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MICE 경영학과

Home 학과안내 특수대학원 문화예술치료대학원 MICE 경영학과

MICE 경영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tives), 컨벤션(Convention), 이벤트와 박람전시회(Events & Exhibition)를 융합하여 하나의 산업으로 육성하는 MICE산업계(MICE Industry)의 고급인력 배출을 위해 MICE산업에 대한 전문지식 및 실무능력과 함께 경영지식까지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교과목해설

가. MICE산업에 대한 전문이론을 습득한다.
나. 현장실무능력을 겸비한 전문인을 양성한다.
다. CEO 배출을 위해 경영이론을 MICE전문지식과 접목한다.
라. 국제회의기획, 이벤트전시기획, 관광실무기획, 여행사경영, PCO 혹은 PEO업체경영 등의 다양한 진로개척능력을 배양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ICE0005

ICE0006

ICE0007

ICE0008

ICE0009

글로벌문화산업의이해

기획및프레젠테이션

이벤트기획론

서비스경영

컨벤션산업론

2
2
2
2

2

2
2
2
2

2

전공

ICE1025

ICE1026

ICE1027

ICE1028

ICE1029

ICE1030

ICE1031

ICE1032

ICE1033

ICE1034

ICE1035

ICE1036

ICE1037

컨벤션전시마케팅론

이벤트축제경영론

외국문화와의전

식음료연회관리론

광고전략론

재무회계론

세미나및현장실습

여행/항공실무론

조사방법론

호텔경영론

관광자원개발

레저관광경영

석사논문연구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교과목해설

ICE0005 글로벌문화산업의이해(Introduction to Global Culture Industries) 문화산업의 의미와 특성, 현재 세계 문화산업의 동향과 한국 문화산업의 현실 등 문화 산업에 관한 총체적인 이해를 획득하는데 목적을 둔 과목이다. 특히 세계의 미래를 만들어 갈 문화콘덴츠를 이루어낼 수 있는 글로벌리즘에 대한 감각을 익히도록 한다.

ICE0006 기획및프리젠테이션(Planning & Presentation) 연사와 보고자들이 갖추어야 할 프리젠테이션의 기법을 익히는 과정으로 커뮤니케이션 기법, 프리젠테이션 준비와 구성(서론, 본론, 결론), 시청각자료 만들기와 기자재 사용법, 프리젠테이션의 실제(강연장셋업, 자신감갖기, 무대매너, 유머 등), 멀티미디어 프리젠테이션(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프리젠테이션 설계와 진행), 프리젠테이션 영어, 프리젠테이션 체크리스트, 프리젠테이션의 Do's & Don't 등을 학습한다.

ICE0007 이벤트기획론(Event Planning & Management) 이벤트의 일반적인 개념과 이벤트기획 및 운영관리에 필요한 인력관리, 이벤트 마케팅, 스폰서쉽, 통제 및 예산, 위험관리, 물관리, 이벤트관련 정보기술, 이벤트 진행, 사후평가 및 보고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ICE0008 서비스경영(Service Management) 고객만족서비스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서비스 수행능력과 고객 불만 관리를 통한 고객만족 극대화를 위한 전략 및 서비스산업 전 분야에서의 성공 전략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ICE0009 컨벤션산업론(Convention Industry) 국제회의를 포함한 모든 모임에 대한 기초와 이론을 학습함으로서 컨벤션 산업의 중요성과 발전비전을 제시한다.

ICE1025 컨벤션전시마케팅론(Exhibition & Convention Marketing) 전시회 자체에 대한 마케팅 등을 포함하여, 전시주최자의 참가업체 및 참관객 유치에 필요한 제반마케팅 기법 및 전략을 연구?실습한다. 컨벤션분야는 신지식산업이고 서비스산업이다. 경영학에서 다루는 마케팅원리를 국제회의, 교역전시 등의 유치전략, 홍보, 컨벤션센터의 운영 등 컨벤션산업 분야에 응용하게 한다.

