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모델과

Home 학과안내 특수대학원 공연예술대학원 모델과

모델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문화 성숙도도 높아지고 인간 신체 언어를 구사하는 모델에 대한 사회 문화적 영향력과 산업적 역할이 더욱 커짐.
- 대중소비 대중문화의 시대를 선도하는 감성 산업의 주역인 패션과 대중문화를 잇는 산업적 측면에서 무한한 전망을 지니고 있음.

교과목해설

-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국제적인 수준의 모델교육 전문지도자를 양성
- 신체관리와 스타일 매너 등의 이미지 관리와 인적인 관리 등 종합 컨설턴트와 매니지먼트 전문가 양성
- 특화된 경력을 토대로 개별적인 전문 교육을 보강해 패션 광고와 홍보유통 대준문화산업에 걸쳐 활동 영역을 확대해 전문직업인 양성
특화된 경력에 개별적인 소양과 특성을 살린 체계적 전문교육이 더해진 경우 활동 분야의 폭은 매우 다양하다. 특히 국내 유일한 모델관련 석사과정 졸업생들은 전문교육지도자로서는 국내 최고의 경력을 확보하게 되어 모델관련 전문대학의 교수를 비롯 모델, 방송연예 아카데미, 유아교육, 문화센터, 기업체 교육 등의 교육기관에서 강사, 매니지먼트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방송과 모델 등의 대중문화 분야의 진출 뿐 아니라 패션 브랜드 매니저, PR & 마케팅 전문가, 미디어 플래너, 백화점 및 전문숍의 교객 매니저, 바이어, 스타일 컨설턴트, 이미지 컨설턴트 등과 같이 다양한 패션관련업종에 진출할 수 있으며, 공연 기획자, 이벤트 기획 진행 감독 등 이벤트와 프로모션 등에도 활동분야를 개척할 수 있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ATP1014

ATP1019

ATP1020

ATP1021

공간연출

모델학특론

워킹지도법

P·R과 마케팅

2
2
2
2
2
2
2
2
전공

ATP1013

ATP1015

ATP1016

ATP1017

ATP1022

ATP1129

ATP1130

ATP1149

ATP1150

리더쉽과 Self Image

Walking 특강

크리에이티브 스타일

저널리즘

패션문화산업의 이해

신체미학

모델연구의기초

모델 역사

석사논문 연구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교과목해설

ATP1014 공간연출(Production of Space) 입체공간의 활용도 원리를 통해 크리에이티브한 표현 감각을 습득하며 그것을 사회적이나 개인적으로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창작력을 배양하여 연출함에 있어 현실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APT1015 Walking 특강(Walking Workshop) 올바른 자세와 걸음걸이를 통하여 바른 워킹으로 보다 현실적이고 사회적인 흐름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자신의 표현 방법의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테크닉과 트랜드에 따른 워킹의 변화를 연구,분석 한다.

APT1016 크리에이티브 스타일(Creative Style) 패션의 개성화, 다양화에 맞추어 두 종류 이상의 것을 균형있게 짜 맞추어 조정 또는 포함하는 것을 말하며, 라이프스타일이나 생활공간, 사회 환경에도 적합하게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유행의 흐름과 패션에 맞게 개인의 취향과 체형, 개성에 맞는 것을 찾고 연출능력을 키운다.

APT1017 저널리즘(Journalism) 현대사회에 막강한 영향을 미치는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 잡지 등의 대중매체의 특성과 역할 및 구조에 대해 이해하고 현재의 상황을 파악한다. 또한 이를 토대로 미디어와 사회의 역학관계를 패션문화와 산업을 중심으로 사회,문화,정치,경제적인 분야로 확대해서 탐구한다.

APT1019 모델학특론(Adanced Topic in the study of Model) 모델이란 “닮은 만한 가치가 있는” 이라고 하듯이 그 시대에 사회,경제,문화,정치적 측면에서의 역할을 재조명해 보고 동서양의 시대별 역할 제시를 비교, 분석해 본다. 또한 현재와 미래사회의 미학(美學)적 측면에서의 폭넓은 활동 및 역할을 제시한다.

APT1020 워킹지도법(Instruction of Walking) 인간이 정상적인 발육을 한다면 생후 12개월 전후로 직립보행을 하는데 올바른 자세뿐만 아니라 올바른 워킹에 대해서 아무런 지적없이 살아왔다. 워킹 시 신체에 미치는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고 워킹지도자로서 장르별, 시대별, 상황에 맞는 워킹에 대해서 알아본다.

APT1021 PR과 마케팅(Public Relation and Marketing) 기업 환경과 목표, 마케팅전략을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통합마케팅 활동으로서의 홍보 광고 전략이론과 조정 매커니즘을 공부하고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분석해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이를 토대로 홍보 아이디어 개발 및 보도자료 작성 등 실제 필요한 기능을 훈련한다.

APT1022 패션문화산업의 이해(The understanding of fashion culture industry) 종합문화산업이자 생활문화산업으로서 패션산업의 특수성을 탐구하고 패션선진국인 유럽과 미국, 일본의 현황 파악을 통해 급속도로 진척되고 있는 글로벌화에 대처해 보다 넓은 시야와 미래를 전망할 수 있도록 한다.

ATP1105 사이코드라마 및 소시오드라마(Psychodrama & Sociodrama) 인간행위의 근본적인 행위갈증을 무대 위에서 표출 할 수 있도록 이론을 익힌 후 내담자가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이해를 도모하고 무대 위에서 내담자를 디렉팅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ATP1129 신체미학(Physical aesthetics) 인간의 몸은 아름답다. 왜 아름다운가. 어떻게 아름다운가. body로서만이 아닌, 심신 일원론적으로 신체와 마음 혹은 정신이 하나로 여겨지는 몸에 대해, 특히 여성의 몸의 아름다움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와 미학적 연구 결과를 통찰하면서 신체에 대한 현상학적인 접근으로 패션모델에 대한 아름다움을 파악할 것이다. 모델의 특별한 몸에 관한 질적, 양적 연구와 인체미학에 대하여 깊이 있게 연구하고자 한다.

ATP1130 모델 연구의 기초(The foundation for model studies) 모델 대상으로 한 연구는 이상적인 아름다운 몸매가 일반인들에게 미치는 섭식장애에 관한 연구를 위주로 이루어져 왔다. 이 과목은 그러한 연구 결과에 대하여 분석하고 더불어 패션모델이 탑모델이 되기 위한 워킹, 체형관리, 연기력 등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포함한다.

APT1132 석사논문연구(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지도교수와 석사 논문주제 및 연구 방법을 선정한 후 연구 설계에 관련한 제반원리를 적용하여 논문지도를 받으며 개인중심의 연구를 수행한다.

APT1135 통합의학의 이해(Understanding Integrative Medicine) 환자 중심의학을 지향하는 의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적 관점에서 서양의학의 한계를 극복하는 한방의학, 자연치유 등 다양한 분야의 의학에 대한 동향과 실태를 이해한다.

APT1149 모델 역사(History of Model) 모델의 시작부터 현재까지의 변천과정을 이해하고 발전시킴을 목표로 모델들의 관련성, 유사성과 차이점을 파악하고 사회, 종교, 예술, 문화, 경제적 측면에서 분석 연구한다.

APT1150 석사논문 연구(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석사논문 연구 교과를 통하여 수강생들이 실질적으로 논문을 작성하는 과정으로 지도교수와 함께 연구 방법론을 적용하여 논문을 작성한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김동수 부교수 스포츠모델 공(신) 305/940-4172 model@dongduk.ac.kr
박순희 조교수 모델
김혜진 견임교수 운동생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