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보건관리학과

Home 학과안내 일반대학원 자연과학계열 보건관리학과

보건관리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고도의 산업기술 사회에서 인구집단의 건강증진과 질병관리를 위하여 양질의 보건관리자를 사회에 배출하기 위하여 만들어졌음. 지적 호기심과 비판적인 사고력을 교육적 가치로 삼고 보건관리 및 환경보건이라는 각 전공영역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경쟁력을 갖춘 보건학도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인재를 양성함. 궁극적으로 지역사회와 국가 및 인류의 건강 기대수명을 증진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함.

교육목표

。전문성
      보건에 관련된 문제들과 그에 대한 해법을 찾기 위하여 비판적인 사고능력과 탐구능력을 키운다.
。혁신
      보건의 이론과 개념, 실천을 융합하여 지역사회의 보건문제를 해결하며 보건에 관한 사회적 이슈와 영향을 조정한다.
。리더십
      보건정책에 영향을 끼치거나 보건사업을 계획함에 있어서 관련 단체와 유대관계를 강화하며 파트너십과 리더십을 발휘하여 지역사회 건강에 공헌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GHE0001
GHE0002
보건학특론
환경보건학특론
3
3
3
3
전공선택 GHE1017
GHE1033
GHE1034
GHE1047
GHE1049
GHE1050
GHE1051
GHE1052
GHE1053
GHE1054
GHE1055
GHE1056
GHE1057
GHE1058
GHE1059
GHE1060
GHE1061
GHE1062
GHE1063
GHE1064
GHE1065
GHE1066
GHE1067
GHE1068
GHE1069
GHE1070
GHE1071
GHE1072
보건자료분석론
독성학특론
환경독성학 및 실습
역학연구방법론
환경화학특론
역학통계특론
지역사회건강증진론
정신보건
보건정책과 만성질환관리
위해성평가특론
기기분석학
국제환경보건
환경역학
환경교육
고급보건통계분석법
보건학세미나
노인보건
환경법
산업보건학특론
보건의료의질,성과및평가
보건사회학
보건의사소통특수연구
사회조사분석
건강보장과관리
보건사업관리학
국제보건특수연구
보건경제성과연구
보건의료정보학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교과목해설

GHE0001 보건학특론(Advanced Public Health) 공중보건학의 기본지식과 기본철학을 정립하고 현 우리들에게 요구되는 보건문제의 해결방안과 발전방향을 전망할 수 있도록 하며, 주어지는 과제별 연구방법에 대한 실질적 응용과 합리적인 논술을 기술할 수 있도록 한다.

GHE0002 환경보건학특론(Advanced Environmental Health) 본 과목은 환경보건학과목의 기초과목으로 환경화학, 수질오염, 환경독성학, 영양학, 폐기물관리의 내용와 환경오염으로 인하여 인간의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이해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타겟(target)과 오염물질과 관계를 건강의 측면에서 이해하며 관련 지식을 공부한다. 다른 환경과목의 기초 필수로 환경보건학을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과목이다.

GHE1017 보건자료분석론

GHE1033 독성학특론

GHE1034 환경독성학 및 실습

GHE1047 역학연구방법론

GHE1049 환경화학특론

GHE1050 역학통계특론(AdvancedBiostatisticsandEpide- miology) 보건학의 기초학문인 역학과 보건통계의 최신 이론을 강의하고, 보건학 연구에 이러한 기법들을 활용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특히, 임상역학, 약물역학 및 만성질환 역학의 연구시에 사용되는 최근의 통계기법을 사례 중심으로 강의한다.

GHE1051 지역사회건강증진론(Community Health Promotion) 사회적 결정인자 (social determinants of health)를 개성하고 건강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연구 및 건강증진사업기법으로서의 지역사회 공동체 참여형연구 (CBPR)의 원친과 방법, 관련 요소들을 이해하고 실제 사례들을 통해 적용기술을 학습한다. 포괄적인 지역사회 건강증진의 일환으로 지역사회 역량개발, 문화적 적합성과 적응력 개발을 논의하고 지역사회 공동체 참여형 연구 및 프로그램 수행 평가의 가치를 검토한다.

