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패션디자인학과

Home 학과안내 특수대학원 디자인대학원 패션디자인학과

패션디자인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패션디자인학과는 창의력과 국제경쟁력을 지닌 패션전문인의 양성에 그 목적을 둔다. 의상디자인 전반과 패션상품기획의 기초가 되는 이론을 바탕으로 디자인 및 평면과 입체구성, 패션소재 및 조형, 일러스트레이션, 패션마케팅, 패션소비자 및 시장분석 등을 교육함으로써 한국패션업계의 발전을 주도할 수 있는 패션전문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교육목표

가. 고도의 미적 감각과 창의력 및 통합적인 전문지식을 갖춘 패션전문인을 양성한다.
나. 국제경쟁시대에 패션산업과 교육을 총체적으로 분석?통합하여, 패션산업을 리드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다. 패션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인력과 후진을 교육할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DCD1104
DCD1105
DCD1106
DCD1107
복식사연구
패션소재연구
패션마케팅
패션트렌드분석
3
3
3
3
3
3
3
3
전공

DCD1109
DCD1110
DCD1111
DCD1112
DCD1113
DCD1114
DCD1115
DCD1116
DCD1117
DCD1118
DCD1119
DCD1120
DCD1121
DCD1122
DCD1123
DCD1124
DCD1125
DCD1126
DCD1127
DCD1128
DCD1129
DCD1130
DCD1131

드레이핑
의상예술세미나
패션다잉
패션디자인스튜디오
통계와자료분석
연구방법론
패션프로모션
국제패션산업론
패션소비자행동론
패션아트프리젠테이션
패션디자인아뜰리에
DIGITAL CLOTHING
패션디자인과색채
패션상품기획
비주얼콜렉션
패션마케팅프로젝트
패션마켓리서치
패션상품구매론
크리에이티브공연의상
패션악세사리디자인
패션소재와색채기획
의상사회심리
고급플랫패턴디자인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교과목해설

DCD1104 복식사연구(Comparative Study on History of Costume) 동양과 서양 또는 우리나라와 다른나라의 복식을 비교 연구함으로써 이를 복식문화가 서로 어떻게 영향을 주고 받았는지 비교 분석한다.

DCD1105 패션소재연구(Study of Advanced Fashion Material) 천연섬유와 화학섬유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 물성에 따른 기능성을 이용한 의류재료 선택에 필요한 과학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의복의 구성 및 관리에 효율성을 높이고 제품의 품질향상을 도모한다.

DCD1106 패션마케팅(Fashion Marketing) 의류상품의 마케팅 활동에 관한 원리와 과정을 익히고, 표적 소비자층에게 효과적으로 대응할수 있는 의류상품 기획전략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DCD1107 패션트랜드분석(Fashion Trend Analysis) 패션트랜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패션트랜드에 대한 종합적 분석능력과 미래패션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차기시즌을 위한 상품기획능력을 갖도록 한다.

DCD1109 드레이핑(Draping for Fashion Design) 입체구성의 기본원리와 드레이핑을 토대로 하여 소재의 특성을 활용한 창의적인 영감을 스케치한 것을 직접 소재로 드레이핑하여 패션디자인의 창의력 및 제작기술의 능력을 기른다.

DCD1110 의상예술세미나(Seminar on Fashion & Art) 패션디자인의 근조를 이루는 다양한 문화이론들 그리고 패션이 관련된 예술에 관한 미학 이론들, 패션 관련 비평이론 등의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DCD1111 패션다잉(Fashion Dyeing) 염색을 통한 색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품질이 우수한 의상을 창작할 수 있도록 모든 소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품질이 우수한 의상을 창작할 수 있도록 모든 소재에 대한 염색기법을 습득한다.

DCD1112 패션디자인스튜디오(Fashion Design Studio) 하나의 패션스튜디오를 설정하여 공동작업하는 개념으로 타겟 마켓에 대한 분석, 컨셉기획, 색상 및 소재, 스타일 기획 등의 단계를 거쳐 개별 아이템 디자인 및 실제 제작에 이르기까지를 전반적으로 경험함으로써 현장과 직접 연계될 수 있는 의상디자인 능력을 배양한다.

DCD1113 통계와자료분석(Data Analysis and Statistics) 통계학의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SAS, SPSS 등의 통계 패키지를 통한 응용방법을 실습해봄으로써 패션바이어 또는 머천다이저로서의 상품기획과 재고관리에 필요한 자료분석과 석사학위논문 작성에 필요한 자료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DCD1114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패션마케팅에 관련된 다양한 연구논문을 분석?연구하여서 연구설계과정 및 분석방법을 학습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DCD1115 패션프로모션(Fashion Promotion) 최근 그 중요성이 심화되고 있는 패션프로모션의 다양한 유형과 역할 및 효과에 관한 학습을 통하여 표적소비자층에게 효과적으로 패션상품을 판촉할 수 있는 전략과 기술을 익힌다.

DCD1116 국제패션산업론(Global Trends in Fashion Industry) 패션기업들이 국제화?세계화됨에 따라 글로벌 패션마켓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국제패션 산업계, 즉 패션 유통업체 및 기타 패션 산업체에서 일어나는 최근 현황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미래를 전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DCD1117 패션소비자행동론(Fashion Consumer Behavior) 소비자행동의 주요부분들을 학습함으로써 패션소비자행동의 여러 측면과 이에 따른 마케팅 시사점을 이해하여 표적 소비자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을 할 수 있다.

