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통합예술치료학과

Home 학과안내 특수대학원 미래전략융합대학원 통합예술치료학과

통합예술치료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통합예술치료학과는 창의력과 지도력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의 교육목적 하에 덕을 실천하는 지도자, 창조하고 응용하는 전문인, 다문화 공영에 기여하는 세계인을 지향하는 교육실현을 목표로 한다. 연극, 영화, 음악, 미술, 무용 등 예술분야의 치료적 속성을 기반으로 심리치료를 하는 정신문화 학문분야로써 다양한 예술분야의 전반적인 창작과정을 융?복합적으로 활용하며 심리치료효과의 시너지를 창출한다. 개인 및 인류의 정서 안정과 풍요로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통합예술치료사 양성을 목적으로 개설된 학과이다.

교육목표

▷창의성
다양한 예술분야의 치료적 속성을 응용하여 예술 고유의 창작과정을 매개체로 개인 및 집단 문제를 돕는 창의적 통합예술치료사를 양성한다.

▷전문성
전공 수업을 통하여 특화된 치료사 역량을 강화하고 일선 학교, 사회복지 기관, 대학병원 등 관련기관과 협력하여 현장중심의 임상실습과정을 이수하여 충분한 현장경험 및 실무적으로 적용 가능한 전문교육이 되도록 한다.

▷공공성
통합예술치료를 통해 개인의 정신건강은 물론 사회구성원들의 정서 안정과 역량을 강화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이바지한다.

▷융합/통합
정신분석학, 교육학, 사회학, 철학 등의 학문을 근간으로 연극, 음악, 무용, 미술, 영화 등 다양한 예술분야의 치료적 기능에 대한 지식체계를 학문적으로 연구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GTM0057

GTM0058

GTM0059

GTM0060

예술치료 슈퍼비전Ⅰ

통합예술치료경영

통합예술치료개론

통합예술치료IT매뉴얼Ⅰ

3
3
3
3
3
3
3
3
전공선택

GTM1168

GTM1169

GTM1170

GTM1171

GTM1172

GTM1173

GTM1174

GTM1175

GTM1176

GTM1177

GTM1178

GTM1179

GTM1180

GTM1182

GTM1183

GTM1184

GTM1186

GTM1187

GTM1188

GTM1189

GTM1190

GTM1191

GTM1192

GTM1200

GTM1201

GTM1202

GTM1203

GTM1204

GTM1205

통합의학의이해

이상및정신병리학

심리집단과평가

특수아동통합예술치료

통합예술치료임상통계

가족재활통합예술치료

정신분석학

아동교육윤리와철학

예술치료논문세미나 Ι

심신재활과힐링명상

문헌연구프로포잘 Ι

질적연구프로포잘 Ι

장애아동의이해

통합예술치료역학모델

힐링드라마모델

교육연극적용통합예술치료

문학적용통합예술치료

치료사를위한예술심리치료

무용적용통합예술치료

통합예술치료투사모델

논문작성법

뇌과학과예술치료

재활발달심리학

무용/동작치료개론

무용/동작치료개론프로그램연구

대상별예술치료

음악적용예술치료

무용적용예술치료

미술적용예술치료

2

2

2

2

2

2

2

2

2

3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3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교과목해설

▷ GTM0057 예술치료 슈퍼비전Ⅰ(Supervision for Arts TherapyⅠ) 개인치료 사례 슈퍼비전 교과로서 예술치료사 개인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전공 지도교수의 슈퍼비전하에 재학기간 중 대학에서 인정한 기관에서 예술치료 임상실습 과정을 점검받는다(임상기관 확인 및 임상일지 제출 필수). 개인슈퍼비전을 통해 슈퍼바이지는 치료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 대인관계, 임상적 쟁점에 관한 성찰을 한다.

▷ GTM0058 통합예술치료 경영(Integrative Arts Therapy management)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이론 및 내담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 적용 가능한 회기를 구성하도록 훈련한다.

▷ GTM0059 통합예술치료 개론(Integrative Arts Therapy Theory) 통합예술치료의 정의와 목적 그리고 세션의 구조와 매뉴얼 등의 이해를 바탕으로 임상적용방법에 대해서 연구한다. IT매뉴얼과 단일치료 분야와의 차별성 및 독창성을 분석하며 통합 의학적 접근법을 모색하여 치료사로서의 기본역량을 강화한다(팀별 발표 필수).

▷ GTM0060 통합예술치료IT매뉴얼Ⅰ(Integrative Arts Therapy manualⅠ) IT기반 통합예술치료에서 행동 중심의 매체인 연극, 무용/동작, 게임놀이, 요가 등을 활용한 치료기법 연구 및 임상실험을 통한 기법분석을 바탕으로 치료사 역량을 개발한다(팀별 임상발표 필수).

▷ GTM1168 통합의학의 이해(Understanding Integrative Medicine) 환자 중심의학을 지향하는 의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적 관점에서 서양의학의 한계를 극복하는 한방의학, 자연치유 등 다양한 분야의 의학에 대한 동향과 실태를 이해한다.

