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Home 학과안내 특수대학원 디자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현대의 시각문화는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인해 커다란 변화를 겪어 왔다. 컴퓨터가 열어준 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과 애니메이션, DTP 등의 새로운 디자인 분야는 인터넷과 모바일이라는 날개를 달고 각종 첨단 디지털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디자인의 신영역을 열었다. 디지털미디어디자인 분야는 테크놀로지의 빠른 변화와 함께 계속 진화해가고 있으며 사회적인 수요 역시 계속 증폭되어 왔다.
동덕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는 이러한 수요에 부응하여 이 시대를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갈 창의적이며 감성적인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선구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정 그래픽 도구를 단기간 습득하여 주어진 지시만을 수행하는 단순 기능인을 배출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기술적인 변화에도 적응할 수 있는 창조적인 디지털미디어디자인 리더를 기르고자 한다.
섬세하고 창의적인 문화예술적 감성에 기반 하여 기초 조형에서부터 디지털 영상, 애니메이션, 인터랙티브 미디어, 웹 디자인, 모바일 콘텐츠, 영상 광고, 온라인 프로모션 등의 첨단 미디어디자인 분야를 섭렵함으로써 관련된 분야에 두루 활용할 수 있는 통찰력과 리더십을 갖도록 한다. 테크놀로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예술적인 조형 능력과 창의적인 디자인 문제해결 능력을 체득하게 함으로써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디자인 업계를 이끌어나가는 통합적 디자인 리더를 육성하는 것이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교육의 핵심이다.

교육목표

가. 실무형 전문인: 디지털 테크놀로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미디어 실무형 전문 디자이너를 육성한다.
나. 혁신적 창조인: 예술적인 조형 감각과 디자인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어 어떠한 기술적인 변화에도 디자인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는 창조적 디자이너를 육성한다.
다. 융복합형 지도자: 폭넓은 교양을 기반으로 기초 조형에서 첨단 디지털미디어에 이르는 모든 디자인 분야에서 리더가 될 수 있는 융복합전문인을 육성한다.
라. 교류하는 세계인: 탁월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디자인 능력으로 국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글로벌 디지털미디어디자이너를 육성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DPD0013
DPD0015
DPD0016
DPD0017
디지털이미지프로세싱
컴퓨터예술의이해
컴퓨터시스템&네트워크
디지털미디어디자인프로세스
2
2
2
2
2
2
2
2
전공 DPD0014
DPD1028
DPD1029
DPD1030
DPD1031
DPD1032
DPD1033
DPD1034
DPD1035
DPD1036
DPD1037
DPD1038
DPD1039
DPD1040
DPD1041
DPD1042

컴퓨터애니메이션
인터페이스디자인
멀티미디어스크립팅
디지털영상미디어
모션그래픽스
인터렉티브미디어디자인
디지털컨텐츠기획Ⅰ
디지털컨텐츠기획Ⅱ
디지털미디어제작및마케팅
논문세미나
오픈스튜디오Ⅰ
오픈스튜디오Ⅱ
오픈스튜디오Ⅲ
오픈스튜디오Ⅳ
미디어커뮤니케이션Ⅰ
미디어커뮤니케이션Ⅱ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교과목해설

DPD0013 디지털이미지프로세싱(Digital Image Processing) 디지털이미지의 특성을 이해하고 디지털이미지를 현실화하는 수단이 되는 출력의 종류와 특성을 다룬다. 또한 컴퓨터그래픽 이미지 및 디자인 조형 창조를 위한 응용프로그램 사용방법의 특성을 익히고 창조적 발상을 디지털이미지로 시각화하기 위한 실제적 방법론을 습득한다.

DPD0015 컴퓨터예술의 이해 (Computer Art in Context) 컴퓨터를 도구, 매개, 또는 그 이상으로 사용하여 온 컴퓨터 예술의 종류와 특성을 배우고 컴퓨터 예술의 흐름을 이해하여 컴퓨터 예술이 다른 디자인과 예술분야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살핀다. 컴퓨터 아티스트로서 더욱 폭 넓은 안목과 지식을 가지고 작품을 창조해나갈 수 있는 이론적 근간을 만든다.

DPD0016 컴퓨터시스템&네트워크(Computer Systems & Network) 컴퓨터 동화상의 기본원리와 시각전달매체로서의 애니메이션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애니메이션 제작을 실습한다. 스토리보드 등 철저한 작품기획과 특수효과와 프레젠테이션 등에 이르는 제작 후 과정까지 모든 것을 실행하며 한편의 애니메이션 제작에 관련되는 모든 업무를 체험하고 관련된 기법을 습득한다.

DPD0017 디지털미디어디자인프로세스(Digital Media Design Process) 디지털 미디어 제작환경, 제작과정 및 분야 전반에 대하여 폭 넓게 다루는 수업이다. 디지털 미디어 제작을 위하여 알아야 하는 기초 이론에서부터 기술적인 요소, 디자인 방법론, 단계별 제작 프로세스까지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제작 원리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접목하는 응용력을 습득하고 미래의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 분야에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DPD0014 컴퓨터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컴퓨터 동화상의 기본원리와 시각전달매체로서의 애니메이션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애니메이션 제작을 실습한다. 스토리보드 등 철저한 작품기획과 특수효과와 프리젠테이션 등에 이르는 제작 후 과정까지 모든것을 실행하며 한편의 애니메이션 제작에 관련되는 모든 업무를 체험하고 관련된 기법을 습득한다.