GHE1052 정신보건(Mental Health and Public Health) 현 국내의 주요한 정신보건 문제 (자살, 우울증, 치매)를 심층적으로 고찰하고, 임상적인 증상뿐아니라, 이를 처리하는 관리체계를 검토한다. 의학적인 모형에서 벗어나 지역사회에서 관리하고 이들을 보호하는 시스템에 관한 국/내외 현황을 파악하고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GHE1053 보건정책과만성질환관리(Aging and Long-term Care Policy) 본 과목은 노화, 만성 및 말기 질환, 장애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보건, 복지 서비스를 필요하는 인구집단들을 위한 보건 정책관리의 관련 이슈들을 분석하고 대안들을 논의하며, 이 분야의 연구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접근성과 질 향상 및 비용 절감 등을 목표로 하는 노인/만성질환자 관련 보건정책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하며, 나아가 만성질환관리와 관련된 연구의 동향과 성과를 국내외 논문 및 정책분석 자료의 리뷰를 통해 파악하고 그것들이 한국의 노인/만성질환자 보건연구, 실무 및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논의한다.

GHE1054 위해성평가특론(Risk Assessment Method) 위해성평가 방법은 환경오염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는 인체의 위해성을 정성 또는 정량적으로 추정하여 구체적이고도 과학적으로 평가하고자 하는 방법론으로서, 단순히 환경 중 오염도를 수치적인 위해도(risk)로 제시하고 발생원에서 인체로의 영향까지를 통계학적, 독성학적, 수학적, 사회정책 및 경제학적 측면 등을 모두 고려하여, 정책 결정자들과 일반대중이 과학적 근거로 제시될 수 있는 방법론이다. 위해성 평가를 통하여 환경오염의 인체영향에 대한 종합적이고 계량적인 정보가 제공될 수 있어 국민, 정부, 기업 등 각 주체간의 의사 교환과 오염에 대한 합리적 기준을 제시할 수 있고 이에 따른 공학적 처리기술 목표 설정을 가능케 한다.

GHE1055 기기분석학(Analytical Instrument Medthod) 기기분석학은 분석화학, 생화학, 생물학 및 기기분석학적 수단을 이용하여 식품의 성분과 상태를 분석하는 이론과 방법을 수행하는 학문이다. 즉, 오염물질이나 식품의 각종 성분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 특성에 적절한 분석방법을 단독 또는 병행 적용하여 특정성분의 함량을 분석하는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 농약, 환경호르몬 등의 유해물질의 분석 및 생물학적 분석을 공부한다.

GHE1056 국제환경보건(International Environment Health) 국제적인 환경보건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을 이해하고, 국제환경협약 내용 및 전망을 살펴본다. 또한 환경보건 향상을 위한 각국의 자구적인 대책방안 등을 탐구한다.

GHE1057 환경역학(Environmental Epidemiology) 환경의 오염 정도와 빈도를 이해하고, 환경의 질 악화에 따른 건강의 영향을 분석하고 예방방법 등을 탐구한다.

GHE1058 환경교육(Environmental Education) 환경에 관한 문제를 바르게 인식하고 환경보건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을 하는 능력을 기른다.

GHE1059 고급보건통계분석법(Advanced Methods for Health Data Analysis) 보건학 연구에 접하게 되는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고급통계기법 즉, 다변량분석기법, 로지스틱 회귀분석 및 생존분석 등을 중심으로 강의하고 실습한다.

GHE1060 보건학세미나(Seminar on Public Health Issues) 보건학 분야에 대두되고 있는 최근의 다양한 보건관련 주제를 학술정보검색을 통해 선정하고, 이를 발표하고 토론함으로써 최신 보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보건 연구의 방향을 설정한다.

