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연극치료학과

Home 학과안내 특수대학원 문화예술치료대학원 연극치료학과

연극치료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전문지식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연극치료분야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여 건강한 사회와 전인류의 행복 을 이룩하며 신생학문인 연극치료분야의 학문적 완성을 추구한다.

교과목해설

창조적이고 표현적인 연극치료의 본질을 잘 반영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연극치료사를 양성하며, 극예술 형식에 뿌리를 둔 미래 지향적 연극치료 고유모델의 개발한다.
현대사회는 인성교육부재, 인간소외, 관계균열 등 피할 수 없는 구조적인 병리현상에 직면하고 있다. 사회의 구조가 복잡하고 세밀해짐에 따라 현대인의 역할도 거기에 맞추어 다양한 역할을 시대적으로 요구받게 되었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세상 속에서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자신의 이미지를 만나게 되면서 다양한 이유로 갈등과 고통에 직면하여 자아상실의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연극치료학과는 인성 및 심리?신체의 총체적 치유적 접근의 중요성을 절감하면서 그 실천적 연구?교육?보급에 뜻을 모아 개설되었다. 개인의 치료적인 전인적 자기성장이 이루어질수록 우리 사회의 구조적 갈등 문제는 점차 줄어들 것으로 확신한다. 연극치료학과는 자기성장을 추구하고 인간애에 기초한 연극치료분야의 유능한 전문가를 양성하며, 성숙한 사회의 초석이 되는 교육의 산실을 가꾸고자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 연극치료의 학문적 성장을 활성화시키는 선구자로 이 나라의 복지실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진로 및 취업
의료기관 : 대학병원, 종합병원, 정신요양원, 노인전문병원, 개인 전문 의원, 재활병원, 보건소, 정신보건센터
복지기관 : 사회복지기관, 가정복지기관, 장애인복지관 및 재활원, 장애아 클리닉, 관련 사업체 및 산하 재단 및 사회복지 관련공단, 노인요양원, 실버타운 등
교육기관 : 초중고 특기적성교사, 대학교 및 대학원 강사, 사회교육기관(아동, 청소년, 노인), 유치원 실기교사, 각종 심리 상담소, 학생생활연구소
프리랜서 : 외부강의(일반기업체 직원연수, 전국문예회관, YMCA, YWCA, 백화점문화센터, 관공서, 국가지원프로젝트참여, NGO단체, 여성인력개발원 등등)
개인창업 : 치료센터개설(개인치료, 집단치료)
* 예술치료사 자격증은 임상시간(1000시간)이상의 활동필수.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ATP1135

ATP1136

ATP1137

ATP1151

공간연출

모델학특론

워킹지도법

P·R과 마케팅

2
2
2
2
2
2
2
2
전공

ATP1139

ATP1140

ATP1141

ATP1142

ATP1105

ATP1143

ATP1144

ATP1145

ATP0021

ATP1146

ATP1147

ATP1148

ATP0020

ATP1132

미술치료의 이론과 기법

음악치료 이론과 기법

공연치료 이론과 기법

즉흥극 치료기법연구

사이코드라마와 소시오드라마

요가 & 치유명상 기법연구

예술치료 매니지먼트

연극치료 슈퍼비전

발달심리학

이상 및 정신병리학

상담 심리학

연극치료 논문세미나

임상통계연구

석사논문연구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교과목해설

ATP0020 임상통계연구 (Statistics and Experimental Design) 연극치료를 위한 심리 및 임상연구와 관련된 양적 자료의 분석과 해석에 필요한 통계의 지식을 바탕으로 경험적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통계적 지식을 심화 학습한다.

ATP0021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생애를 통하여 심신의 성장 ·발달 과정을 심리학 이론을 배경으로 연구. DSM-IV-TR의 공식적 진단범주를 중심으로 정신장애의 유형, 특성 및 유병률에 대해 개괄하고 성격 및 정신건강의 위험요인, 보호요인, 적응 유연성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ATP1013 리더쉽과 Self Image(Leadership and Self Image) 사회에 진출하여 전문직 여성으로서 리더쉽을 발휘할 수 있도록 리더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훈련을 쌓는다. 또한 긍정적이고 자신감 있는 자아상 확립에 필수적인 스피치 문장력 등 자기 표현력을 증대시키는 방법들을 훈련한다.

ATP1014 공간연출(Production of Space) 입체공간의 활용도 원리를 통해 크리에이티브한 표현 감각을 습득하며 그것을 사회적이나 개인적으로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창작력을 배양하여 연출함에 있어 현실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APT1016 크리에이티브 스타일(Creative Style) 패션의 개성화, 다양화에 맞추어 두 종류 이상의 것을 균형있게 짜 맞추어 조정 또는 포함하는 것을 말하며, 라이프스타일이나 생활공간, 사회 환경에도 적합하게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유행의 흐름과 패션에 맞게 개인의 취향과 체형, 개성에 맞는 것을 찾고 연출능력을 키운다.

