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통합예술치료학과

Home 학과안내 특수대학원 문화예술치료대학원 통합예술치료학과

통합예술치료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정신분석학, 교육학, 사회학, 철학 등의 학문을 근간으로 연극, 음악, 무용, 미술 등 다양한 공연예 술분야의 치료적 기능에 대한 학문적 탐구 그리고 실제를 학습하여 전문적 지식체계를 갖춘다.

교과목해설

정신문제와 관련한 이론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실제적인 도구인 다양한 예술분야의 활동을 실습하여 전문가의 능력을 키우며 관련 프로그램의 개발 능력을 학습 한다. 통합예술 교육과 치료요인에 대한 학문적 연구와 평가, 치료, 그리고 교육에 전념할 치료전문가의 능력을 키운다.
가. 학문적 연구는 이론과 실기의 비율을 각각 50%로 하여 학습한다.
나.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적용 가능한 교육이 되도록 수업 중 일부는 현장에서의 임상참여를 통한 교육을 한다. (기 배정 수업 외에도 1,000시간의 임상참여를 필수로 하여 충분한 임상 경험을 쌓고 전문가로서 활동하도록 지도한다).
다. 개입대상은 개인과 가족, 단체 등으로 상담과 치료 등 임상훈련을 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통합예술치료의 시스템을 분석하고 계발하도록 한다.
라. 개인과 사회 그리고 국가 복지향상을 위하여 일선 학교, 사회복지 기관, 대학병원 등 관련기 관과 협력하여 임상훈련을 하고 대안보완의학의 학문적 기틀을 마련한다.
통합예술치료학은 다양한 분야의 예술과 상담학, 심리학, 사회복지학 그리고 정신의학 등이 접목되어지는 차세대형 학문이다. 종합예술의 전반적인 창작과정을 활용하여 심리학적인 분석을 하고, 상담학과, 정신분석학, 사회보건학, 등을 통합하여 치료효과를 증진하며, 인류의 정신건강은 물론 정서적인 안정과 풍요로운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이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ICM1013

ICM1003

ICM0001

ICM0004

통합의학의 이해

연극치료 이론과 기법

통합예술치료 기법훈련

통합예술치료사를 위한 심리검사와평가

2
2
2
2
2
2
2
2
전공

ICM1001

ICM1002

ICM1012

ICM1014

ICM1005

ICM1015

ICM1016

ICM0003

ICM1017

ICM1006

ICM0002

ICM1010

ICM1008

ICM1009

미술치료 이론과 기법

음악치료 이론과 기법

영화치료 이론과 기법

즉흥극 치료기법연구

치유명상 이론과 기법

약차요법 연구

예술치료 매니지먼트

통합예술치료 슈퍼비전

발달심리학

이상 및 정신병리학

상담심리학

통합예술치료 논문세미나

임상통계연구

석사논문연구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교과목해설

ICM1013 통합의학의 이해(Understanding Integrative Medicine) 환자 중심의학을 지향하는 의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적 관점에서 서양의학의 한계를 극복하는 한방의학, 자연치유 등 다양한 분야의 의학에 대한 동향과 실태를 이해한다.

ICM1003 연극치료 이론과 기법(Theory & Practice on Drama Therapy) 연극치료를 이해하기 위하여 관련학자들의 이론적 모델을 연구한다. Robert Landy의 역할기법, Sue Jennings와 Johnson의 발달모델 등과 내담자의 행동을 개선시키는 연극치료의 구성과정, 역할들, 연극게임, 이야기하기, 인형극, 가면, 즉흥극, 자전극 등의 다양한 연극치료 이론과 기법들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한다.

ICM0001 통합예술치료 기법훈련 (Training for the Integrative Arts Therapist) 공연예술 전반에 대한 다양한 예술치료의 특성을 바탕으로 교육학, 사회학, 심리학, 교육연극학 등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종합예술로서의 연극치료 기법을 체험하고 훈련함으로서 통합예술치료사로서의 전문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ICM0004 통합예술치료사를 위한 심리검사와 평가 (Psychological Assessment for Therapist) 다양한 정신적인 문제를 가진 환자(내담자)를 접하는 치료사를 위하여 임상현장에서 보다 창의적인 능력을 사용하도록, 치료사의 성격, 대인관계 패턴, 미해결 과제 등을 탐색하여 치료사의 역량을 증진시킨다. 수강생 각자의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환자(내담자) 심리검사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ICM1001 미술치료의 이론과 기법 (Theory & Practice on Art Therapy) 미술치료를 이해하기위하여 다양한 회화기법 및 표현 재료를 비교 분석해 보고, 각 기법과 재료의 특성에 부합하는 표현양식을 실험한다. 미술치료사로서의 역량을 익히고 기법을 계발한다. 미술치료 작업에 대한 해석과 상징의 이해를 위해 정신분석학, 분석심리학, 인본주의 심리학적 접근을 통한 미술치료 전반에 대한 기초적 개념을 이해한다.

