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창업학과

Home 학과안내 특수대학원 스타트업대학원 창업학과

창업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창업학과는 창업의 창의성과 기업가정신을 키우는데 초점을 두는 전공으로, 미래의 기업가들을 지원하고 사업 아이디어를 현실로 구현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창업 생태계와 산업 동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업 기회를 찾고 발전시키는 방법을 배우며, 실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마케팅 전략, 재무계획, 경영전략 등 다양한 지식을 습득한다. 창업학과는 실전 경험을 중요시하여 사례연구와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이 현실적인 도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교육하며, 창업 아이디어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사업 모델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산업 전문가와의 네트워킹을 통해 학생들이 비즈니스 생태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것이다. 이를 통해 미래의 비즈니스 리더로서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창업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교육목표

ㅁ 창업 전문가 양성
      급변하는 환경에서 기업가정신을 토대로 기술기반의 사업화, 벤처 창업 및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요한 전문 지식과 실무 역량을 함
ㅁ 혁신을 주도하는 인재 양성
      경영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조직에 내재된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조직의 지속 성장과 혁신에 기여할 수 있는 실무형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ㅁ 실천적인 리더 양성
      기업가정신과 투철한 기업윤리 정신을 바탕으로 조직 구성원 및 고객들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덕을 실천하는 리더를 양성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교과목명 학점 시간
마케팅원론
사업계획작성세미나
스타트업회계
시장조사론
창업세무회계
창업아이디어론
창업인터넷마케팅
창업투자유치론
논문세미나
창업기업가정신
창업프로젝트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교과목해설

노사관계세미나(Industrial Relation Seminar) 노사관계세미나는 노동시장과 노사관계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하는 과목으로 노사관계 이론, 노동법과 정책, 노동시장의 동향과 이슈를 학습하여 학생들이 노동시장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사회적 이슈를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노동조합과 조직의 협상과 대화, 노사분쟁 해결, 노동 갈등 예방과 같은 노사관계 관리 방법을 배워 조직 내에서 노사협력과 성과 개선을 위한 능력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노동시장의 동향에 민감하게 대응하고, 조직 내에서의 노사관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며, 변화하는 노동환경에 대비한다.

마케팅원론(Principles of Marketing) 마케팅에 대한 기본 원리와 전략적 접근 방법을 이해하는 과목으로, 마케팅의 개념과 기능, 소비자 행동의 이해, 시장 분석 및 경쟁 전략, 마케팅 믹스와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 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전략을 습득하고, 소비자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능력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마케팅 관점을 확장하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경영통계(Statistics for Business) 경영통계 과목은 비즈니스와 경영 분야에서 통계적인 기법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능력을 갖추는 과목으로써, 통계의 기본 개념과 원리, 확률 이론, 추론 및 회귀 분석 등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비즈니스 데이터를 활용하여 통계적 분석을 수행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익힌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데이터 분석을 이용하여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통계적인 지식과 기법을 적용한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능력을 강화한다.

연구윤리(Research Ethics) 연구 수행과정에서 윤리적인 측면을 이해하고 준수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으로, 연구 활동의 합법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원칙과 규범들에 대해 학습하며, 연구자로서의 책임과 역할, 데이터 획득과 분석의 윤리, 출판윤리, 과학적 부정행위 방지 등을 다룬다. 이를 통해 연구 활동을 더욱 윤리적으로 수행하며, 학문적 진보와 사회적 신뢰를 확보하는데 기여하며, 민감한 연구 환경에서도 윤리적인 원칙을 준수하고 창의적이며 유익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업계획작성세미나(Business Plan Preparation Seminar) 창업이나 사업을 시작하기 위한 체계적인 사업계획을 작성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으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정립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사업계획 요소들을 이해하고 구체화하는 과정을 다루며, 시장 조사, 경쟁 분석, 목표 설정, 재무 계획, 마케팅 전략 등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구하고, 사업 성장 전략과 위험 요소를 분석하고, 투자자를 위한 비즈니스 계획서 작성 방법을 연구한다. 이를 통해 창업과 사업 활동에 필요한 전략적 사고와 실질적인 계획 수립 능력을 갖추게 되며, 투자유치와 사업 성공에 필요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스타트업회계(Accoungting for Start Up) 기업의 재무 상태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강화하는 과목으로, 재무회계와 관리회계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며, 세부적으로 재무제표의 작성과 분석, 재무비율의 활용, 재무상태의 변화에 대한 분석, 예산과 성과 분석, 원가 계산과 제품 가격 책정 등을 다룬다. 또한, 회계기준에 대한 이해를 통해 경영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재무정보를 활용하여 의사결정하는 능력을 갖추고 기업 경영에 필수적인 재무 지식을 습득한다.

