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동덕여자대학교 | 입학처

통합검색

학과안내

방송연예과

학과 개요

방송연예과는 글로벌한 K-콘텐츠의 주역이 될 융합엔터테이너로서 창의적인 콘텐츠를 개발하고 실행하는 창저족이고 진취적인 예술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다양한 미디어 예술을 기반으로 한 K-콘텐츠의 이론연구와 실습교과목 중심으로 구성된 교과를 통하여 전공자의 학문적 성숙도를 높이고 실용적인 고급 실무능력을 갖춘 방송연예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주도하는 이론적 실제적 역량을 갖춘 연기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및 인재상
  • 융복합형 전문가
    다양한 미디어 예술전반의 이론과 실무에 능숙한 전문 지식을 갖춘 융합 엔터테이너를 양성한다.
  • 창의적 글로벌 인재
    글로벌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K-콘텐츠 기획, 출연, 제작, 경영, 비평 등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콘텐츠를 개발하고 실행하여 예술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 리더십있는 교육자
    방송연예 및 다양한 매체의 학문 및 실기실습 역량을 개발하고 교육자로서의 전문성을 갖춘 리더십있는 교육자를 양성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으로 구성된 표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공통 GPH0018 연구윤리 3 3
GLI0007 연구방법론 3 3
전공선택 GME1019 논문작성법 3 3
GME1020 콘텐츠데이터분석 3 3
GME1021 방송연예연구방법론 3 3
GME1022 방송연예세미나 3 3
GME1023 유튜브콘텐츠제작Ⅰ 3 3
GME1024 유튜브콘텐츠제작Ⅱ 3 3
GME1025 K-공연콘텐츠제작연구 3 3
GME1026 K-드라마콘텐츠연구 3 3
GME1027 K-스타경영학 3 3
GME1028 엔터테인먼트콘텐츠연구 3 3
GME1029 문화예술경영&마케팅 3 3
GME1030 공연작품연구 3 3
GME1031 스피치&커뮤니케이션 3 3
GME1032 콘텐츠창작연구Ⅰ 3 3
GME1033 콘텐츠창작연구Ⅱ 3 3
GME1034 영상콘텐츠비평 3 3
GME1035 매체연기심화 3 3
GME1036 교육연극 3 3
GME1037 연극교수학습방법 3 3
GME1038 연기지도실습심화 3 3
GME1039 독립연구Ⅰ 3 3
GME1040 독립연구Ⅱ 3 3
GME1041 방송연예교육연구 3 3
GME1042 K-공연제작Ⅰ 3 3
GME1043 K-공연제작Ⅱ 3 3
GME1044 문화예술기획 3 3
GME1045 문화예술프로젝트연구 3 3
GME1046 논문작성연구Ⅰ 3 3
GME1047 논문작성연구Ⅱ 3 3
GME1048 방송연예쟁점탐구 3 3
GME1049 스타론 3 3
GME1050 영상콘텐츠비평심화 3 3
GME1051 스토리텔링연구 3 3
GME1052 뉴미디어와메타버스 3 3
GME1053 미디어연기 3 3
GME1054 독립연구Ⅲ 3 3
GME1055 독립연구Ⅳ 3 3
교과목해설

GPH0018 연구윤리(Research Ethics) 본 교과목에서는 연구윤리 범위와 정의 용어를 이해하고, 자신의 연구 활동에 적용하도록 학습한다. 또한 연구 진실성의 개념을 이해하고, 진실성이 확보된 연구 계획을 수립하고, 자신의 연구수행과정에서 연구 부정행위 여부를 판단할 수 있고, 연구부적절 행위에 대해 적절한 대응을 설명할 수 있다. 바람직한 연구 문화의 이해, 실천 방안 모색, 새롭게 대두되는 다양한 연구윤리 문제를 예측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윤리 확보 방안을 학습하고 스스로의 생각을 정립한다.

GLI0007 연구방법론(Introduction to Research) 본 교과목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연구자가 당면하는 융·복합적 연구 주제를 탐색하고 해결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기초 연구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논의하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함. 본 온라인 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연구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자 함.

