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연극치료학과

Home 학과안내 특수대학원 미래전략융합대학원 연극치료학과

연극치료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연극치료학과는 종합예술로서의 연극의 특징을 응용하여 체험중심의 창작과정에서 나타나는 치료적 속성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개인과 사회 나아가 인류의 정신문화 발전에 이바지하는 연극치료사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심리적, 정신적, 육체적 문제들을 치유하기 위해 극적 행동을 체험하고 종합예술로서의 연극을 기반으로 치유적인 기능을 연구한다. 연극예술에 뿌리를 둔 미래 지향적 연극치료 고유모델을 개발하고, 치료대상자에게 역할을 효과적으로 훈련하게 함으로써, 그들의 정서 안정과 풍요로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가. 창의성
      다양한 예술분야의 치료적 속성을 응용하여 예술 고유의 창작과정을 매개체로 개인 및 집단 문제를 돕는 창의적 연극치료사를 양성한다.
나. 전문성
      전공 수업을 통하여 특화된 치료사 역량을 강화하고 일선 학교, 사회복지 기관, 대학병원 등 관련기관과 협력하여 현장중심의 임상실습과정을 이수하여 충분한 현장경험 및 실무적으로 적용 가능한 전문교육이 되도록 한다.
다. 현장성
      일선 학교, 기업체, 복지기관, 병원, 개인센터 등에서 임상실습과정을 바탕으로 개인과 사회구성원들의 정신건강 및 삶의 질을 향상 할 수 있는 연극치료사를 양성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ATP0054

ATP0056

ATP0057

ATP0058

ATP0059

연극치료 이론

연극치료 기법

연극치료 경영

예술치료 집단 슈퍼비전Ⅱ

통합예술치료IT메뉴얼Ⅱ

2
2
2
2
2
2
2
2
2
2
전공

ATP1287

ATP1289

ATP1290

ATP1291

ATP1292

ATP1293

ATP1294

ATP1295

ATP1296

ATP1297

ATP1298

ATP1299

ATP1300

ATP1301

ATP1302

ATP1304

ATP1305

ATP1306

ATP1309

ATP1310

심리진단과평가

사이코드라마와소시오드라마

이상및정신병리학

정신분석학

연극치료임상통계

교육연극기법훈련

발달장애 재활놀이치료

고급연극치료 기법

재활발달심리학

심신재활과힐링명상

장애아동의 이해

아동발달심리학

논문작성법

질적연구 프로프잘Ⅱ

질적연구 프로프잘Ⅱ

통합예술치료매체연구

음악적용 연극치료

문학적용 연극치료

논문세미나

가족재활예술치료

2

2

2

2

3

2

2

2

2

2

2

2

2

2

2

3

3

2

2

3

2

2

2

2

3

2

2

2

2

2

2

2

2

2

2

3

3

2

2

3

과목해설

ATP0054연극치료 이론(Theory on Drama Therapy) 연극치료를 이해하기 위하여 심리학, 교육학, 사회학 등 관련학자들의 이론적 모델을 고찰한다. Landy의 역할이론, Jennings EPR이론과 Johnson의 발달변형이론 등 내잠자의 행동을 개선시키는 연극치료의 구성과정, 역할들, 연극게임, 이야기하기, 인형극, 가면, 즉흥극, 자전극 등 다양한 연극치료 이론을 연구한다.

ATP0056 연극치료기법(Drama Therapy) 연극치료의 주요기법인 역할이론을 바탕으로 기법들을 훈련한다. 역할과 투사의 의미를 사회학, 심리학, 교육학적으로 해석하여 적용한다.

ATP0057 연극치료경영(Drama Therapy Management) 연극치료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이론 및내담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 적용 가능한 회기를 구성하도록 훈련한다.