시장조사론(Marketing Research) 시장조사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시장조사를 수행하는 능력을 강화하는 과목으로,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하는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둔다. 시장조사의 단계와 방법, 데이터 수집과 분석 기법, 조사 설계와 문항 개발, 표본 추출과 표본 크기 결정, 결과 해석과 보고서 작성 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다양한 시장조사 도구와 기법을 활용하여 경쟁 환경과 소비자 행동을 파악하는 방법을 배우며, 시장 동향과 향후 전망에 대한 예측력을 강화하여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실용적 시장 조사 능력을 습득한다.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학술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연구 방법과 절차를 다루는 과목으로, 연구 문제 정의, 연구 계획 수립, 데이터 수집과 분석 방법, 결과 해석, 보고서 작성 등에 대한 능력을 배양한다. 세부적으로, 정량적 연구와 정성적 연구의 차이와 특징, 실험 연구와 설문조사, 케이스 스터디, 인터뷰 등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다루며, 연구 주제와 목적에 맞는 적절한 연구 방법을 선택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통해 높은 수준의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연구 방법과 능력을 습득하여 유의미한 연구를 수행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창업세무회계(Tax Accounting for Startups) 창업과 세무회계 분야의 이해와 기술을 제공하는 과목으로, 창업 프로세스와 세무회계 실무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여, 기업 창업 절차와 창업자가 직면하는 세무 관련 이슈들을 다루며 기업의 세무 계획 및 세무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세무 회계 관련 법규와 규정, 세금 신고 및 세무 감사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여 창업 환경에서의 세무 이슈를 파악하고 세무회계 역량을 강화하여 성공적인 창업과 기업 운영을 위한 필수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창업아이디어론(Startup Theory)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강화하는 과목으로, 창업 프로세스의 핵심 단계인 아이디어 도출과 아이디어의 가치 평가에 대해 학습하여, 창업 기회의 발굴과 탐색 방법, 아이디어 선정 기준, 시장과 경쟁 분석 등에 대해 다룬다. 또한, 산업 동향과 소비자 행동을 파악하여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창업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방법을 배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창업 아이디어를 새롭게 발굴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파악하여 창업 가능성을 평가하고, 혁신적이고 성공적인 창업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이바지한다.

창업인터넷마케팅(Internet Marketing for Startup)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 기술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인터넷과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창업 및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데 초점을 두며, 디지털 마케팅의 기본 개념과 원리, 검색 엔진 최적화, 검색엔진 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웹사이트 및 앱 분석, 데이터 분석 및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활용 방법을 배워 디지털 마케팅의 효과를 최대화하는 전략을 구축하여, 인터넷과 디지털 환경에서의 마케팅 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업 비즈니스의 디지털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전문성을 갖출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창업투자유치론(Startup Financing) 창업과 초기 기업 성장 단계에서 투자를 유치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원리와 전략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자금을 조달하고 사업을 확장하는데 중점을 둔다. 투자유치의 종류와 과정, 투자자들의 기대와 평가 방법, 투자유치를 위한 비즈니스 계획서 작성 등에 대해 다루며, 벤처 투자, 엔젤 투자, 크라우드펀딩 등 다양한 투자 유치 방법과 기법을 탐구하고, 투자자와의 협상 전략과 투자 계약에 대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창업 시 초기 자금조달을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추진하는 능력을 키우며, 투자자들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전문성을 갖출 수 있다.

논문세미나(Thesis Seminar) 학술적인 논문작성 능력을 향상시키고 연구주제를 선정하며 연구방법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제공하는 과목으로, 문제 정의와 목적 설정, 문헌 검토, 연구 방법론, 데이터 수집과 분석, 결과 해석, 논문 구조 및 형식 등에 대해 다루며, 논문 발표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한다. 자신의 연구를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타인과 의견을 교환하는 능력을 갖추며, 높은 수준의 연구 역량을 향상시키고 학술적으로 기여하는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다.

창업기업가정신(Entrepreneurial Spirit) 창업가정신을 발전시키고 창업하거나 기업을 성장시키는데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강화하는 과목으로, 창업가 정신의 핵심 원칙과 특징, 성공적인 창업가로서의 역량, 창업가의 사고방식과 리더십, 창의성과 혁신, 위험관리, 팀 빌딩 및 자원 관리 등에 대해 학습한다. 성공적인 창업 사례를 분석하여 기업가 정신을 발휘하는 방법을 이해하며, 기업의 비전과 미션을 수립하고 경쟁력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전략적 사고력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창업가로서의 자신감과 창의성을 키우며, 미래 지향적인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창업프로젝트(Startup Project) 실제 창업 혹은 기업 개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과목으로, 이론적인 지식과 실무적인 능력을 통합하여 창업과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사업 계획 수립, 시장 조사, 비즈니스 모델 개발, 자금 조달, 마케팅 전략 수립, 운영 계획, 프로젝트 실행에 필요한 기술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창업과 기업 발전에 필요한 실무 능력과 팀워크를 향상시키고, 창업과 비즈니스 실무에 대한 실제 경험을 쌓아 구체적인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실행하는데 도움을 주는 과목이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권혜원 부교수 인사조직 서울대학교(석사), Cornell Univ.(박사) 인517/940-4308 hkwon@dongduk.ac.kr
김우영 교수 세무회계 한양대학교(석사,박사) 인603/940-4307 fencer@dongduk.ac.kr
송상연 부교수 경영학(마케팅) 서울대학교(석사,박사) 인625/940-4447 sysong@dongduk.ac.kr
오윤경 부교수 마케팅 서울대학교(석사), Purdue Univ.(박사) 인718/940-4471 ykoh1@dongduk.ac.kr
이은철 교수 회계학 연세대학교(석사,박사) 인407/940-4421 eclee@dongduk.ac.kr
조혜진 조교수 국제경영 고려대학교(석사,박사) 숭922/940-4445 hyejinstor@dongduk.ac.kr
최순화 교수 Consumer Science & Retailing Purdue University(박사) 인713/940-4448 schoi@dongduk.ac.kr
최항석 교수 인사조직 서강대학교(석사), 독)Paderborn대(박사) 인408/940-4428 kimwy01@dongduk.ac.kr
허광복 부교수 회계학 고려대학교(석사,박사) 인612/940-4441 kbhur@dongd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