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보건향장학과

Home 학과안내 일반대학원 협동과정 보건향장학과

보건향장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보건향장학과는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의 교육목표인 덕을 실천하는 지도자, 창조하고 응용하는 전문인, 다문화 공영에 기여하는 세계인을 지향하는 보건향장학 교육을 실현하는데 목적을 둔다.
    특히 협동과정으로 운영하는 보건행장학과는 이학박사 학위를 수여하는 최고수준의 보건향장전문 교육과정으로 보건학적지식의 바탕 위에 뷰티산업에 필요한 화장품 화학과 고급미용이론을 교육하여 복지국가시대에 필수적인 보건의료 및 뷰티산업을 이끌어갈 보건향장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ㅁ 전문성
    보건과 화학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최신 향장기술과 이론을 습득하여 미래지향적 산업인 보건의료 및 뷰티산업의 발달과 지속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실무형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ㅁ 혁신
    보건과 향장의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미래의 창조적 뷰티산업과 보건의료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혁신적 자질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ㅁ 리더십
    미용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뷰티전문가와 복지국가시대에 필수적인 보건의료산업분야의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지도자를 양성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GHC0001
GHC0002

공중보건세미나
화장품과학및이론

3
3
3
3
전공선택

GHC1001
GHC1002
GHC1003
GHC1004
GHC1005
GHC1006
GHC1007
GHC1009
GHC1010
GHC1011
GHC1012
GHC1013
GHC1014
GHC1015
GHC1016
GHC1017
GHC1018
GHC1019
GHC1021
GHC1022
GHC1023
GHC1024
GHC1025
GHC1026
GHC1027
GHC1028
GHC1029
GHC1030
GHC1031
GHC1032
GHC1033

고급통계자료분석
보건향장연구방법론
보건교육프로그램개발및평가특론
보건교육학특론
의료보험특론
정신보건
헬스커뮤니케이션
보건의료법규
사회조사분석
콜로이드및계면과학
나노소재화학및독성학
재료분석학-화학/생물학적센서
고급유기화학
화장품유기재료학
생물유기화학
화장품천연물학
생명정보학
화장품생물분석
유화화학
고급생화학
토탈뷰티세미나
미용트렌드분석
미용과건강증진특론
미용행정특론
화장품제조및분석
미용심리학
미용색채학특론
미용영양학특론
미용경영학
디자인발상론
미용영양학특론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교육목표

GHC0001 공중보건세미나(Seminar on Specific Issue of Public Health) 이 과목에서는 보건학의 발전과정과 보건분야의 최신 이론과 동향을 강의하고, 국내외의 보건향장분야의 중요한 이슈들을 세미나 식으로 진행하고 토론한다. 강의는 특강 연사들의 발표와 수강생들의 세미나 발표위주로 진행된다.

GHC0002 화장품 과학 및 이론(Cosmetic science & theory) 화장품 성분, 제형 및 제조에 필요한 과학적 원리를 이해한다.화장품에 사용되는 각종 성분들이 피부에 어떤 기능을 발휘하고 화장품 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구조와 특성 등을 이해하고 화장품 제형 및 제조 방법 등에 적용되는 계면공학, 레올로지를 비롯한 여러 과학적 개념 및 이론 등을 익힌다.

GHC1001 고급통계자료분석(Advance Statistical Methods for Data Analysis) 보건미용향장분야 연구에서 얻어진 실험 및 조사 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다양한 고급통계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또한 SPSS를 이용한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직접 실습을 통하여 익히고 실제 자료분석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GHC1002 보건향장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on Health and Beauty) 보건미용향장학 연구의 기획 및 설계, 자료수집 및 처리방법, 처리된 자료의 논리적 해석 그리고 논문 또는 보고서 작성에 이르기까지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교육한다. 이를 위해 학술 정보를 이용한 참고문헌의 검색과 주제의 선정, 관련논문의 분석을 통한 연구방법의 고찰 및 논문을 완성하는 실습을 진행한다.

GHC1003 보건교육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특론(A Special Issue on Health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보건교육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실행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보건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본 이론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습득하고 다양한 평가 방법을 배운다.