ICM1002 음악치료 이론과 기법 (Theory & Practice on Music Therapy ) 즉흥연주기법을 바탕으로 비언어적 매개체로서의 음악의 기능과 치료방법, 내적 갈등의 원인을 진단하고 갈등을 내부적, 외부적으로 해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을 습득한다. 임상에서 사용 가능한 다양한 악기들을 활용하여 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즉흥연주 기술을 배운다. 다양한 치료대상자들에게 적합한 즉흥연주기법들을 익혀서 내담자가 음악을 통하여 타인과 상호 교류할 수 있도록 방법을 학습한다.

ICM1012 영화치료 이론과 기법(Theory & Practice on Cinema Therapy) 영화치료 이론을 바탕으로 영상미학과 갈등구조 등의 모델에서 투사된 내면 심리를 분석하고 이해하여 임상현장에서의 적용의 폭을 넓히는 지도과정을 체험한다.

ICM1014 즉흥극 치료기법연구(Technique on Improvisation for Drama Therapy) 통합예술치료 전반에서 활용 가능한 즉흥기법의 이해와 적용을 훈련하고 자전극 공연 등 즉흥 상황극 구성 방법을 터득한다.

ICM1005 치유명상 이론과 기법(Healing Meditation on Self Treatment) 우주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이해하고, 요가 호흡법, 수행법 등의 치유명상을 통하여 정신과 육신의 합일체에 이르는 방법에 관한 원리를 체험하고 통합예술치료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체험한다.

ICM1015 약차요법 연구(Herbal tea therapy) 동양의학 이론을 기초로 음식과 약초의 성미(性味), 배오(配五), 제조(製造)방법, 복용법(服用法) 및 음식과 건

ICM1016 예술치료 매니지먼트(Management on Arts Therapy) 예술치료 전공자들을 위한 매니지먼트 교육과정으로 관련 사업의 기획, 행정, 관리를 목적으로 해당 기관의 사업 수주 모델연구 및 방법론을 이해하며 수련한다(교육생 전원이 1개 이상의 사업 기안을 제출함).

ICM0003 통합예술치료 슈퍼비전(Internship & Supervision for Integrative Arts Therapy) 임상기관의 특성과 임상대상의 사회적, 개인적, 의학적, 심리적 현실을 고려하여 현장실습을 시행하며, 개별적으로 치료기법의 적합성과 효율성을 임상 전후에 슈퍼바이저(임상감독자)로부터 점검받고 배운다.

ICM1017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생애를 통하여 심신의 성장· 발달과정을 심리학 이론을 배경으로 연구, DSM-IV-TR의 공식적 진단범주를 중심으로 정신장애의 유형, 특성 및 유병률에 대해 개괄하고 성격 및 정신건강의 위험요인, 보호요인, 적응 유연성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ICM1006 이상 및 정신병리학 (Abnormal Psychology) 정상발달과 이상행동의 정의 그리고 유아기에서 성인기까지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출현 과정과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DSM-IV-TR의 공식적 진단범주를 중심으로 정신장애의 유형, 특성 및 유병 률에 대해 개괄하고 성격 및 정신건강의 위험요인, 보호요인, 적응 유연성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ICM0002 상담심리학 (Advanced Counselling Psychology) 통합예술치료 내담자를 상담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한다. 관련 학자들의 다양한 이론, 즉 정신분석, 형태치료, 행동치료 등을 다루며 관련 학자들과 이론들을 연구한다.

ICT1013 불교문화와 유적탐방(Buddhist Culture and Visit of Remains) 본 강좌에서는 한국문화 중에서 불교문화를 중심으로 유적지를 탐방하여 한국문화의 특성을 고찰하고 나아가 현장에서 외국어로 문화재해설 실습을 겸하여 문화해설사로서의 실무 능력을 키운다.

ICM1010 통합예술치료 논문세미나(Research Methods for Master's Degree) 통합예술치료의 방법론적 기초학습을 목적으로 과학적 연구의 유형과 특성을 개괄 한다. 선행연구의 고찰, 인간심리, 등 관련 연구 주제의 선정, 연구 문제, 가설 설정 그리고 자료 분석 등 전 연구과정을 익힌다. 이를 통해 학술논문 분석과 학위논문 작성의 기초지식을 쌓고 Proposal을 작성한다.

ICM1008 임상통계연구(Statistics) 통합예술치료를 위한 심리 및 임상연구와 관련된 양적 자료의 분석과 해석에 필요한 통계의 지식을 바탕으로 경험적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통계적 지식을 심화 학습한다.

ICM1009 석사논문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지도교수와 석사 논문주제 및 연구 방법을 선정한 후 연구 설계에 관련한 제반 원리를 적용하여 논문지도를 받으며 개인중심의 연구를 수행한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홍유진 교수 연기&치료연극
가두현 부교수 공연기획
태보라 조교수 방송연예
배상국 조교수 영화학
김용태 조교수 연극학
마수현 조교수 교육연극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