는 지도자, 창조하고 응용하는 전문인, 다문화 공영에 기여하는 세계인을 지향하는 문학창작 교육을 실현하는데 목적을 둔다. 학부에서 배운 문예창작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시, 소설, 희곡, 문학평론 등 세부분야별로 창작능력을 배양함과 아울러 심화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창조적이고 개성 있는 작가와 이론가를 배출함으로써 미래의 문학과 문화산업을 주도해 나갈 능력을 갖춘 창의적 여성 리더를 앵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목표

ㅁ 전문성
      고도의 정신적 수련과 언어의 예술적 운용을 통해 삶과 세계의 참에 도달하는 창작문학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ㅁ 혁신
      창작문학에 대한 전문적인 능력과 지식을 바탕으로 삶을 새롭게 바라보는 혁신적인 문학작품의 산출을 통해 인류의 지적, 심미적 역량의 한계를 확장한는 인재를 양성한다.
ㅁ 리더십
      문학작품의 창조를 통하여 깊은 사유와 아름다움을 공동체와 공유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현재를 조망하고 미래를 예견하는 창의적인 리더를 양성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GCW0001
GCW0002
GCW0003
GCW0005
GCW0006
GCW0007
시창작세미나
소설창작세미나
극작법세미나
시창작실기
소설창작실기
희곡창작실기
3
3
3
3
3
3
3
3
3
3
3
3
전공선택

GCW1004
GCW1005
GCW1006
GCW1007
GCW1008
GCW1009
GCW1010
GCW1011
GCW1012
GCW1013
GCW1014
GCW1015
GCW1016
GCW1017
GCW1018
GCW1019
GCW1020
GCW1021
GCW1022

현대시론
현대소설론
현대희곡론
한국시문학사
한국소설사
한국연극사
현대시인연구
현대작가연구
문학과영상
방송문학론
문학텍스트의이해
문학의이론
현대문학사
현대비평론
문예사조사
문체론
창작문학특수과제연구
논문세미나1
논문세미나2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 공통과목 6과목 중 3과목 이수 시 졸업가능

교육목표

GCW0001 시창작세미나(Seminar on Writing Poem) 참가자의 습작을 중심으로 창작 실제 상의 제반 문제들을 토론함으로써 각자의 시창작 역량을 키운다. 나아가 동시대의 걸작들에 대한 깊이 있는 감상과 분석을 병행하여 시창작의 일반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GCW0002 소설창작세미나(Seminar on Writing Novel) 참가자의 습작을 중심으로 창작 실제 제반 문제들을 토론함으로써 각자의 소설창작 역량을 키운다. 나아가 동시대 걸작들에 대한 깊이 있는 감상과 분석을 병행하여 소설창작 일반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GCW0003 극작법세미나(Seminar in Current of Drama) 고전 희곡과 현대 희곡의 이론들을 깊이 감상하고 이해하여, 완성도 높은 작품을 창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극 양식에서의 대화의 특성과 희곡적 언어의 특징을 중점적으로 익히고 극적 갈등의 요소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GCW1005 현대소설론(Studies on Modern Novel) 동서양 작가들의 다양한 흐름과 형식을 연구한다. 다양한 언어권 간의 문화적 상호간섭이 전례 없이 활발한 시대를 맞아 1국적 한계를 넘어 보편적인 소설창작 원리를 모색하고 새로운 형식을 탐구한다.

GCW1006 현대희곡론(Studies on Modern Drama) 동서양 현대 희곡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희곡 장르의 특성을 파악하고 소재, 등장인물, 시간, 공간, 대사, 지문을 익혀 창작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희곡 창작의 다양한 기법과 구성의 추세, 그 이론들을 연구한다.

GCW1007 한국시문학사(History of Korean Poetry) 한국시의 역사를 장르의 변천, 한국시의 미적 고유성, 문화.사회.정치사적 변화와의 관련 등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본다. 그러한 사적 조망 위에서 오늘의 한국시의 위상과 과제를 설정한다.

GCW1008 한국소설사(History of Korean Fiction) 한국 소설의 변천과 미적 고유성, 문화 사회 정치사적 변화와의 관련 등을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본다. 그러한 역사적 조망 위에서 오늘의 한국소설의 미상과 과제를 설정한다.

GCW1009 한국연극사(History of Korean Drama) 상고 시대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시기별로 한국 연극의 변천 과정을 다각적으로 고찰하고, 그 속에서 오늘의 극문학의 위상과 논의와 쟁점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조명한다.