GHC1004 보건교육특론(A Special Issue on Health Education) 건강문제와 인간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건강행동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보건교육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생활터별, 특히 미용보건교육의 특성을 구체적 운영방법을 학습한다.

GHC1005 의료보험특론(A Special Issue on Health Insurance) 의료보험의 기본 원리와 우리나라의 현실 속에서 시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적용형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차후 보건의료분야에서의 활동에 필요한 의료보험제도에 대한 비판적이고 창조적인 시각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GHC1006 정신보건(Mental Health) 건전한 인간의 행동과 정신세계를 이해하고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배운다. 정신 건강의 심리-생물-사회적 요소를 이해함과 더불어 질병으로 인한 행태와 개입 및 정신보건 정책 등을 학습한다.

GHC1007 헬스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 본 강좌는 변화된 보건의료환경에서 매스미디어의 건강정보를 살펴보고, 개인의 정보탐색행동과 건강 메시지의 소비양상이 어떻게 사회적 맥락에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한다. 아울러, 화학적 독성물질과 유해물 관리를 위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과 의료, 건강, 미용산업과 같은 고부가가치 성장 분야에서 헬스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접목될 수 있는지 다룬다.

GHC1009 보건의료법규(Healthcare Law) 본 강좌는 오늘날 보건의료 환경을 규제하고 작동시키는 보건의료 및 공중보건 분야의 법규들을 살펴보고, 이를 해석하고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의료법 및 국민건강증진법과 더불어, 미용 등 건강과 관련되는 다양한 특수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법률들(공중위생 관련 법률 등)을 포괄하여 다룬다. 그리고 법 해석에 필요한 개념과 전문용어들을 이해하고 익힌다.

GHC1010 사회조사분석(Social Research Practice) 본 강좌는 박사과정에서 현장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사회조사 분석 기법을 익히고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여 독립된 연구자로 보건의료 분야의 현장을 관찰하고 연구하여 데이터를 얻고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사회조사분석사 등 관련 자격증과 연계하여 조사방법론적 지식과 함께 통계적인 분석 기법 등을 익히고 연구분석 능력을 높인다.

GHC1011 콜로이드및계면과학(Colloid and Interface Science) 재료의 형태 중에서 중요도가 높은 콜로이드의 특징에 대해 이해한다. 콜로이드 시스템의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 계면 현상에 대하여 파악한다.두 가지 이상의 소재가 접합되어 있는 계면의 특징적인 성질 및 현상을 이해한다.

GHC1012 나노소재화학및독성학(Nanomaterials Chemistry and Toxicology) 현재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나노소재에 대해서 기본적인 내용을 강의한다. 기존의 벌크 물질들과 다른 나노 소재의 흥미로운 특징들에 대해서 소개한다. 나노 소재의 생체 적합성 및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독성에 대해서 이해한다.

GHC1013 재료분석학-화학/생물학적센서(Materials Characterization-Chemical/Biological Sensors) 재료들의 물리 화학적 특징을 분석하는 기본적인 방법론을 강의한다.간편하고 내구성 있는 재료 분석 방법에 대해서 소개한다.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센서 기술에 대해서 파악한다.

GHC1014 고급유기화학(Advanced Organic Chemistry) 학부에서 학습한 유기화학을 근간으로 유기반응 메카니즘을 연구한다 각각의 유기 작용기들의 반응과 위치선택성, 입체선택성을 이해한다. 기타 최근 연구가 많이 되는 협동반응(concerted reaction), 다자간반응(Mulicomponent reaction)에 대한 기초원리를 이해한다.

GHC1015 화장품유기재료학(Organic Materials for Cosmetics) 화장품의 효능을 나타내는 여러 유기화합물의 기능과 생리활성 원리를 이해한다.특히 화합물의 구조와 생리활성과의 관계를 QSAR(Quantitative Structure Activity Relationship)을 통해 비교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GHC1016 생물유기화학(Biological Organic Chemistry) 대부분의 유기화학 반응은 생체 내에서 일어나는 생화학 반응과 유사성을 갖는다.또한 생체 내에서 발생하는 생화학적 반응들을 분자수준에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를 유기화학적 메카니즘을 통해 이해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본 강좌에서는 생체내에서 일어나는 신진대사에 관여 하는 반응들을 분자수준의 유기화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이해하고자 한다.

