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통합예술치료학과

Home 학과안내 일반대학원 협동과정 통합예술치료학과

통합예술치료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통합예술치료학은 창의력과 지도력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의 교육목적 하에 덕을 실천하는 지도자, 창조하고 응용하는 전문인, 다문화 공영에 기여하는 세계인을 지향하는 교육실현을 목표로 한다. 연극, 영화, 음악, 미술, 무용 등 예술분야의 치료적 속성을 기반으로 심리치료를 하는 정신문화 학문분야로써 다양한 예술분야의 전반적인 창작과정을 융.복합적으로 활용하며 심리치료효과의 시너지를 창출한다. 개인 및 인류의 정서 안정과 풍요로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통합예술치료사 양성을 목적으로 4차 산업펵명의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개설된 학과이다.

교육목표

ㅁ 창의성
    다양한 예술분야의 치료적 속성을 응용하여 예술 고유의 창작과정을 매개체로 개인 및 집단 문제를 돕는 창의적 통합예술치료사를 양성하는 교육지도자를 배출한다.
ㅁ 전문성
    전공 수업을 통하여 특화된 치료사 역량을 강화하고 일선 학교, 사회복지 기관, 대학병원 등 관련기관과 협력하여 현장중심의 임상실습과정을 이수하여 충분한 현장경험 및 실무적 전문인을 양성하는 교수요원을 배출한다.
ㅁ 공공성
    통합예술치료를 통해 개인의 정신건강은 물론 사회구성원들의 정서 안정과 역량을 강화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이바지한다.
ㅁ 융합/통합
    정신분석학, 교육학, 사회학, 철학 등의 학문을 근간으로 연극, 음악, 무용, 미술, 영화 등 다양한 예술분야의 치료적 기능에 대한 지식체계를 학문적으로 개발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GTM0029
GTM0040
GTM0049
GTM0055
GTM0056

임상인턴슈퍼비전세미나
통합예술치료 IT매뉴얼심화
통합예술치료 경영 심화
통합예술치료 집단슈퍼비전 심화Ⅰ
통합예술치료 집단슈퍼비전 심화Ⅱ

3
3
3
3
3
3
3
3
3
3
전공

GTM0018
GTM1059
GTM1062
GTM1084
GTM1088
GTM1107
GTM1108
GTM1143
GTM1144
GTM1145
GTM1146
GTM1147
GTM1148
GTM1149
GTM1150
GTM1161
GTM1162
GTM1163
GTM1164
GTM1165
GTM1166
GTM1167
GTM1196
GTM1197
GTM1198
GTM1199

자기치유명상모델연구
공연치료 연출연구
통합예술치료사를 위한 심리치료
심리치료와 신경과학
통합의학의 비젼
약차요법과 푸드테라피연구
아동교육윤리와 철학
통합예술치료 투사모델 심화
미술적융 통합예술치료 심화
통합예술치료 역할모델 심화
장애아동의 이해와 아동발달
동작 적용 통합예술치료 심화
음악 적용 통합예술치료 심화
연극 적용 통합예술치료 심화
문학 적용 통합예술치료 심화
발달장애와 정신병리학 심화
문헌연구논문프로포잘심화
질적연구논문프로포잘심화
상담심리학 심화
정신분석학 심화
대상별통합예술치료심화
통합예술치료철학
무용/동적치료심화
무용적용표현예술심리상담
무용/동작치료프로그램연구심화
예술치료컨텐츠개발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교육목표

GTM0029 임상인턴슈퍼비전세미나(Integrative Arts Therapy Supervision on Clinical Case) 전공 지도교수의 슈퍼비전 하에 재학기간 중 대학에서 인정한 기관에서의 예술치료분야 임상실습 700시간을 완수하며 기관의 특성과 임상대상의 사회적, 개인적, 의학적, 심리적 현실을 고려하여 PT시연(임상기관 확인 및 임상일지 제출 필수)을 한다.