GHE1061 노인보건(Aging and Public Health) 노인보건 정책과 관리 분야의 연구 및 실무의 근간이 되는 노인보건 분야의 주요개념, 이론 및 논점들을 소개한다. 노령화를 다각적(예: 사회적, 심리적, 신체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노령화가 개인, 가족, 지역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다. 노령화에 대한 보건학 관점에서 이해를 확립하고, 그 바탕위에 노인보건의 주요논점들(성공적인 노화, 건강결정 요인, 건강 서비스 이용 결정 요인, 노인보건 서비스, 노년기의 윤리문제 등)에 대해 토론한다. 노인보건분야에 있어 다학제간 협력의 중요성을 논의한다.

GHE1062 환경법(Environmental Laws) 환경보전에 관한 국민의 권리.의무와국가의책무그리고환경보전시책에따라서환경오염으로인한건강위해를예방하고자연환경및생활환경을적정하게관리.보전하기위한목적으로환경법에대한전반적지식을배운다. 헌법의 환경권 규정과 환경정책기본법 그리고 국제환경법,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 및 화학물질관리법과 대기, 수질, 토양, 해양오염방지법, 폐기물 및 호소수질에 관련된 환경보건법 내용을 강의한다.

GHE1063 산업보건학특론(Environmental and Occupational Hygiene) 작업 사업장에 존재하는 유해요인을 예측, 인식, 평가, 개선하는 응용학문이다. 작업장에서 노출되는 석면, 먼지, 중금속, 유기휘발성 물질, 소음진동, 유해광선, 인간공학 및 기타 유해인자를 평가하고, 작업자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여 분석하고 관리하는 내용을 배운다. 특히 작업환경측정 및 작업환경관리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서 보건학적인 측면에서 토론하며 보건관리자의 책무를 강의한다.

GHE1064 보건의료의질,성과및평가(Health Care Quality, Outcomes and Evaluation) 보건의료의 질의 개념과 측정과, 관련된 주요원리와 개념들을 소개하고, 효과적 질 향상을 위한 리더쉽, 조직 문화, 보건 의료 팀의 역할, 그리고 질 관리 원칙들을 소개한다. 이에 따라 질 관리 성과 및 평가 방법을 검토하고, 외부 환경에 따라 보건의료의 질관리 및 성과 평가에 미치는 역할 및 영향을 다각적으로 접근하여 고찰하도록 한다.

GHE1065 보건사회학(Medical Sociology) 이 강좌는 보건과 의료의 제반 분야를 사회학적 접근(sociology of medicine)을 통해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젠더, 교육수준, 소득수준, 그리고 사회계층과 지리적 접근성 등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회적 결정인자를 다수준 접근을 통해서 고찰하고 이를 통해 야기되는 건강 불평등(social inequality)을 이해한다. 건강 행태, 병 역할, 대체 의학과 같은 전통적인 이슈와 더불어 의료인력과 보건의료체계에 대한 거시적 접근도 아우른다.

GHE1066 보건의사소통특수연구(Health Communication) 이 강좌는 변화된 보건의료 환경에서 매스미디어의 건강정보와 메시지 구조를 이해하고 개인의 정보탐색 행동과 건강 메시지의 소비양상이 어떻게 사회적 맥락에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아울러 메시지 소구와 인지적 정보처리 기전을 통해 헬스 커뮤니케이션 실천 전략을 익힌다.

GHE1067 사회조사분석(Social Research Practice) 이 강좌는 보건과학 전공자의 현장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사회조사 분석 기법을 익히고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여 독립된 연구자로 보건의료 분야의 현장을 관찰하고 연구하여 데이터를 얻고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사회조사분석사 등 관련 자격증과 연계하여 조사방법론적 지식과 연구설계, 통계적인 분석의 활용 방법 등을 익히고 연구결과의 도출 능력을 높인다.

