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뉴미디어콘텐츠학과

Home 학과안내 일반대학원 예체능계열 뉴미디어콘텐츠학과

뉴미디어콘텐츠 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일반대학원 뉴미디어콘텐츠학과는 커뮤니케이션학을 중심으로 인문학, 디자인, 공연예술 학문 분야와 융합을 시도한 융합형 미디어 전문교육기관이다. 이머징미디어 플랫폼과 콘텐츠 지형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혁신적 지식인'과 미디어 플랫폼에 유통되는 영상, 사진, 음성, 텍스트 등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역량을 갖춘 '실무형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ㅁ 혁신적 지성인 - 미디어 산업의 경쟁 환경, 최신 이슈 및 트렌드, 콘텐츠 전략, 플랫폼 비즈니스, 이머징 미디어 테크놀로지 등 미디어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갖춘 연구자를 양성한다.
ㅁ 실무형 전문가 - 하루가 달리 변화하는 미디어 생태계에서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는 역량과 나아가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제작하는 역량을 갖춘 실무형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전공선택

미정

미디어콘텐츠비평

3 3

뉴미디어효과

3 3

미디어연구방법세미나

3 3

영상제작

3 3

콘텐츠와공간구성

3 3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3 3

디지털콘텐츠기획과제작

3 3

기획서작성워크숍

3 3

연기비평과실습

3 3

영화와공간디자인

3 3

영상편집심화

3 3

AI미디어콘텐츠제작

3 3

미디어와 패션

3 3

뉴미디어이슈세미나

3 3

뉴미디어산업과정책

3 3

미디어연구논문지도1

3 3

미디어연구논문지도2

3 3

뉴미디어콘텐츠제작발표

3 3

교육해설

미디어콘텐츠비평(Criticism of Media Content)대중성에 대한 미학적인 탐구와 함께 실제 미디어콘텐츠 작품 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써 시장 논리를 따르면서도 소비주의적인 미디어콘텐츠의 한계를 살펴 대중을 선도할 수 있는 내공 있는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는 능력을 함양함. 뮤지컬, 영화, 뮤지컬 애니메이션, 드라마, 웹콘텐츠 등 대중문화를 구성하는 대표적인 장르들의 다채로운 형식을 공부함과 동시에 이 형식 이면에 동등하게 내재하는 대중성의 미학적 관념-환타지와 현존-에 대해 공부함으로써 선도적인 미디어콘텐츠를 기획하고 창작하는 능력을 기름

뉴미디어효과(Theories of Media Effects) 다양한 미디어효과이론의 개념과 작동방식을 국내외 논문을 통해 익히고 이를 뉴미디어 생태계에 적용해보는 수업임. 미디어효과이론을 바탕으로 미디어가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탐구하고 미디어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논함

미디어연구방법세미나(Media Research Methods Seminar)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는 어느 학문에서나 학문을 깊이 있게 탐구하는 출발점이 됨. 이 수업은 미디어 제반 현상을 연구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방법을 국내외 논문을 통해 익히는 것이 목표임. 미디어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연구절차, 연구문제와 연구가설, 표집방법 등을 익히고 나아가 서베이, 실험, 내용분석 등 미디어 연구에서 주로 활용되는 다양한 연구방법을 탐구함

영상제작(Video Production) 촬영과 영상소스 편집등 기본적인 활용법을 완벽히 숙지하며, 특수촬영방법을 더하여 영상효과의 구현을 가능하게 함. 시나리오 제작과 연계하여 진행하는 과정을 통해 디지털비디오 제작의 이해와 전반적인 제작과정을 학습할 수 있으며 뉴미디어컨텐츠 전문가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마련함

콘텐츠와공간구성(Content and Spatial Organization)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공간 및 형태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 공간의 기본적 디자인 요소인 공간계획, 가구 및 조명, 색채 및 마감재 계획 등의 전개를 통하여 소규모 공간의 기본적 디자인 프로세스 능력을 학습함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Social Media Communication) 이 과목은 소셜미디어의 개인, 사회, 정치적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디자인적 특성과 영향력을 분석하고, 이에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적용함. 이를 통해 소셜 네트워크와 정체성 관리, 밈, 의견 형성 및 강화, 알고리즘, 프라이버시와 감시, 소문과 잘못된 정보, 시민 참여와 동원을 포함하는 주제를 다룸. 이 교과를 통해 소셜미디어의 인지적, 사회정치적 효과를 이해하고 그 영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전문성, 비판적 추론 능력, 분석 능력을 함양할 수 있음.