GTM0040 통합예술치료IT매뉴얼심화(Advanced Integrative Arts Therapy manual) 통합예술치료 관련 치료기법을 개발하는 심화과정으로, 통합예술치료 IT매뉴얼의 이론적&임상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통합예술치료 접그넙을 연구한다. 나아가 임상실험을 통한 기법분석을 바탕으로 치료사의 역량을 쌓는다(팀별 임상발표 필수).

GTM0049 통합예술치료 경영심화(Advanced Integrative Arts Therapy management) 통합예술치료 회기 경영을 위한 심화과정으로, IT매뉴얼에 기반한 프로그램 설계 및 치료팀의 운영 그리고 프로젝트 기획에 필요한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훈련함으로써 통합예술치료사의 역량을 기른다.

GTM0055 통합예술치료 집단슈퍼비전심화Ⅰ(Advanced Supervision for Integrative Arts TherapyⅠ) 개인치료 사례 슈퍼비전 교과로서 예술치료사 개인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전공 지도교수의 슈퍼비전하에 재학기간 중 대학에서 인정한 기관에서 예술치료 임상실습 과정을 점검받는다(임상기관 확인 및 임상일지 제출 필수). 개인슈퍼비전을 통해 슈퍼바이지는 치료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 대인관계, 임상적 쟁점에 관한 성찰을 한다.

GTM0056 통합예술치료 집단슈퍼비전심화Ⅱ(Advanced Group Supervision for Intergrative Arts ThererapyⅡ) 가족 및 집단치료 사례 슈퍼비전 교과로서 예술치료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전공 지도교수의 슈퍼비전하에 재학기간 중 대학에서 인정한 기관에서 예술치료 임상실습 시간을 완수하고 점검받는다(박사 1000시간, 임상기관 확인 및 임상일지 제출 필수). 집단슈퍼비전의 사례보고는 기관의 특성과 임상대상의 개인적, 심리적, 의학적, 사회적 현실을 연구하여 PT시연 및 발표를 한다.

GTM0018 자기치유명상모델연구(Research on Healing Meditation) 통합예술치료 기법 개발 교과목으로 현대인들의 심리치유를 위한 스트레스 해소와 몸의 이완 등 통합예술치료 과정에서 활용 할 수 있는 치유명상기법을 탐구하고 훈련한다.

GTM1059 공연치료연출연구(Directing for the Therapetutic Theatre) 연극치료의 한 장으로서 공연치료의 이해를 돕는 교과목으로 극예술로서의 공연기획, 연출론, 제작기술 등 제작 전반에 대한 이론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GTM1062 통합예술치료사를위한 심리치료 (Psychotherapy for Therapist) 치료사가 되기에 앞서 직접 내담자 체험을 해봄으로써 다양한 예술치료 기법과 치료과정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치료사가 되기 위한 자기점검의 시간을 갖는다.

GTM1084 심리치료와신경과학(Psychotherapy and Neuroscience) 발달 장애의 원인, 진단과 치료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고 장애 아동의 행동, 정서, 발달상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초가 되는 상담의 이론적 접근과 다양한 예술매체를 활용한 치료방법을 소개한다.

GTM1088 통합의학의비젼(Integrative Medicine Vision) 환자 중심의학을 지향하는 새로운 의학의 패러다임적 관점에서 서양의학의 한계를 극복하는 한방의학, 자연치유 등 다양한 분야의 의학에 대한 동향과 실태를 연구한다.

GTM1107 약차요법과푸드테라피연구(Herbal Tea Therapy)약초를 탕약이 아닌 차로 복용하는 간단한 질병에 예방과 치유를 하는 식이요법 중에 하나이다. 이를 위해서 실생활에서 약차를 쉽고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약초의 조제, 선별법, 끓이는 법, 복용법, 효능 등을 교수한다.

GTM1108 아동교육윤리와철학(Philosophy & Ethics on Education for Teacher's Train) 통합예술치료사 및 교수요원을 배영하기 위하여 교육윤리와 철학을 연구한다.