GHE1068 건강보장과관리(Health Security and Administration) 이 강좌는 보건의료체계의 근간이 되는 건강보장 이론과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를 비교?검토하여 오늘날 복지국가의 건강보장제도가 갖는 기본 구조와 그 작동 기전을 파악한다. 사회보험을 포함하여 의료보장의 바탕이 되는 이론과 주요한 논문들을 세미나 수업을 통해 학습하고 이를 둘러싼 보건의료 행정에 대해서도 살핀다.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 오늘날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여러 선진국들이 처한 건강보장 및 보건의료 행정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가능한 대안을 제시해 보도록 한다.

GHE1069 보건사업관리학(Healthcare Management) 이 강좌는 사회보장과 의료보장의 틀 안에서 지역사회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주민의 건강증진과 보건환경을 만들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를 위해 보건의료조직을 이해하고 지역사회 주민과 풀뿌리 단체들이 어떻게 지역사회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지 학습한다. 아울러 보건의료자원을 어떻게 관리하는지와 자원의 효과적인 운영 전략을 이해한다. 궁극적으로는 주민참여 모형에 기반하여 보건사업을 기획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고 실제 보건사업 모형을 만들고 적용하는 실천적인 기술도 습득하여 보건사업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GHE1070 국제보건특수연구(Advanced Study for Global Health) 본 교과목은 전지구적인 차원의 건강 증진과 형평성 달성을 위해 다양한 보건 문제들을 국제적 협력과 다학제적 접근법을 이용하여 학습한다. 수강생들은 국제보건의 역사, 사회이론, 윤리적 이슈 및 도덕적 가치에 관한 견해들을 배우며 국가별 질병부담 및 건강상태의 불평등 현황을 살펴본다. 아울러 다학제적 접근법을 통해 최근 국제보건 이슈들과 당면과제들을 논의한다. 많은 개발도상국들에 대한 국제보건학적 접근은 사회경제적, 정치적 어려움들로 인해 더 폭넓은 시각과 체계적 접근, 지역적 특수성에 기반한 고려를 필요로 한다. 본 교과목은 개발도상국에서 보건사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보건사업의 기획 단계부터 시작하여 사업 실행, 모니터링 및 평가에 이르는 전 단계에 걸쳐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살펴본다. 또한 저개발 국가에서 보건사업의 지속가능성 담보를 위한 요건은 무엇인지 구조적인 차원에서 토의한다.

GHE1071 보건경제성과연구(Health Economic Evaluation) 보건의료서비스 자원의 한계로 인하여 자원의 경제적 효율성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사업을 한 뒤 그 경제성을 따져보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 본 과목에서는 보건경제성의 개괄적인 개요와 경제적 인 효율성과 효과성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위한 방법론을 수학한다. 비교-효과성 평가를 통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의 근거를 제시하는 방법과 실제 활용되는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여 최종적으로 보전 경제성과를 통한 평가과정을 숙지하도록 한다.

GHE1072 보건의료정보학(Healthcare informatics) 인간의 건강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보건의료 분야에서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하며 보건의료 현장에서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보건의료데이터 및 정보를 수명주기에 따라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된 지식을 학습하고 최신 보건의료정보분야의 기술적 동향에 대하여 살펴본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안령미 교수 환경위생학 서울대학교(석사)
명지대학교(박사)
예지504/
940-4481
lucia@dongduk.ac.kr
이용주 부교수

보건정책/보건교육

서울대학교(석사)
미)Univ. of Pittsburgh(박사)
예지406/
940-4487
yrh759@dongduk.ac.kr
정민수 부교수 보건정책/관리 서울대학교(석사,박사) 예지403/
940-4483
mj748@dongduk.ac.kr
박혜진 조교수 역학/보건의료정보 서울대학교(석사)
경북대학교(박사)
예지503/
940-4482
hjpark@dongd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