ATP0058 예술치료집단슈퍼비전Ⅱ(Group Supervision for Arts TherapyⅡ) 가족 및 집단치료 사례 슈퍼비전 교과로서 예술치료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전공 지도교수의 슈퍼비전하에 재학기간 중 대학에서 인정한 기관에서 예술치료 임상실습 시간을 완수하고 점검받는다(석사 700시간, 임상기관 확인 및 임상일지 제출 필수). 집단슈퍼비전의 사례보고는 기관의 특성과 임상대상의 개인적, 심리적, 의학적, 사회적 현실을 연구하여 PT시연 및 발표를 한다.

ATP0059 통합예술치료IT매뉴얼Ⅱ(Integrative Arts Therapy manualⅡ) IT기반 통합예술치료에서 인지 중심의 매체인 미술, 문학, 음악, 영화/사진, 명상 등을 활용한 치료기법 연구 및 임상실험을 통한 기법분석을 바탕으로 치료사 역량을 개발한다(팀별 임상발표 필수).

ATP1287 심리진단과평가(Psychological Assessment for Therapist) 다양한 정신적인 문제를 가진 환자(내담자)를 접하는 치료사를 위하여 임상현장에서 보다 창의적인 능력을 사용하도록, 치료사의 성격, 대인관계 패턴, 미해결 과제 등을 탐색하여 치료사의 역량을 증진시킨다. 수강생 각자의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환자(내담자) 심리검사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ATP1289 사이코드라마와소시오드라마(Psychodrama & Sociodrama) 인간행위의 근본적인 행위갈증을 무대 위에서 표출 할 수 있도록, 이론을 익히고 내담자, 배우역할에 이해를 도모하고 무대 위에서 내담자를 디렉팅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ATP1290 이상및정신병리학(Abnormal Psychology) 정상발달과 이상행동의 정의 그리고 유아기에서 성인기까지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출현 과정과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DSM-5의 공식적 진단범주를 중심으로 정신장애의 유형, 특성 및 유병률에 대해 개괄하고 성격 및 정신건강의 위험요인, 보호요인, 적응 유연성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ATP1291 정신분석학(Psychoanalysis) 정신분석학 이론을 토대로 내담자의 정신병리를 이해하고 치료과정을 연구한다. 내담자의 의식과 무의식의 세계를 파악하여 그에 따른 정신병리학적 치료방법을 학습한다.

ATP1292 연극치료 임상통계(Drama Therapy Statistics) 통합예술치료를 위한 심리 및 임상연구와 관련된 양적 자료의 분석과 해석에 필요한 통계의 지식을 바탕으로 경험적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통계적 지식을 심화 학습한다.

ATP1293 교육연극기법훈련(Techniques on Ed. Drama) 인성교육 매체로써 교육연극의 이론적 틀을 이해하고 중등교과과정 및 특수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연극의 제작과정을 연구하여 다양한 분야에 응용할 수 있도록 기법을 훈련한다.

ATP1294 발달장애재활놀이치료(Play Therapy for Children with Special Necds) 발당 장애의 원인, 진단과 지료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고 장애 아동의행동, 정서, 발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예술매체를 활용한 지료방법을 훈련한다.

ATP1295 고급 연극치료기법(Advanced Drama Therapy Course) 연극치료의 주요기법인 투사이론을 바탕으로 심화 기법들을 훈련한다. 역할과 투사의 의미를 사회학, 심리학, 교육학적으로 해석하여 적용한다.

ATP1296 재활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생애를 통하여 심신의 성장·발달과정을 심리학 이론을 배경으로 연구, DSM-5의 공식적 진담범주를 중심으로 정신장애의 유형, 특성 및 유병률에 대해 개괄하고 성격 및 정신건강의 위험요인, 보호요인, 적응 유연성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ATP1297 심신재활과 힐링명상(Traditional Healing Meditation for the Therapist) 인도의 전통 치유명상을 통하여 정신과 육신의 합일체에 이르는 방법에 관한 원리를 발견하고 예술치료 원형으로서의 심리치유 기법연구를 통하여 치료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ATP1298 장애아동의 이해(Understanding on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성인과 구분되는 아동 관련 장애의 영역별 이해를 확장한다. 아동 예술치료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장애의 영역별 예술치료 전략을 이론적으로 학습한다.