GTM1143 통합예술치료투사모델심화(Projective Model in Integrative Arts Therapy) 통합예술치료 심화과정으로 통합예술치료 IT매뉴얼의 투사모델(Projective Model)인 연극, 영화, 미술, 음악, 무용, 문학 등 다양한 예술매체의 통합적인 적용을 중점적으로 연구 및 실습하여 치료사의 역량을 강화한다.

GTM1144 미술적용통합예술치료심화(Art on Integrative Arts Therapy) 통합예술치료 심화과정으로 다양한 회화기법 및 표현 재료를 사용하여 각 기법과 재료의 특성에 부합하는 표현양식을 실험하고 연구한다. 치료사로서의 역량을 익히고 기법을 개발한다.

GTM1145 통합예술치료역할모델심화(Role Model in Integrative Arts Therapy) 통합예술치료 심화과정으로 통합예술치료 IT매뉴얼 중 역할모델(Role Model)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주요 기법 훈련으로는 자아기법, 타인기법, 관찰기법, 조커기법을 중점적으로 실습하여 역량을 강화한다.

GTM1146 장애아동의 이해와 아동발달(Understanding on Children with Special Needs and Children) 발달장애의 원인, 진단과 치료를 위하여 장애 아동의 행동, 정서, 발달상의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예술매체를 활용한 치료기법 및 방법을 훈련한다.

GTM1147 동작적용통합예술치료심화(Dance on Integrative Arts Therapy) 통합예술치료 심화과정으로 신체움직임의 관찰의 기본적 개념을 이해하고 주요 관찰 분석시스템으로 알려진 라반동작분석법을 학습하여 신체움직임의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GTM1148 음악적용통합예술치료심화(Music on Integrative Arts Therapy) 통합예술치료 심화과정으로 음악심리분석 치료모델을 포함한 음악심리치료에 이론과 방법을 이해하고 나아가 임상현장에서 개인과 집단에게 적용가능하도록 방법을 연구한다.

GTM1149 연극적용통합예술치료심화(Drama on Integrative Arts Therapy) 통합예술치료 심화과정으로 연극치료의 역할유형, 역할체계, 역할취득 등의 임상현장에서의 적용의 폭을 넓히는 지도과정을 체험한다.

GTM1150 문학적용통합예술치료심화(Biblio on Integrative Arts Therapy) 통합예술치료 심화과정으로 독서, 동화, 이야기치료 등 각 문학 장르 간 기법들을 체험하고 훈련한다.

GTM1161 발달장애와정신병리학심화(Advanced Developmental Disorder & Psychopathology) 정상발달과 이상행동의 정의 그리고 유아기에서 성인기까지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출현 과정과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DSM-IV-TR의 공식적 진담범주를 중심으로 정신장애의 유형, 특성 및 유병률에 대해 개괄하고 성격 및 정신건강의 위험요인, 보호요인, 적응 유연성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GTM1162 문헌연구 논문프로포잘 심화(Advanced Literature Review for Dissentation) 문헌연구 논문 작성자를 위한 교과로서 논문 세미나에서 습득한 연구방법론을 기반으로 박사졸업논문의 주제와 연구문제를 정하고 이를 논문 프로포잘의 형식으로 작성한다.

GTM1163 질적연구논문프로포잘심화(Advanced Qualitative Research) 질적연구 논문작성연구자를 위한 교과로서 논문 세미나에서 습득한 연구방법론을 기반으로 박사졸업논문의 주제와 연구문제를 정하고 이를 논문 프로포잘의 형식으로 작성한다.

GTM1164 상담심리학심화(Advanced Counseling Psychology) 예술치료사들의 스킬을 배양하기 위하여 상담과정을 효율적으로 이끌어내는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 이론, 내담자 중심이론 등 다양한 학파의 이론 이해와 적용방법을 탐색한다. 상담의 기초 이론, 상담방법 그리고 진행과정을 체험하여 기법을 훈련한다.

GTM1165 정신분석학심화(Advanced Psychoanalysis) 정신분석학 이론을 토대로 내담자의 정신병리를 이해하고 치료과정을 연구한다. 내담자의 의식과 무의식의 세계를 파악하여 그에 따른 정신병이학적 치료방법을 학습한다.