GHC1017 화장품천연물학(Natural Products for Cosmetics) 천연물로부터 미백, 주름개선, 항산화 효과 등 화장품의 효능을 나타내는 화합물의 추출 방법과 그 생리 활성 측정 방법 등을 이해한다. 천연 추출화합물의 화학적 구조를 NMR, IR 등 각종 기기를 통해 분석하는 능력도 함양한다.

GHC1018 생명정보학(Bioinformatics) 유전체 분석과 단백체 분석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고, 그러한 방법으로 구축된 Database를 어떻게 이용하는가를 이해한다. 분자유전학적 방법, DNA chip을 이용한 유전체 분석, Proteomics를 이용한 단백질의 총체적 분석 방법을 다룬다.또 구축된 database를 이용하는 in silico analysis 방법을 이용한 생명체 연구 방법을 다룬다.

GHC1019 화장품생물분석(Biological Research Method of Cosmetics) 화장품 개발 및 효능 평가에 사용되는 세포 실험의 개요 및 생화학, 분자생물학적인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실제로 많이 사용하는 연구 방법들의 구체적인 원리와 protocol까지 익힌다. 세포독성 실험, 천연물에서 화장품 성분 분리, 미백실험, 화장품 원료 screening, DNA/RNA 추출 및 분석방법, PCR, real time PCR, 단백질의 분리 및 PAGE, Northern Blot, Western blot, 2D electrophoresis, EMSA 등 연구 방법의 원리와 실험 방법 및 주의점을 다룬다.

GHC1021 유화화학(Emulsion Chemistry) 유화 화학은 계면화학 콜로이드 과학 등의 기본 원리와 함께 화장품에 사용되는 유화제, 가용화제, 소포제 등 다양한 계면 활성제의 정의 개념을 비롯한 각종 성분 및 적용 원리 등을 이해하면서 물리화학적으로 안정하고 피부에 안전한 화장품 유화, 가용화, 계면활성제의 개발 및 선택의 이론적 지식의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GHC1022 고급생화학(Advanced Biochemistry) 생명체를 구성하고 있는 기본 물질부터, 세포의 구조와 생리, 유전의 원리 및 생태학적 기능을 다루고, 또한 생명체를 구성하는 화학 성분인 단백질과 유전물질인 핵산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함으로써, 생명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는데 필요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생명체가 유기물질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얻는 과정과 유기물질을 합성하는 과정을 다룸으로써 에너지대사와 물질대사 과정을 이해한다. 생명체내에서 일어나는 각각의 대사작용 과정을 이해하고, 그 과정이 가지는 의미를 제시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GHC1023 토탈뷰티세미나(Seminar on Total Beauty) 뷰티의 개념을 단편적이 아니라 헤어, 메이크업, 피부, 바디 및 패션이 어우러진 종합적 개념으로 접근하여 관련된 최신이론을 교육하고 국내외적 트렌드에 따른 동향을 분석하고, 미래 토탈뷰티를 창조하고 리드할 수 있는 역량을 세미나를 통해 배양한다.

GHC1024 미용트렌드분석(Trend analysis on Beauty and Aesthetic) 미용의 국내 및 국제적인 최신 이론과 동향을 분석하여 강의하고, 이를 통해 미래 미용의 경향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인문학을 바탕으로 감성과 건강 및 미를 아우르며 트렌드를 창조해 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GHC1025 미용과건강증진특론(Specific Issue on Health Promotion and Beauty) 건강과 미용의 상호 연관성과 건강증진에 미치는 미용의 영향에 대한 이론을 교육하고, 미용의 신체적, 심리적 측면 등 인체에 미치는 다양한 방면의 관련성과 긍정적인 영향을 배운다.

GHC1026 미용행정특론(Beauty Administration) 이 강좌는 오늘날 급격하게 성장하는 서비스 산업 중에서 미용산업이 갖는 의미를 고찰하고 미용분야의 행정, 정책, 관리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보건의료서비스의 측면에서 미용산업이 갖는 특성을 이해학고 보건의료자원의 측면에서 미용인력의 종류와 관리 방안을 파악한다. 아울러 오늘날 미용산업의 정책적 이슈와 조직관리자의 자질과 기혹 등에 대해서 다룬다.