ATP1299 아동발달심리학(Child Development) 태내에서 아동기까지 초점을 맞추어 이 시기 아동의 발달적 현상을 학습한다. 또한 발달 장애의 원인과 진단 및 치료에 대한 문헌을 고찰한다.

ATP1300 논문작성법(Research for Master’s Degree) 석사 논문 작성을 위하여 논문체계, 서론, 이론적 배경 및 인용법, 연구방법, 결과, 참고문헌 제시법 등을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ATP1301 질적연구 프로포잘Ⅱ(Qualitative Research for Master’s Degree) 질적연구 논문작성연구자를 위한 교과로서 논문 세미나에서 습득한 연구방법론을 기반으로 석사졸업논문의 주제와 연구문제를 정하고 이를 논문 프로포잘의 형식으로 작성한다.

ATP1302 문헌연구 프로포잘Ⅱ(Literature Research for Master’s Degree) 문헌연구 논문 작성자를 위한 교과로서 논문 세미나에서 습득한 연구방법론을 기반으로 석사졸업논문의 주제와 연구문제를 정하고 이를 논문 프로포잘의 형식으로 작성한다.

ATP1304 통합예술치료 매체연구(Research on Integrative Arts Therapy) 심리치료를 목적으로 한 공연치료의 개념을 이해하고 연출, 극본, 연기적 관점 등의 재활을 위한 공연치료 제작 전반과정을 학습한다.

ATP1305 음악적용 연극치료(Music on Drama Therapy) 연극치료 기법으로 활용 가능한 즉흥연주기법, 이미지 유도법(Guided Imagery and Music, GIM)등을 이해하고 훈련한다.

ATP1306 문학적용 연극치료(BIiblio on Drama Therapy) 독서, 동화, 이야기치료 등 각 문화 장르 간 기법들을 체험하고 훈련한다.

ATP1309 논문세미나(Seminar of Theis) 석사논문을 위한 프로세스를 연구하는 교과목으로 석사논문의 연구제목, 연구방법론, 연구의 목적 등을 이해하고 논문 또는 추후 연구 프로젝트의 프로포잘을 통해 전문적 지식을 습득시키고 교과목 이수의 결과물로서 제시한다.

ATP1310 가족재활예술치료(Arts Therapy for family rehabilitation) 집단 역동 속에서 대인관계 갈등을 직면해 보는 경험과 감정적인 해소를 경험함으로 써 자신의 감정을 보다 잘 조절하고 나아가 새로운 사람들과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이끄는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김춘경 교수 연극연출/연기이론 러시아 상-페테르부르크 국립연극대학 연극연출학 박사 공703/940-4563 kimck@dongduk.ac.kr
가두현 교수 공연기획/제작 세종대학교 예술학 박사 공801/940-4565 duhyeon@dongduk.ac.kr
이민주 교수 영화/신문방송 광운대학교 신문방송학 박사 공702/940-4564 leemj@dongduk.ac.kr
이병화 교수 국제사법/국제법 이화여자대학교 법학 박사 인B619/940-4120 bwhlee@dongduk.ac.kr
장은정 교수 교육공학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박사 인608/940-4126 ejjang@dongduk.ac.kr
이동규 부교수 신문방송 고려대학교 언론학 박사 공505/940-4562 bestpd1@dongduk.ac.kr
윤혜선 부교수 무용치료 동덕여자대학교 무용학 박사 공708/940-4314 art40@dongduk.ac.kr
태보라 부교수 방송연예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 공707/940-4568 98bol@dongduk.ac.kr
마수현 조교수 교육연극 New York University교육연극학 박사 공805/940-4782 mshyun@dongduk.ac.kr
배상국 조교수 영화/통합예술치료 동덕여자대학교 통합예술치료학과 박사 인822/940-4569 baesk@dongduk.ac.kr
김용태 조교수 연극/통합예술치료 동덕여자대학교 통합예술치료학과 박사 인822/940-4569 ytk13@hanmail.net
홍유진 명예교수 연기/연극심리 New York University 공연예술사범대학원 박사 yjhong@dongdul.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