APT1017 저널리즘(Journalism) 현대사회에 막강한 영향을 미치는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 잡지 등의 대중매체의 특성과 역할 및 구조에 대해 이해하고 현재의 상황을 파악한다. 또한 이를 토대로 미디어와 사회의 역학관계를 패션문화와 산업을 중심으로 사회?문화?정치?경제적인 분야로 확대해서 탐구한다.

APT1021 P?R과 마케팅(Public Relation and Marketing) 기업 환경과 목표, 마케팅전략을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통합마케팅 활동으로서의 홍보 광고 전략이론과 조정 매커니즘을 공부하고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분석해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이를 토대로 홍보 아이디어 개발 및 보도자료 작성 등 실제 필요한 기능을 훈련한다.

APT1022 패션문화산업의 이해(The understanding of fashion culture industry) 종합문화산업이자 생활문화산업으로서 패션산업의 특수성을 탐구하고 패션선진국인 유럽과 미국, 일본의 현황 파악을 통해 급속도로 진척되고 있는 글로벌화에 대처해 보다 넓은 시야와 미래를 전망할 수 있도록 한다.

ATP1105 사이코드라마 및 소시오드라마(Psychodrama & Sociodrama) 인간행위의 근본적인 행위갈증을 무대 위에서 표출 할 수 있도록 이론을 익힌 후 내담자가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이해를 도모하고 무대 위에서 내담자를 디렉팅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ATP1129 신체미학(Physical aesthetics) 인간의 몸은 아름답다. 왜 아름다운가. 어떻게 아름다운가. body로서만이 아닌, 심신 일원론적으로 신체와 마음 혹은 정신이 하나로 여겨지는 몸에 대해, 특히 여성의 몸의 아름다움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와 미학적 연구 결과를 통찰하면서 신체에 대한 현상학적인 접근으로 패션모델에 대한 아름다움을 파악할 것이다. 모델의 특별한 몸에 관한 질적, 양적 연구와 인체미학에 대하여 깊이 있게 연구하고자 한다.

APT1132 석사논문연구(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지도교수와 석사 논문주제 및 연구 방법을 선정한 후 연구 설계에 관련한 제반원리를 적용하여 논문지도를 받으며 개인중심의 연구를 수행한다.

APT1135 통합의학의 이해(Understanding Integrative Medicine) 환자 중심의학을 지향하는 의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적 관점에서 서양의학의 한계를 극복하는 한방의학, 자연치유 등 다양한 분야의 의학에 대한 동향과 실태를 이해한다.

APT1136 연극치료 역할 & 투사기법 훈련(Practice of Role Technique & Projective Technique) 드라마치료사 양성의 핵심 교과로서 사회적 인간의 역할을 이해하고, 역할유형, 역할체계, 역할취득 등의 이론적 틀을 바탕으로 한 역할모델에서 인성의 균형을 찾는 과정을 익히며 역할기법을 통한 드라마치료를 체험하고 진단 및 치료를 목적으로 인간심리의 여러 양상들을 다양한 대상에 투영하는 투사기법을 이해하고 훈련한다.

APT1137 연극치료이론(Theory on Drama Therapy) 연극치료를 이해하기 위하여 관련학자들의 이론적 모델을 연구한다. Robert Landy의 역할기법, Sue Jennings와 Johnson의 발달모델 등과 내담자의 행동을 개선시키는 연극치료의 구성과정, 역할들, 연극게임, 이야기하기, 인형극, 가면, 즉흥극, 자전극 등의 다양한 연극치료 이론과 기법들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한다.

APT1139 미술치료의 이론과 기법(Theory & Practice on Art Therapy) 미술치료를 이해하기위하여 다양한 회화기법 및 표현 재료를 비교 분석해 보고, 각 기법과 재료의 특성에 부합하는 표현양식을 실험한다. 미술치료사로서의 역량을 익히고 기법을 계발한다. 미술치료 작업에 대한 해석과 상징의 이해를 위해 정신분석학, 분석심리학, 인본주의 심리학적 접근을 통한 미술치료 전반에 대한 기초적 개념을 이해한다.