GTM1166 대상별통합예술치료심화(Advanced Integrative Arts Therapy for Targeted population) 치료대상군의 특성에 따른 통합예술치료 적용법을 학습한다. 치료대상의 연령 및 증상에 적합한 IT 매뉴얼의 다양한 기법을 실습하고 연구한다. 대상별 치료사례를 통해 통합예술치료사의 실제를 이해한다.

GTM1167 통합예술치료 철학(integrative Art therapy philosophy) 통합예술치료 이론에 근간이 되는 철학, 예술학, 심리학, 교육학, 사회학, 인류학, 의학 등 다양한 학문적 개념에 대한 철학적 담론에 대한 사유를 시도한다. 이를 통헤 인간에 대한 전인적인 이해를 돕고 나아가 통합예술치료학의 이론을 공고히 하기 위함이다.

GTM1196 무용/동작치료심화(Principles of Dance Movement Therapy) 무용/동작치료의 기초적인이론학습에 따른 실습을 통한 치료 원리의 경험적 이해를 토대로 상담활동에서의 적용 방안에 대해 탐구한다.

GTM1197 무용적용표현예술심리상담(Dance Applied Expressive Arts Psychological Counseling) 무용 및 다양한 예술의 치유적 원리와 심리상담 이론을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표현예술심리상담의 치유적 과정과 원리를 탐구한다.

GTM1198 무용/동작치료프로그램연구심화(The Study of Dance/ Movement Therapy Program) 무용/동작치료에 대한 선행연구와 임상적 사례를 분석하여 무용/동작치료의 치유적 원리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GTM1199 예술치료컨텐츠개발(Contents on Arts Therapy) 기존의 학문적 이론을 바탕으로 새로운 치료모델을 개발한다. 모델의 적용은 반드시 임상실험 과정을 겇야하며 해당학기에 인증기관(학회, 연구소 등)애서 발표된 것을 대상으로 전공교수 슈퍼바이저의 지도 아래 이루어진 임상실험과 치료모델개발에 국한한다. (소논문 발표, 치료영화 및 영상물 제작, 치료공연제작, 예술치료사업 참여 등 국가기관의 임상 사업 참여는 해당 증빙자료를, 개인 작업은 결과물을 제출한다.) * 분야별 팀 티칭 또는 분반지도 교과목 임.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김춘경 교수 연극연출/연기이론 러시아 상-페테르부르크
국립연극대학 연극연출학 박사
공703/940-4563 kimck@dongdul.ac.kr
가두현 교수 공연기획/제작 세종대학교 예술학 박사 공801/940-4565 duhyeon@dongduk.ac.kr
이민주 교수 영화/신문방송 광운대학교 신문방송학 박사 공702/940-4564 leemj@dongduk.ac.kr
이병화 교수 국제사법/국제법 이화여자대학교 법학 박사 인B619/940-4120 bwhlee@dongduk.ac.kr
장은정 교수 교육공학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박사 인608/940-4126 ejjang@dongduk.ac.kr
이동규 부교수 신문방송 고려대학교 언론학 박사 공505/940-4562 bestpd1@dongduk.ac.kr
윤혜선 부교수 무용치료 동덕여자대학교 무용학 박사 공708/940-4314 art40@dongdul.ac.kr
태보라 부교수 방송연예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 공707/940-4568 98bol@dongdul.ac.kr
마수현 조교수 교육연극 New York University
교육연극학 박사
공805/940-4782 mshyun@dongduk.ac.kr
배상국 조교수 영화/통합예술치료 동덕여자대학교 통합예술치료학과 박사 인822/940-4569 baesk@dongduk.ac.kr
김용태 조교수 연극/통합예술치료 동덕여자대학교 통합예술치료학과 박사 인822/940-4569 ytk13@hanmail.net
홍유진 명예교수 연기/연극심리 New York University
공연예술사범대학원 박사
yjhong@dongdul.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