디지털콘텐츠기획과제작(Digital content production) 웹콘텐츠의 동시대적 지평을 이해함으로써 현재 기획, 제작 가능한 선도적인 비주얼 웹콘텐츠의 가치와 방향을 읽어내는 능력을 함양함. 웹툰, 웹소설, 웹드라마 등 다양한 유형의 웹콘텐츠를 직접 기획, 제작해봄으로써 실무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함

기획서작성워크숍(Proposal Writing Workshop) 수용자를 선도할 수 있는 노련한 트렌드를 개발할 수 있는 실무 문서 기획, 제작 워크숍 수업을 단계적으로 구성함. 수강생이 제작하고자 하는 콘텐츠를 기획서로서 실무화시켜 보는 수업임. 본 수업에서는 본인이 가진 제작 아이디어를 실제 콘텐츠로 구현시키기 위해서 통과해야 하는 구체적인 문서화 작업 및 추진 단계들을 공부함. 기획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사업계획안 작성에서부터 캐스팅 프로세스, 예산서 및 계약서 작성하는 법 등을 공부함

연기비평과실습(Criticism of Media Acting ) 연기예술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연기비평 역량을 기르는 수업임. 배우들의 기초훈련 및 훈련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다양한 연기방법론에 대해 연구함. 기초훈련과 역할창조 실습과 더불어 미디어 속 연기를 분석하고 평가하여 미디어 예술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함.

영화와공간디자인(Cinema and Spatial Design) (개요 미정)영화와 공간디자인의 상호작용에 대해 탐구하고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다양한 장르의 영화 속 공간디자인 분석을 통해 영화의 시각적 요소 및 공간디자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실습을 통하여 자신 만의 창의적인 영화 속 공간디자인 기획 능력을 함양한다.

영상편집심화(Advanced Video Editing) 영상 편집 기술과 이론을 학습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영상편집 심화수업으로 미학적, 예술적 영상 표현을 위한 편집 기법을 익힘. 독특한 아이디어와 구성력을 더한 영상 편집법을 익힘

AI미디어콘텐츠제작(Media Content Production Using AI) 인공 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비디오, 기사, 그래픽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을 개요로 제공하는 과목임. 학생들은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창의성, 효율성 및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AI 도구와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을 익힘. AI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실습 수업.

 

미디어와 패션(Media and Fashion) 뉴미디어 속 문화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패션 트렌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함. 트렌드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되는 컬러, 소재, 패션 디자인, 라이프스타일디자인 등에 대해 학습 및 탐구하고, 뉴미디어에서 표현되고 있는 현재의 문화, 디자인, 소비자의 흐름에 따른 향후 트렌드를 예측하는 역량을 기름

뉴미디어이슈세미나(New Media Issue Seminar) 급변하는 뉴미디어 생태계를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최신의 미디어 이슈를 찾아 토론하는 과목임. 초기의 뉴미디어로서 포털과 OTT, 소셜미디어, 개인방송, 인공지능, 메타버스 등 다양한 뉴미디어 영역의 최신 이슈를 심도 있게 다룸

뉴미디어산업과정책(New Media Policy and Regulation) 최신의 글로벌 미디어 환경 변화를 면밀히 살피고 나아가 미디어기업과 미디어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존재하는 다양한 정책을 익히고 개선점에 대해 논하는 수업임

미디어연구논문지도1(Media Research Paper Writing1) 학위 취득을 위해 석사학위 논문을 진행하는 학생 중에서 미디어 수용자 연구를 수행하는 학생들의 논문을 개별적으로 지도하는 수업임

미디어연구논문지도2(Media Research Paper Writing2) 학위 취득을 위해 석사학위 논문을 진행하는 학생 중에서 미디어 콘텐츠 분석 연구를 수행하는 학생들의 논문을 개별적으로 지도하는 수업임

 

뉴미디어콘텐츠제작발표(Content Creation and Presentations) 학위 취득을 위해 졸업작품을 진행하는 학생들의 웹/인쇄/영상 콘텐츠 제작물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개별적으로 지도하는 수업임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
전화
E-mail
권성하 부교수 패션텍스타일 홍익대학교 IDAS 디자인학 박사,
영국 The Nottingham Trent University Fashion & Textiles 석사,
홍익대학교 섬유미술과 학사
02-940-4306 sungha2000@dongduk.ac.kr
김수희 조교수 뉴미디어 Stanford University, Department of Communication 박사,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Department of Communication Studies 석사,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 & 정치외교학 학사,
02-940-4784 soohee@dongduk.ac.kr
손희주 부교수 공간 및 주거환경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실내건축학과 박사,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석사,
동덕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 산업디자인학과 실내디자인전공 학사
02-940-4148 inmylife@dongduk.ac.kr
이예은 조교수 공연예술학 서울대학교 공연예술학 협동과정 박사,
서울대학교 공연예술학 협동과정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국문학과 학사
02-940-4634 metaism3@dongduk.ac.kr
임성택 교수 영상디자인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퓨전디자인 박사,
Pratt Institute, NY, Media Design 석사,
The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Photography and Video 학사
02-940-4151 phorm@dongduk.ac.kr
최믿음 조교수 뉴미디어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 박사,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 석사,
동덕여자대학교 방송연예과 & 영어학 학사
공805/940-4782 aledma83@dongduk.ac.kr
태보라 부교수 방송콘텐츠, 연기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
동덕여자대학교 방송연예과 석사,
동덕여자대학교 방송연예과 학사
02) 940-4568 98bol@dongduk.ac.kr
홍원식 교수 저널리즘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저널리즘 박사,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저널리즘 석사,
경희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학사
02-940-4761 wraisong@hotmail.com
황희주 부교수 시각디자인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박사,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석사,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학사
02-940-4158 heyzoohwan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