▷ GTM1169 이상및정신병리학(Abnormal Psychology) 정상발달과 이상행동의 정의 그리고 유아기에서 성인기까지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출현 과정과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DSM-5의 공식적 진단범주를 중심으로 정신장애의 유형, 특성 및 유병률에 대해 개괄하고 성격 및 정신건강의 위험요인, 보호요인, 적응 유연성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 GTM1170 심리진단과 평가(Psychological Assessment for Therapist) 다양한 정신적인 문제를 가진 환자(내담자)를 접하는 치료사를 위하여 임상현장에서 보다 창의적인 능력을 사용하도록, 치료사의 성격, 대인관계 패턴, 미해결 과제 등을 탐색하여 치료사의 역량을 증진시킨다. 수강생 각자의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환자(내담자) 심리검사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GTM1171 특수아동통합예술치료(Arts Therapy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발달 장애의 원인, 진단과 치료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고 장애 아동의 행동, 정서, 발달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예술매체를 활용한 치료방법을 훈련한다.

▷ GTM1172 통합예술치료 임상통계(Integrative Arts Therapy Statistics) 통합예술치료를 위한 심리 및 임상연구와 관련된 양적 자료의 분석과 해석에 필요한 통계의 지식을 바탕으로 경험적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통계적 지식을 심화 학습한다.

▷ GTM1173 가족 재활 통합예술치료(Integrative Arts Therapy for Family Rehabilitation) 집단 역동 속에서 대인관계 갈등을 직면해 보는 경험과 감정적인 해소를 경험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보다 잘 조절하고 나아가 새로운 사람들과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이끄는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 GTM1174 정신분석학(Psychoanalysis) 정신분석학 이론을 토대로 내담자의 정신병리를 이해하고 치료과정을 연구한다.

▷ GTM1175 아동교육윤리와 철학(Philosophy & Ethics on Education for Teacher’s Training) 통합예술치료사 및 교수요원을 배양하기 위하여 배양하기 위하여 교육윤리와 철학을 연구한다.

▷ GTM1176 예술치료 논문세미나Ⅰ(Seminar on thesis) 통합예술치료의 연구방법론을 적용한 석사학위 논문 준비과정으로 주제에 맞는 연구 유형과 특성을 개괄 한다. 선행연구의 고찰, 인간심리, 등 관련 연구 주제의 선정, 연구 문제, 가설 설정 그리고 자료 분석 등 전 연구과정을 이해한다. (석사학위논문 작성의 기초지식을 쌓고 기말에 논문 Proposal 완성 필수)

▷ GTM1177 심신재활과 힐링명상(Traditional Healing Meditation for the Therapist) 인도의 전통 치유명상을 통하여 정신과 육신의 합일체에 이르는 방법에 관한 원리를 발견하고 예술치료 원형으로서의 심리치유 기법연구를 통하여 치료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GTM1178 문헌연구 프로포잘Ⅰ(Literature Research for Master’s Degree) 문헌연구 논문 작성자를 위한 교과로서 논문 세미나에서 습득한 연구방법론을 기반으로 석사졸업논문의 주제와 연구문제를 정하고 이를 논문 프로포잘의 형식으로 작성한다.

▷ GTM1179 질적연구 프로포잘Ⅰ(Qualitative Research for Master’s Degree) 질적연구 논문작성연구자를 위한 교과로서 논문 세미나에서 습득한 연구방법론을 기반으로 석사졸업논문의 주제와 연구문제를 정하고 이를 논문 프로포잘의 형식으로 작성한다.

▷ GTM1180 장애아동의 이해(Understanding on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아동의 발달 촉진을 위해 다양한 장애아동의 특성을 이해하며, 생물학, 사회심리학 등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한다.

▷ GTM1182 통합예술치료 역할모델(Role Model in Integrative Arts Therapy) 통합예술치료 IT매뉴얼 중 역할모델(Role Model)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주요 기법 훈련으로는 자아기법, 타인기법, 관찰기법, 조커기법을 중점적으로 실습하여 역량을 강화한다.

▷ GTM1183 힐링드라마모델 (Healing Drama Model) 통합예술치료 힐링드라마모델의 특징을 이해하고 실습하여 공연화 한다. 발표는 개별 및 팀으로 구성할 수 있다.

▷ GTM1184 교육연극적용 통합예술치료(Ed.Drama on Integrative Arts Therapy) 다양한 교육연극의 이론 및 교수학습방법을 바탕으로 드라마의 개념 및 구조를 연구하여 통합예술치료의 능력을 갖추는 데에 있다. 나아가 드라마치료 및 아동놀이치료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살펴본다.

▷ GTM1186 문학적용통합예술치료

▷ GTM1187 치료사를 위한 예술심리치료(Arts Therapy for Therapist) 치료사가 되기 위한 자기점검 시간으로 내담자 체험을 통한 치료프로세스 분석 및 치료교정을 받는다.