DCD1118 패션아트프리젠테이션(Fashion Art Presentation) 패션과 예술을 다각도로 접목시켜 학술적으로 분석하고 예술의상과 오뜨꾸띄르의 창의적인 소재 및 형태를 연구함으로써 창의적인 예술표현이 가능한 패션아티스트의 능력을 배양한다.

DCD1119 패션디자인아뜰리에(Fashion Design Atlier) 의상의 선, 실루엣 및 칼라셀렉션과 소재에 이르는 크리에이티브한 디자인 개발과 더불어 드레이핑, 패턴메이킹 및 구성의 전과정을 Atlier작업을 통해 구현한다. 또한 Haute-Couture적인 창조적인 마인드와 새로운 실험정신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Line을 창조한다.

DCD1120 DIGITAL CLOTHING(Digital Clothing) Textile CAD를 응용하여 의상디자인 과정에 접목시켜 의류 생산에 필요한 각 단계 즉, 패턴메이킹, 그레이딩, 마킹의 과정을 자동화하는 방안, 현황 그리고 미래의 주문 생산 시스템 개발에 관하여 연구한다.

DCD1121 패션디자인과 색채(Fashion Design and color) 패션 디자인의 주요한 요소인 색채에 관하여 전반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색채의 조화와 대비, 색채 이미지, 색채 심리 및 유행 색채 등의 색의 특성을 활용하는 디자인 방법을 배운다. 이를 습득하감각적이고 합리적인 색채 기획에 의한 패션 디자인 능력을 배양한다.

DCD1122 패션상품기획(Fashion Merchandise Assortment Planning) 마케팅 전략을 기초로 하여 의류 업체에 상품물량기획의 원리와 과정을 익히고, 표적 소비자층을 설정하고 상품 물량 기획안을 포트폴리오로 작성해 봄으로써 패션 머천다이저 또는 패션바이어로서의 상품기획능력을 배양한다.

DCD1123 비주얼콜렉션(Visual Collection) 현대패션디자인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다양한 fashion show 영상자료 및 잡지 분석 등을 통하여 s/s, f/w의 유행경향을 파악하여 이를 일러스트로 표현하여 의상디자인으로 접목시킨다.

DCD1124 패션마케팅프로젝트(Fashion Marketing Project) 패션 마케팅의 다양한 기술과 전략을 활용하여 패션 생산?유통업체 및 기타 패션 관련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를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DCD1125 패션마켓리서치(Fashion Market Research) 패션시장, 소비자 동향 그리고 패션 트렌드를 조사하기 위하여 활용되는 다양한 조사방법과 측정도구 및 측정 방법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마케팅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관리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DCD1126 패션상품구매론(Fashion Buying and Merchandising) 패션 바이어로서 상품구매절차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패션상품 기획을 하는데 필요한 전략과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DCD1127 크리에이티브공연의상(Creative Performing Fashion) 다양한 예술 장르로 구성된 무대의상의 창작과정을 통하여 크리에이티브한 디자인 능력을 개발하는데, 본 과목의 목적을 두었다. 특히, 무대의상과 관련된 산업체와의 연계를 통하여 다양한 연극, 무용 등의 공연 의상을 제작하는 과정에서의 감성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무대예술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의상 디자이너로서 갖추어야 할 예술성과 상업성의 조화를 이룬 내면적 감성발현 능력 개발을 추구하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DCD1128 패션악세사리디자인(Fashion Accessories Design) 악세사리는 패션의 완성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패션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패션과 악세사리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패션악세서리를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패션악세사리 산업현장에 필요한 다양한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가 있다.

DCD1129 패션소재와색채기획(Fashion Fabric & Color Planning) 표적 소비자층에게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의류 상품 기획함에 있어서 적절한 소재와 색채를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DCD1130 의상사회심리(Psychology of Clothing) 의복의 사회심리학적 접근을 통해 의복에 대한 태도, 관심, 선호도 및 착용습관을 파악함으로써 의류 소비자들의 소비행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DCD1131 고급플랫패턴디자인(Advanced Flat Pattern Design) 학부에서 배우는 기본적인 플랫패턴 제작방법을 토대로 하여 다양한 의복아이템과 디자 인에 대한 평면재단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피팅을 통하여 인체 적합도가 높은 패턴을 제 작하는 방법을 배운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최현숙 교수 의상디자인 서울대학교(석사,박사) 청305/940-4134 hschoy@dongduk.ac.kr
정성지 교수 의류학 미) Wisconsin주립대(석사),
미)Texas Woman`s대(박사)
청303/940-4135 sjchung@dongduk.ac.kr
김혜경 교수 복식학 이화여자대학교(석사) 청304/940-4136 hkkim6@dongduk.ac.kr
김소라 교수 의복구성학 동덕여자대학교(석사),
이화여자대학교(박사)
청301/940-4139 ksr810@dongduk.ac.kr
정재우 부교수 패션디자인 국민대학교(석사),
K.I.A.D,Kent Univ.(석사)
청307/940-4156 rhuhan@dongduk.ac.kr
권성하 조교수 Fashion & Textile
이수진 조교수 유통및상품학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박사) 청204/940-4137 sooleeyu@dongduk.ac.kr
이미정 조교수 패션디자인 이화여대 미술전공(학사),
이화여대 디자인대학원 의상디자인(석사)
청307/940-4138 emii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