GME1019 논문작성법(Thesis Writing) 학술 논문과 학위 논문 작성에 요구되는 개괄적인 내용들을 학습한다. 학술연구자로서 필요한 기초적 방법론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하며,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제반 사항을 익힌다.

GME1020 콘텐츠데이터분석(Statistical Analysis of Content data) 미디어의 다양한 콘텐츠 연구를 하기 위하여 관련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수집하고 정리하여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GME1021 방송연예연구방법론(Media Arts & Entertainment Research Methods)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을 기초로 하여 방송연예 전반의 양적·질적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방송연예 관련연구의 방법론을 조사하고 분석한다.

GME1022 방송연예세미나(Seminar in Media Arts & Entertainment) 방송과 연예에 관련된 논문과 각종 자료를 집중적으로 읽고 발표하고 서로 토론함으로써 방송연예에 대한 산업적인 안목과 연구자로서의 분석능력을 배양한다.

GME1023·GME1024 유튜브콘텐츠제작Ⅰ·Ⅱ(Making of U tube content Ⅰ·Ⅱ) 다양한 콘텐츠를 분석하여 특성과 유형을 이해한 후 유튜브 콘텐츠를 기획하고 영상촬영 및 편집하는 일련의 과정을 습득하여 실제 콘텐츠를 제작한다.

GME1025 K-공연콘텐츠제작연구(Manufacture & Research for K-Performance content) 공연예술과 미디어콘텐츠 간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공연예술콘텐츠 및 미디어콘텐츠를 제작·발표하는 수업이다. 공연예술을 기반으로 특화된 실용공연예술을 개발하여 글로벌 공연예술콘텐츠 및 글로벌 미디어콘텐츠 제작의 방향성을 찾고자 한다.

GME1026 K-드라마콘텐츠연구(K-Drama Content) K-드라마 콘텐츠 관련 연구를 사례분석하여 연구방법을 익히고, 실제 K-드라마를 선택하여 다양한 시각에서 콘텐츠를 분석 연구하여 그 결과를 논의한다.

GME1027 K-스타경영학(K-star Business) 매체별 K-스타의 다양한 사례분석을 기초로 하여 국내 및 국외의 활동과 경영전략을 분석하고 연구하여 스타경영의 특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GME1028 엔터테인먼트콘텐츠연구(Entertainment Content) 전통미디어와 뉴미디어에서 다양한 형식으로 제작되고 있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분석하여 특성을 파악하고 새로운 포맷의 콘텐츠를 연구한다.

GME1029 문화예술경영&마케팅(Arts and Culture Management and Marketing) 문화예술기획·마케팅 전반에 대한 예술경영의 학문적 접근과 실제 공연제작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뮤지컬 기획·제작·홍보·마케팅 과정을 이해하고 훈련한다.

GME1030 공연작품연구(Study of Performance Works) 공연의 미학적 가치와 정서적 가치를 지녔다고 평가되는 몇몇 특별한 작품들에 관한 공연사적 의미와 사회학적 의미 그리고 예술혁신과 확장 과정에 관한 학문적 정리를 하고, 공연작품을 종합적으로 해석한다.

GME1031 스피치&커뮤니케이션(Speech & Communication) 다양한 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이론을 연구하고 논의하며, 발표와 토의토론 형식의 실습을 통해 효율적인 스피치를 구사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GME1032·GME1033 콘텐츠창작연구 Ⅰ·Ⅱ(Research for Content Creation Ⅰ·Ⅱ) 다양한 콘텐츠의 특징에 따른 문법과 관습에 대한 이론을 배우고 직접 창의적인 콘텐츠를 창작해보는 것을 수업의 목표로 한다.

 

GME1034 영상콘텐츠비평(Criticism of Media Arts) 매체별 영상콘텐츠의 특성과 문법을 이해하고 구성과 형식, 서사적 요소와 시청각적 요소 등의 가치를 분석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GME1035 매체연기심화(Advanced Acting for Media Arts) Media Arts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연기술을 익히고 연기자로서 캐릭터 창조능력을 향상 시키는 심화 연기수업이다. 관객 및 시청자들의 공감도 향상을 위한 매체별 연기방법론을 탐구하고 적용하는 수업이다.