▷ GTM1188 무용적용 통합예술치료(Dance on Integrative Arts Therapy) 신체와 심리 그리고 정서의 균형과 안정을 도모하고 성장하게 돕는 무용치료의 다양한 예술매체를 매개로 심리·정서적 문제의 균형과 조화를 갖게 한다.

▷ GTM1189 통합예술치료 투사모델(Projective Model in Integrative Arts Therapy) 통합예술치료 IT매뉴얼의 투사모델(Projective Model)인 연극, 영화, 미술, 음악, 무용, 문학 등 다양한 예술매체의 통합적인 적용을 중점적으로 연구 및 실습하여 치료사의 역량을 강화한다.

▷ GTM1190 논문작성법(Research for Master’s Degree) 석사 논문 작성을 위하여 논문체계, 서론, 이론적 배경 및 인용법, 연구방법, 결과, 참고문헌 제시법을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 GTM1191 뇌과학과 예술치료(Brain Science and Arts Therapy) 인간의 뇌에 관한 근본적 탐구를 바탕으로 내담자의 다양한 이상행동 및 정신질환과 뇌 기능이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이해한다. 뇌 과학을 기반으로 뇌기능향상, 잠재 능력개발, 트라우마치료 등 뇌의 실제적 활용을 위한 예술치료 분야를 연구한다.

▷ GTM1192 재활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생애를 통하여 심신의 성장· 발달과정을 심리학 이론을 배경으로 연구, DSM-5의 공식적 진담범주를 중심으로 정신장애의 유형, 특성 및 유병률에 대해 개괄하고 성격 및 정신건강의 위험요인, 보호요인, 적응 유연성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 GTM1200 무용/동작치료개론(Principles of Dance /Movement Therapy) 무용/동작치료의 기초적인 이론학습에 따른 실습을 통한 치료 원리의 경험적 이해를 토대로 상담활동에서의 적용 방안에 대해 탐구한다.

▷ GTM1201 무용/동작치료프로그램연구(The Study of Dance/Movement Therapy Program) 무용/동작치료에 대한 선행연구와 임상적 사례를 분석하여 무용/동작치료의 치유적 원리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 GTM1202 대상별 통합예술치료 치료대상군의 특성에 따른 통합예술치료 적용법을 학습한다. 치료대상의 연령 및 증상에 적합한 IT 매뉴얼의 다양한 기법을 실습하고 연구한다. 대상 별 치료사례를 통해 통합예술치료사의 실제를 이해한다.

▷ GTM1203 음악적용 통합예술치료(Music on Integrative Arts Therapy) 통합예술치료 기법으로 활용 가능한 즉흥연주기법, 이미지 유도법(Guided Imagery and Music, GIM) 등을 이해하고 훈련한다.

▷ GTM1204 무용적용예술치료(Dance on Arts Therapy) 신체와 심리 그리고 정서의 균형과 안정을 도모하고 성장하게 돕는 무용치료의 다양한 예술매체를 매개로 심리? 정서적 문제의 균형과 조화를 갖게 한다.

▷ GTM1205 미술적용예술치료(Art on Arts Therapy) 예술치료 기법개발을 위하여 다양한 회화기법 및 표현 재료를 비교 분석해 보고, 각 기법과 재료의 특성에 부합하는 표현양식을 실험한다. 치료사로서의 역량을 익히고 기법을 개발한다. 미술치료 작업에 대한 해석과 상징의 이해를 위해 정신분석학, 분석심리학, 인본주의 심리학적 접근을 통한 미술치료 전반에 대한 기초적 개념을 이 해한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김춘경 교수 연극연출/연기이론 러시아 상-페테르부르크 국립연극대학 연극연출학 박사 공703/940-4563 kimck@dongduk.ac.kr
가두현 교수 공연기획/제작 세종대학교 예술학 박사 공801/940-4565 duhyeon@dongduk.ac.kr
이민주 교수 영화/신문방송 광운대학교 신문방송학 박사 공702/940-4564 leemj@dongduk.ac.kr
이병화 교수 국제사법/국제법 이화여자대학교 법학 박사 인B619/940-4120 bwhlee@dongduk.ac.kr
장은정 교수 교육공학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박사 인608/940-4126 ejjang@dongduk.ac.kr
이동규 부교수 신문방송 고려대학교 언론학 박사 공505/940-4562 bestpd1@dongduk.ac.kr
윤혜선 부교수 무용치료 동덕여자대학교 무용학 박사 공708/940-4314 art40@dongduk.ac.kr
태보라 부교수 방송연예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 공707/940-4568 98bol@dongduk.ac.kr
마수현 조교수 교육연극 New York University교육연극학 박사 공805/940-4782 mshyun@dongduk.ac.kr
배상국 조교수 영화/통합예술치료 동덕여자대학교 통합예술치료학과 박사 인822/940-4569 baesk@dongduk.ac.kr
김용태 조교수 연극/통합예술치료 동덕여자대학교 통합예술치료학과 박사 인822/940-4569 ytk13@hanmail.net
홍유진 명예교수 연기/연극심리 New York University 공연예술사범대학원 박사 yjhong@dongdul.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