ICE1026 이벤트축제경영론(Event & Festival Management) 세계적으로 성공한 축제를 사례 중심으로 살펴보고 한국 현실과의 접목을 꾀한다. 아울러 마케팅적 관점에서 재해석을 시도하여 현장에서의 적용능력을 기르게 하여, 공연예술축제 및 이벤트 운영에 대한 마케팅적 이해를 습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마케팅에 대한 기본이해는 물론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한국축제의 현황, 파티플랜 등 최근에 새롭게 생성되고 있는 이벤트 분야에 대한 연구도 병행한다.

ICE1027 외국문화와 의전(Understanding on Foreign Cultures and Protocol) 외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각국의 차별적인 고객특성을 이해하고, 각종 의전절차의 효율적 대응을 도모한다.

ICE1028 식음료연회관리론(Food & Beverage/Banquet Management) 각종 행사를 함에 있어서 식음료 원가관리 및 선정은 매우 중요한 서비스분야이다. 이에 따라서 각 이벤트에 맞는 식음료는 어떻게 선정하고 관리해야하며 케이터링사와의 협상 시 중요한 협상 포인트는 무엇인지를 집중 조명한다.

ICE1029 광고전략론(Brand Management Strategy) 이벤트를 개발하거나 운영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것인지, 수익모델은 어떻게 창출한 것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능력을 개발해 주는데 목적이 있다.

ICE1030 재무회계론(Financial Accounting) 이벤트 및 컨벤션, 전시의 목적은 수익을 창출하는데 있으며 이에대한 예산 운용 방법에 대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을 필요가 있으므로 재무회계에 대한 개론을 학습시킴으로써, 예산 및 정산 그리고 기금 모금에 대한 회계적 기초지식을 습득케 한다.

ICE1031 세미나 및 현장실습(Seminar and On-site Training) 각종 전시, 컨벤션, 이벤트 세미나에 참석하여 행사의 진행을 학습하며 향후 행사를 기획할 때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기능습득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ICE1033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사회과학 조사방법에 대한 기초개념 및 기본적인 조사방법을 소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외에도 수집된 자료의 실질적 분석을 위해서 필요한 통계분석기법, 특히 다변량 분석에서 주로 사용되는 회귀분석, 분산분석, 요인분석 등을 다룬다.

ICE1034 호텔경영론(Study on Hospitality Management) 관광레저산업에 있어 기간산업인 호텔산업은 관광수요의 대중화와 호텔산업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경제적 조건의 변화와 함께 그 존재의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다라서 본 과목은 서구 호텔경영의 체험을 도입하여 현대 호텔경영 이론을 연구해 나가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ICE1035 관광자원개발(Tourrism Resources Development) 관광자원은 유형과 무형의 관광매력물들을 모두 포함하므로 본 과목은 관광자원의 범주에 들어가는 모든 관광대상물에 대한 조사와 계획, 개발, 관리를 포함한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은 관광자원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평가하는 모든 과정을 관광자원개발계획의 절차에 따라 실제로 수행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에서는 계획대상지에 대한 도입활동 및 도입시설과 시설의 수용력 등이 기본적으로 논의되며, 관광수요예측방법, 시설수용력 추정방법 등이 논의된다. 또한 사업성 평가, 환경영향평가, 경제적 영향평가 등이 종합적으로 논의되며, 보고서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보고요령 등도 논의 된다. 본 과목에서는 관광상품의 개발에 관한 사항도 논의한다.

ICE1036 레저관광경영(Leisure & Tourism Management) 현대인의 여가생활 관리를 위한 과학적 접근법이다. 여가산업과 관련된 제반 사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산업의 성격, 특성, 운영, 관리 등에 대해 전반적인 고찰을 한다. 또한 스포츠 등과 같은 레저산업에 대한 기초개념을 정립하고 레저서비스 제공 주체 산업의 경영기초를 익히는데 목적을 둔 과목이다.

ICE1037 석사논문연구(Reserch for the Master`s Thesis) 학위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과목으로서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연구주제, 방법 등을 구체화하여 학위논문을 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김미예 교수 영문학 고려대(석사,박사) 숭808/940-4355 miye7121@dongd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