GME1036 교육연극(Educational Theatre) 연극놀이와 즉흥연기를 바탕으로 교육적인 목적을 가지고 연극에 접근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현장에 나가 교육의 도구로서 연극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훈련한다.

GME1037 연극교수학습방법(Method for learning Drama) 연극분야의 전문성 있는 예술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교수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둔다.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적 기초와 연극교수학습방법 및 전략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GME1038 연기지도실습심화(Advanced Acting Teacher’s Training Course) 다양한 매체의 연기훈련에 대한 관련지식을 습득하고 상황별 연기지도실습을 통하여 연기자 및 연기교육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GME1039·GME1040·GME1054·GME1055 독립연구Ⅰ·Ⅱ·Ⅲ·Ⅳ(Independent research Ⅰ·Ⅱ·Ⅲ·Ⅳ) 연구자들의 개별전공 연구과정으로서 세부전공 관련분야에 대한 이론, 실기, 실습, 논문 등의 심화연구를 진행한다.

GME1041 방송연예교육연구(Research for Media Arts & Entertainment Education) 방송, 공연, 엔터테인먼트 등에 관련된 인재 양성 및 교육에 대한 토의와 실습을 통해 이와 관련된 지도자 및 연구자로서의 소양과 능력을 함양한다.

GME1042·GME1043 K-공연제작 Ⅰ·Ⅱ(Manufacture for K-Performance content Ⅰ·Ⅱ) 공연예술과 미디어콘텐츠 간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공연예술콘텐츠 및 미디어콘텐츠를 제작·발표하는 과목으로서 공연예술을 기반으로 특화된 실용공연예술을 개발하여 글로벌 공연예술콘텐츠 및 글로벌 미디어콘텐츠 제작의 방향성을 찾고자 한다.

GME1044 문화예술기획(Arts and Culture Planning) 문화예술기획·마케팅 전반에 대한 예술경영의 학문적 접근과 실제 공연제작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뮤지컬 기획·제작·홍보·마케팅 과정을 이해하고 훈련한다.

GME1045 문화예술프로젝트연구(Project Research for Culture & Arts) 문화예술 프로젝트 사례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이를 실행하는 현장 및 연구 전문가를 양성한다.

GME1046·GME1047 논문작성연구 Ⅰ·Ⅱ(Studies on Thesis Writing Ⅰ·Ⅱ) 논문 작성을 위한 제반 사항을 익혀 학술연구자로서 필요한 연구문제, 연구방법 등에 대해 심도 있게 이해하고 이를 실제 연구사례에 적응하는 훈련을 한다.

GME1048 방송연예쟁점탐구(Topics in Media Arts & Entertainment) 방송과 연예에 관련된 논문과 각종 자료를 집중적으로 읽고 발표하고 서로 토론함으로써 방송연예에 대한 산업적인 안목과 연구자로서의 분석능력을 배양한다.

GME1049 스타론(Star Theory) 스타, 스타덤, 스타 경영, 스타 팬덤 등 스타에 관련된 역사와 이론을 통해 스타의 본질을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스타 엔터테인먼트 문화 및 산업 전반을 이해한다.

 

GME1050 영상콘텐츠비평심화(Advanced Criticism of Media Arts) 매체별 영상콘텐츠의 특성과 문법을 이해하고 구성과 형식, 서사적 요소와 시청각적 요소 등의 가치를 분석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GME1051 스토리텔링연구(Research for Storytelling) 방송, 공연 등 콘텐츠의 다양한 스토리텔링 기법과 훈련을 통해 이야기와 서사의 창의성과 논리성을 습득한다.

 

GME1052 뉴미디어와메타버스(New Media & Metaverse) 나날이 증가하는 다양한 플랫폼에 대한 사례연구 및 실습을 통하여 급변하는 뉴미디어 환경을 이해하고 관련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탐구한다.

GME1053 미디어연기(Media Acting) Media Arts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연기술을 익히고 연기자로서 캐릭터 창조능력을 향상시키는 심화 연기과목으로서 관객 및 시청자들의 공감도 향상을 위한 매체별 연기방법론을 탐구하고 적용하는 수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