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임상영양학과

Home 학과안내 특수대학원 보건과학대학원 임상영양학과

임상영양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임상영양학과는 영양관리를 통해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는 보건의료 전문인으로서 임상영양사를 양성하는 것과 비만영양 분야의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영양학에 대한 폭넓은 전문지식을 교육하고, 영양상태 평가, 질환 별 영양관리, 영양상담 및 교육에 관한 이론 및 실습을 제공하며 임상영양 및 비만영양 분야의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또한 고령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노인영양관리 분야의 특화된 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하며, 지역사회와 연계된 영양프로그램의 실습기회를 제공하므로 임상영양, 노인영양, 지역사회영양 분야의 영양전문인을 양성한다.

교육목표

가. 임상영양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해당교육과 실습을 제공한다.
나. 영양상태평가 및 각 질환 별 임상영양치료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다. 효과적인 영양상담 및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라. 임상영양연구 및 비만영양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마. 노인영양관리 분야의 전문지식 및 기술을 습득한다.
바. 비만관리 분야의 전문지식 및 기술을 습득한다.
사. 지역사회영양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OCM0008
OCM0009
OCM0010
OCM0011
OCM0012
OCM0013
OCM0014

고급영양이론
병태생리학
임상영양치료1
임상영양치료2
고급영양상담및교육
임상영양연구
임상영양실습

3
3
3
3
2
2
8

3
3
3
3
2
2
8

전공

OCM1017
OCM1018
OCM1019
OCM1020
OCM1009
OCM1010
OCM1021

비만과체중관리
운동생리학
비만내분비학
노인영양
지역사회영양 연구
영양역학 연구
맞춤영양학

2
2
8
2
3
3
2

2
2
8
2
3
3
2

교과목해설

OCM0008 고급영양이론(Advanced Nutrition) 임상영양에 적용되는 영양소의 소화, 흡수, 체내 기능, 대사과정을 이해하고 영양소 대사 이상과 질환의 연관성을 파악한다.

OCM0009 병태생리학(Pathophysiology) 질환의 발생원인과 기전, 관련 증상 및 진단검사 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영양치료 대상자를 평가하고 중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OCM0010 임상영양치료1(Medical Nutrition Therapy 1) 임상영양사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임상영양치료 각 분야에 적용되는 영양관리 과정을 이해 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OCM0011 임상영양치료2(Medical Nutrition Therapy 2) 신장질환, 암, 중환자, 임신부, 소아, 노인의 임상영양치료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 하고, 경장영양 및 정맥영양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함으로써, 대상자에 따라 적절한 임상영양치료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OCM0012 고급영양상담 및 교육(Advanced Nutrition Counseling and Education) 식행동 변화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살펴보아 영양상담과 교육 프로그램 계획, 효과적인 교육과 상담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OCM0013 임상영양연구(Clinical Nutrition Research) 영양과 관련하여 임상영양연구를 구상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여러 연구방법론에 대하여 학 습하며 연구결과물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궁극적으로는 연구 수행능력을 고양하도록 한다.

OCM0014 임상영양실습(Clinical Nutrition Practice) 병원에서의 실습과정을 통해 질환별 임상영양의 실제업무을 익히고, 수행 능력을 습득한 다.

OCM1017 비만과 체중관리(Obesity & Weight Control) 비만의 치료방법인 식이요법, 운동요법, 행동수정 등을 중심으로 체중조절의 원리 및 방법 등을 다양한 실습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OCM1018 운동생리학(Exercise Physiology) 정상적인 인체의 구조와 생리에 관해 이해 습득하도록 하며, 인체의 생리기전과 운동과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OCM1019 비만내분비학(Obesity Endocrinology) 호르몬의 생체내 기능, 대사기전을 비만의 발생원인, 예방 및 치료와 연관하여 강의하고 이 를 이해 및 숙지시킨다.

OCM1020 노인영양(Nutrition in the Elderly) 노인의 대사변화 및 특징을 익히고 이에 따른 영양관리 방법을 익힌다.

OCM1009 지역사회영양 연구 (Community Nutrition)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영양관리 프로그램을 기획,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 다.

OCM1010 영양역학 연구(Nutritional Epidemiology) 영양판정, 영양감시, 코호트연구 등 다양한 영양역학연구 방법들을 익히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역학연구들을 평가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OCM1021 맞춤영양학(Personal Nutrition) 각 개인의 유전요인에 맞는 식사요법을 상담하는 데 필요한 유전학, 분자생물학, 영양학을 익혀서 영양상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김명애 교수 ( 현 총장 ) 식품화학조리 고려대학교(석사),
일) 奈良女대(박사)
장은재 교수 영양학 고려대학교 석사,
미국 Rhode Island 대 박사
김석중 교수 식품화학 및
기능성식품
한국과학기술원 (석사,박사)
양윤정 부교수 임상영양학 미국 Purdue 대 박사
정도원 조교수 식품미생물학 서울대학교 박사
김연경 실습지도 겸임교수   현)서울아산병원
윤소영 실습지도 겸임교수   현)삼성서울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