GCW1010 현대시인연구(Studies on Contemporary Poets) 동시대 시인들의 생애와 작품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시인의 삶과 의식은 그 작품세계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따라서 통합적 접근을 통해서만이 시세계에 대한 생생한 추체험이 가능하며, 나아가 다양한 시적 가능성들을 이해할 수 있다.

GCW1011 현대작가연구(Studies on Contemporary Writers) 동시대 작가들의 생애와 작품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작가의 삶과 의식은 작품세계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따라서 통합적 접근을 통해서만이 작품세계에 대한 생생한 추체험이 가능하며, 나아가 다양한 서사적 가능성들을 이해할 수 있다.

GCW1012 문학과영상(Literature and Picture) 내러티브를 주요한 지배소로 하는 영상을 문학의 새로운 차원으로 이해함으로써, 문예창작 및 이론상의 교섭 가능성을 심층적으로 모색한다. 대중문화 시대에서 문학과 영상의 보다 발전적이고 생산적인 차원을 탐구한다.

GCW1013 방송문학론(Literature in Broadcasting) 방송매체가 요구하는 다양한 문학적 형식들에 대해 연구하고, 그에 상응하는 창작과 이론 상의 역량을 기른다. TV 드라마, 시나리오 작품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방송과 문학의 상호 접근성과 가능성을 모색한다.

GCW1014 문학텍스트의이해(Understanding Literary Text) 문학텍스트의 구조적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창작자의 시각을 넓히고, 연구가로서 식견을 갖게 한다. 문학텍스트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주변 문화, 연극 영화 등의 텍스트와 비교 분석함으로써 이해를 높인다.

GCW1015 문학의이론(Theories of Literature) 문학의 기원과 변천 요인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문학 용어의 개념, 범주, 장르, 근대성의 이론들을 습득해 현대문학에 반영된 양상과 다양한 구조상의 변화를 연구한다.

GCW1016 현대문학사(History of Modern Literature) 근대성을 바탕으로 한 현대문학의 흐름을 역사적 관점에서 파악하고 시대별 작가와 작품은 물론 그 사상적 맥락을 탐구한다. 서양 문학과 한국 현대문학의 상호 연관성을 연구해 새로운 창작방법론을 찾는다.

GCW1017 현대비평론(Studies on Contemporary Criticism) 비평은 결코 이차적인 지위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매우 유력한 창조적 글쓰기의 한 형식이다. 그러한 현대 비평문학의 본질과 의의, 다양한 흐름들을 연구, 검토하고, 나아가 학습자 각자의 비평적 글쓰기의 역량을 기른다.

GCW1018 문예사조사(History of Literary Thoughts) ‘사조’의 관점에서 각 시대의 문학적 성격을 살핌으로써 정신사의 한 맥락을 밝히고자 하는 데 사조사적 연구의 의의가 있다. 세계문학의 사상적 흐름과 시대적 변화를 그러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나아가 한국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대해서도 숙고한다.

GCW1019 문체론(Studies on Literary Style) 문체 개념과 문체론의 여러 이론 등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실제 창작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수사학과 문체론, 언어 활동, 언어의 표현적 기능, 운율적 기능에 대해 연구한다.

GCW1020 창작문학특수과제연구(Study on special subject of Creative Writings) 동시대의 문화, 사회적 상황과 관련하여 긴급한 학습 및 연구가 요구되는 문학상의 과제들을 주제로 설정하여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GCW1021 논문세미나1(Seminar for thesis 1) 학위논문 집필에 직결되는 소논문을 작성해 봄으로써 논문작성법 전반에 대하여 이해한다. 나아가 논문형식이 요구하는 논리적 사유, 논리적 글쓰기 능력을 키운다.

GCW1022 논문세미나2(Seminar for thesis 2) 논문의 주제를 발굴하고 그것을 하나의 논문으로 완성해가는 과정을 습득한다. 이를 통하여 창작가로서 깊이를 더하여, 연구가로서 시각을 키운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윤대녕 교수 불어불문학 단국대햑교(학사) 인808호/
940-4631
parisbell@hanmail.net
하철승 조교수 문화콘텐츠학 고려대학교 (박사) 인722호/
940-4632
mandofini22@gamil.com
이예은 조교수 공연예술학 서울대학교 (박사 졸업) 인721호/
940-4634
metais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