APT1140 음악치료 이론과 기법(Theory & Practice on Music Therapy) 즉흥연주기법을 바탕으로 비언어적 매개체로서의 음악의 기능과 치료방법, 내적 갈등의 원인을 진단하고 갈등을 내부적, 외부적으로 해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을 습득한다. 임상에서 사용 가능한 다양한 악기들을 활용하여 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즉흥연주 기술을 배운다. 다양한 치료대상자들에게 적합한 즉흥연주기법들을 익혀서 내담자가 음악을 통하여 타인과 상호 교류할 수 있도록 방법을 학습한다.

APT1141 공연치료 이론과 기법(Directing for the Therapeutic Theatre) 연극치료의 또 다른 장르로서의 치유를 목적으로 제작되는 공연에 대한 프로세스를 연구하는 교과로서 교육연극론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APT1142 즉흥극 치료기법연구(Technique on Improvisation for Drama Therapy) 연극치료 전반에서 활용 가능한 즉흥기법의 이해와 적용을 훈련하고 자전극 공연 등 즉흥 상황극 구성하는 방법을 터득한다.

APT1143 요가 & 치유명상 기법연구(Yoga & Healing meditation on Self Treatment) 우주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이해하고, 요가 호흡법, 수행법 등의 치유명상을 통하여 정신과 육신의 합일체에 이르는 방법에 관한 원리를 체험하고 통합예술치료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체험한다.

APT1144 예술치료 매니지먼트(Management on Arts Therapy) 예술치료 전공자들을 위한 매니지먼트 교육과정으로 관련 사업의 기획, 행정, 관리를 목적으로 해당 기관의 사업 수주 모델연구 및 방법론을 이해하며 수련한다(교육생 전원이 1개 이상의 사업 기안을 제출함).

APT1145 연극치료 슈퍼비전(Internship & Supervision for Drama Therapy) 임상기관의 특성과 임상대상의 사회적, 개인적, 의학적, 심리적 현실을 고려하여 현장실습을 시행하며, 개별적으로 치료기법의 적합성과 효율성을 임상 전후에 슈퍼바이저(임상감독자)로부터 점검받고 배운다.

APT1146 이상 및 정신 병리학(abnormal psychology & psychopathology) 정상발달과 이상행동의 정의 그리고 유아기에서 성인기까지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출현 과정과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DSM-IV-TR의 공식적 진단범주를 중심으로 정신장애의 유형, 특성 및 유병 률에 대해 개괄하고 성격 및 정신건강의 위험요인, 보호요인, 적응 유연성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APT1147 상담심리학(Advanced Counselling Psychology) 연극치료 내담자를 상담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한다. 관련 학자들의 다양한 이론, 즉 정신분석, 형태치료, 행동치료 등을 다루며 관련 학자들과 이론들을 연구한다.

APT1148 연극치료 논문세미나(Research Methods for Master's Degree) 연극치료의 방법론적 기초학습을 목적으로 과학적 연구의 유형과 특성을 개괄 한다. 선행연구의 고찰, 인간심리, 등 관련 연구 주제의 선정, 연구 문제, 가설 설정 그리고 자료 분석 등 전 연구과정을 익힌다. 이를 통해 학술논문 분석과 학위논문 작성의 기초지식을 쌓고 Proposal을 작성한다.

APT1149 모델 역사(History of Model) 모델의 시작부터 현재까지의 변천과정을 이해하고 발전시킴을 목표로 모델들의 관련성, 유사성과 차이점을 파악하고 사회, 종교, 예술, 문화, 경제적 측면에서 분석 연구한다.

APT1150 석사논문 연구(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석사논문 연구 교과를 통하여 수강생들이 실질적으로 논문을 작성하는 과정으로 지도교수와 함께 연구 방법론을 적용하여 논문을 작성한다.

APT1151 연극치료사를 위한 심리검사와 평가(Psychological Assessment for Therapist) 다양한 정신적인 문제를 가진 환자(내담자)를 접하는 치료사를 위하여 임상현장에서 보다 창의적인 능력을 사용하도록, 치료사의 성격, 대인관계 패턴, 미해결 과제 등을 탐색하여 치료사의 역량을 증진시킨다. 수강생 각자의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환자(내담자) 심리검사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홍유진 교수 연기/치료연극 중앙대학교(석사)
미) New York Unvi.(박사)
공701/940-4561 yjhong@dongduk.ac.kr
김춘경 교수 연극이론 러) 상트 페테르부르크
국립연극대학 (석사,박사)
공703/940-4563 kimck@dongduk.ac.kr
이민주 부교수 신문방송 광운대학교(석사)
광운대학교(박사수료)
공702/940-4564
가두현 부교수 공연기획 동덕여자대학교(석사) 공801/940-4565 duhyeon@dongduk.ac.kr
이동규 조교수 방송
태보라 조교수 방송연예
배상국 조교수 영화학
김용태 조교수 연극학
마수현 조교수 교육연극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