GHC1027 화장품제조및분석(Manufacturing & Analysis of Cosmetics ) 화장품 품질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평가기기의 구성 및 작동원리 및 다양한 분석 평가 방법 등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화장품 원료로 사용되는 물질들의 항산화, 미백, 자외선 차단, 향균력, 주름개선 등과 같은 효능을 분석하는데 적용되는 기본원리를 익히고 효능을 평가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GHC1028 미용심리학(Cosmetic Psychology)미용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는 미에 관련된 모든 행동이나 인식, 사고 등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미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 및 고찰은 물론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인간의 성격 및 행동에 관한 다양한 이론, 사회심리, 인지심리 다양한 분야에 걸쳐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상담기술 등을 익힌다.

GHC1029 미용색채학특론(Beauty Chromatology) 색체에 대한 과학적 전문지식과 배색 감각을 숙련시킴으로써 색채 활용 능력을 배양시키고, 기술적으로 표현하는 안목을 넓혀 미적 감성을 향상시킴으로써 미용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지식을 익히고 디자인과 마케팅에 응용 할 수 있도록 한다.

GHC1030 미용영양학특론(Beauty Nutrition)미용을 위해서는 건강관리와 기본으로 영양에 관한 정확한 지식과 올바른 섭생 및 영양관리가 필수적이다. 각 영양소에 대한 기초지식과 함께 각 영양소와 피부와의 관계, 다양한 피부유형에 따른 영양관리 법에 대하여 강의한다.아울러 각종 문제성 피부와 비만관리를 위한 식이요법, 건강보조식품, 기호식품의 이용과 건강관리법에 대한 지식을 겸비하도록 하는 학문이다.

GHC1031 미용경영학(Beauty Management)경영학의 기초 이론을 토대로 미용 산업의 특수성을 고려한 마케팅기법, 인사관리, 가격 및 유통구조의 이해를 돕는다. 그리고 미용고객 상담과 서비스, 미용과 경영, 미용경영, 관리부문, 미용경영 업무부문, 미용창업, 미용산업과 미용직무교육,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인간관계와 조직문화 등의 지식을 익힌다.

GHC1032 디자인발상론(Design Ideatheory)디자인 발상의 이론을 습득하여 미용과 관련한 실제를 경험하게 된다. 특히 머리와 가슴에서 손으로 이동하는 순환치계의 과정에서 지식이 생명력과 표현력과 아우러지는 통합적 문제해결과정의 결과인 창의력을 키워 미용산업에 필요한 새로운 유행 경향 및 시니기술을 창조하는 능력을 기른다.

GHC1033 미용영양학특론(Beauty Nutrition)미용을 위해서는 건강관리와 기본으로 영양에 관한 정확한 지식과 올바른 섭생 및 영양관리가 필수적이다. 각 영양소에 대한 기초지식과 함께 각 영양소와 피부와의 관계, 다양한 피부유형에 따른 영양관리 법에 대하여 강의한다.아울러 각종 문제성 피부와 비만관리를 위한 식이요법, 건강보조식품, 기호식품의 이용과 건강관리법에 대한 지식을 겸비하도록 하는 학문이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이용주 부교수 보건정책/보건교육 서울대학교(석사)
미)Univ. of Pittsburgh(박사)
예지406/
940-4487
yrh759@dongduk.ac.kr
정민수 부교수 보건정책/관리 서울대학교(석사, 박사) 예지406/
940-4483
mj748@dongduk.ac.kr
고동수 교수 유기화학 서울대학교(학사, 석사)
Ohio State University(박사)
예지406/
940-4483
dshoh@dongduk.ac.kr
진병석 교수 고분자화학 연세대학교(학사)
KAIST(석사, 박사)
예지704/
940-4513
bsjin@dongduk.ac.kr
박세연 교수 생화학 서울대학교(학사, 석사,박사) 예지702/
940-4514
sypark21@dongduk.ac.kr
배준원 부교수 재료화학 서울대학교(학사, 석사,박사) 예지805/
940-4506
redsox7@dongduk.ac.kr
박혜진 조교수 역학/보건의료정보 서울대학교(석사)
경북대학교(박사)
예지503/
940-4482
hjpark@dongd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