DPD1028 인터페이스디자인(Interface Design) 인간과 컴퓨터가 만나는 컴퓨터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입장에서 보다 편리하고 기능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방식을 연구한다. 실습을 통해 기존매체의 한계를 벗어난 다양한 기능의 인터랙티브 디자인 방법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모색한다.

DPD1029 디지털영상미디어(Digital Video) 디자이너로서 필요로 하는 스크립트 언어와 프로그래밍을 익혀 이를 통하여 컴퓨터 프로그램의 본질에 대한 이해와 함께 컴퓨터그래픽의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웹디자인에 관련된 스크립트 언어 등을 학습하여 진정한 의미의 인터랙티브 작품 제작이 가능하게 한다.

DPD1030 디지털영상미디어(Digital Video) 디지털 컨텐츠의 가장 효과적인 표현 수단인 무빙 이미지에 관한 개념의 이해와 실습을 통하여 영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언어의 표현력을 습득한다. 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른 영상 제작의 과정과 특수영상의 가능성에 대한 실험적 제작을 디지털 영상 편집 장비를 통해 디자인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DPD1031 모션그래픽스(Motion Graphics) 동영상과 애니메이션과 같은 무빙이미지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중심으로 학습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과 테크놀로지의 접목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After Effects, Premier, Flash등의 응용 프로그램들을 이용하여 타이포그래피 및 그래픽 디자인 요소들과 사진, 영상, 애니메이션 사운드 등을 통합 디자인 하는 과정이다.

DPD1032 인터렉티브미디어디자인(Interactive Media Design)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디지털 인터랙티브 미디어 디자인을 위한 실습수업으로 디지털 미디어 메시지의 구조, 설계능력을 자료연구 및 제작을 통하여 습득한다. 통합 디자인의 제작개념을 연구하고 관련된 프로그램 등을 실기, 실습하고 디자인 제반 요소들, 이미지, 동영상, 음향 등을 통합 디자인한다.

DPD1033 디지털컨텐츠기획Ⅰ(Digital Contents I) 창조성이 가장 강조되는 디지털 컨텐츠 기획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시대와 문화적 환경, 유행의 흐름, 테크놀로지의 발전 방향 및 사용자에 대한 폭 넓은 연구와 분석을 통해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스토리 구조의 이해 및 설계, 의견 표출 및 수렴방법, 프레젠테이션 기법 등의 각 단계를 하나씩 연습하여 그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디자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자 요구에 부합하는 디지털 컨텐츠 창작 및 기획을 실습하여 디지털 컨텐츠 기획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DPD1034 디지털컨텐츠기획Ⅱ(Digital Contents II)

DPD1035 디지털미디어제작 및 마케팅 (Digital Media Production & Marketing) 디지털 미디어를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이해하고 디지털 미디어의 제작, 출판, 배포 및 마케팅 과정 전반을 다룬다. 기획, 최근의 경향 및 시장 분석, 프레젠테이션 및 마케팅 전략, 지적사용권, 수익 분배, 홍보, 광고 등 출판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모든 제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DPD1036 논문세미나(Thesis Seminar) 석사학위 논문 준비를 위한 연구방법 및 논문 작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DPD1037 오픈스튜디오Ⅰ(Open Studio I) 나날이 빠르게 발전하는 테크놀로지와 디지털 문화 변화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여 자료수집, 시장조사, 연구, 분석 및 제작 과정을 통해 독창적이고 감각적인 프로젝트로 완성한다. 교과목에서 습득한 모든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실무와 같은 개발과정을 경험한다. 프로젝트 주제는 최근 경향에 맞추어 선정하도록 한다.

DPD1038 오픈스튜디오Ⅱ(Open Studio II)

DPD1039 오픈스튜디오Ⅲ(Open Studio Ⅲ)

DPD1040 오픈스튜디오Ⅳ(Open Studio Ⅳ)

DPD1041 미디어커뮤니케이션Ⅰ(Media Communication I) 다양한 그래픽응용 어플리케이션들을 이용하여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에 부합하는 시각언어, 지각정보 디자인 및 이미지 표현 능력을 배양한다. 주제, 목적, 사용자층을 고려한 콘셉트의 설정에서부터 그래픽적인 아이디어 발상법 및 형과 색의 조형성 그리고 미디어의 조합에 대한 실습을 통해 간단한 메시지서부터 대량의 정보까지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하는 디자인 감각과 능력을 배양한다.

DPD1042 미디어커뮤니케이션Ⅱ(Media Communication Ⅱ)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이윤희 교수 디지털애니메이션 미) School of Visual Art(석사) 백507/940-4152 younlee@dongduk.ac.kr
임성택 교수 멀티미디어영상 미) Pratt Institute대(석사) 백510/940-4151 phorm@dongduk.ac.kr
정혜승 부교수 멀티미디어디자인 미) School of Visual Art 백508/940-4153 hess@dongduk.ac.kr
유성호 부교수 인터랙티브미디어 영) University of arts London(석사) 백509/940-4154 smileysh@dongduk.ac.kr
황희주 조교수 시각디자인 홍익대학교(석사) 청509/940-4158 heyzoohwang@dongd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