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교육컨설팅학과

Home 학과안내 일반대학원 협동과정 교육컨설팅학과

교육컨설팅학과 학과 사이트 바로가기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최근 학교교육 현장에서 현직 교사들의 교육컨설팅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또한 현대 사회의 교육은 학교교육을 포함한 우리 삶의 전 영역으로 확산되어 평생교육이 활발해지고 있다. 학교 및 평생교육 기관의 교육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교육 담당자의 역량을 개발하고 교육기관의 다양한 활동을 계획, 관리, 평가하는 활동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 대학에서의 교육컨설팅 전공은 2012년도에 국내 최초로 동덕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신설된 이후 여러 대학에서 신설되고 있으며, 2012년 한국교육컨설팅학회, 2013년 한국교육기관컨설팅학회 등이 창립됨으로써 하나의 학문분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동덕여대 일반대학원 교육컨설팅학과는 국내 대학 최초로 개설된 박사과정으로서 교사와 기업 및 평생교육 담당자의 교육컨설팅에 대한 이론과 실천역량을 함양하여 대한민국의 역량 있는 교육컨설팅 전문가로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가.이론 전문성
교육컨설팅에 대한 기본 원리와 이론을 구축함으로써 하나의 학문분야로서의 교육컨설팅 전공의 정체성을 확립한다.
나. 실천 전문성
교육컨설턴트에게 요구되는 교육에 대한 전문적 안목과 컨설턴트로서의 핵심역량을 함양함으로써 교육컨설턴트의 전문성을 신장시킨다.
다. 학교교육컨설팅 전문성
학교의 발전에 필요한 핵심 영역과 이를 중심으로 한 학교컨설팅의 심화된 학습을 통해 학교교육 컨설팅 전문가를 양성한다.
라. 기업/평생교육컨설팅 전문성
기업과 사회의 중요한 교육영역과 이를 중심으로 한 교육컨설팅의 심화된 학습을 통해 기업 및 평생교육 컨설팅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ECM0001
ECM0002
ECM0003
ECM0004
ECM0005
ECM0006
ECM0007
ECM0008
ECM0009
ECM0010
ECM0011
ECM0012
교육컨설팅의 원리
교육체제설계 및 개발
교육컨설팅의 대인관계전략
핵심인재 육성과 리더십 컨설팅
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 컨설팅
교육기관 컨설팅과 평가
뉴미디어 활용과 혁신적 수업방법
조직진단 및 조직문화 컨설팅
다문화 이해와 다양성 관리
고급상담이론 및 수퍼비전
교육컨설팅 연구방법론
교육컨설팅 세미나 II
3 3
전공선택

ECM1001
ECM1002
ECM1003
ECM1004
ECM1005
ECM1006
ECM1007
ECM1008
ECM1009
ECM1010
ECM1011
ECM1012
ECM1013
ECM1014
ECM1015
ECM1016

교사경력개발 컨설팅
수업연구와 수업컨설팅
학교컨설팅과 장학
학교경영 컨설팅
학교컨설팅의 실제와 사례분석
학생상담 및 생활지도 컨설팅
학업중단 위기학생 컨설팅
학교혁신 컨설팅
최신 HRD 트렌드 및 컨설팅 사례분석
경영과 HRD 전략
직무분석과 역량모델링
요구분석과 성과평가
코칭과 액션러닝의 실제
고급 프로젝트 관리전략
정보통신공학과 교육컨설팅
스마트러닝 평가 및 컨설팅

3 3

교과목해설

ECM0001 교육컨설팅의 원리(Education Consulting Principles) 교육컨설팅의 개념, 영역, 이론을 다루며, 이론에 기초한 사례를 통해 교육컨설팅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CM0002 교육체제설계 및 개발(Instructional Systems Design and Development) 교육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증진하기 위한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단계별 체제를 학습하고, 이를 교육컨설팅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CM0003 교육컨설팅의 대인관계전략(Interpersonal Strategy in Education onsulting) 교육컨설팅 장면에서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이끌기 위한 대인관계 기술과 이를 위한 의사소통 및 상담능력을 기른다.

ECM0004 핵심인재 육성과 리더십 컨설팅(Talent Development and Leadership Consulting) 핵심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한 방법과 최신 동향을 연구하고, 개인이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컨설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CM0005 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 컨설팅(Curriculum and Program Consulting) 교육기관에서 실행되고 있는 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각 교육상황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컨설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CM0006 교육기관 컨설팅과 평가(Educational Institution Consulting and Assessment) 다양한 맥락에서 실시되고 있는 교육기관 및 교육프로그램 평가에서 평가목적, 평가절차 및 방법, 평가도구 등을 탐색하고, 기관평가와 연관된 컨설팅 능력을 기른다.

ECM0007 뉴미디어활용과 혁신적 수업방법(New Media Application and Innovative Teaching Method) 수업상황에서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학습자의 동기를 유지하고 상호작용과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할 수 있는 뉴미디어의 활용과 다양한 수업방법을 적용하는 컨설팅 능력을 기른다.

ECM0008 조직진단 및 조직문화 컨설팅(Organization Diagnosis and Organization Culture Consulting) 조직 내 개인의 경력개발과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조직문화의 실제와 이론을 탐색하며, 조직의 현황을 진단하고 조직문화를 개발 및 변화하는 컨설팅을 다룬다.

ECM0009 다문화 이해와 다양성 관리(Multicultural Understanding and Diversity Management) 다문화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한국인과 비한국인이 협업하는 다문화 장면에서 개인이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컨설팅하는 능력을 기른다.

ECM0010 고급상담이론 및 수퍼비전(High Grade Counseling Theory and Supervision) 상담 지도감독자의 지도 하에 정신건강 관련기관이나 학교현장에서 상담을 실습하고, 상담사례를 집중 분석하여 보다 원숙한 전문상담자로서의 성장을 목표로 한다.

ECM0011 교육컨설팅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Education Consulting) 교육컨설팅을 주제로 한 연구를 진행하는 데 필요한 양적, 질적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연구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ECM0012 교육컨설팅 세미나 II(Education Consulting Seminar II) 심층적인 접근으로 교육컨설팅 하위분야별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상황분석, 이론적 쟁점, 사례평가 및 개선방안을 탐색하는 능력을 기른다.

ECM1001 교사경력개발 컨설팅(Teacher Career Development Consulting) 교직의 신규입직부터 퇴직까지의 교사생활에서 교사의 자기개발과 전직, 승진 등 교사의 전반적인 경력관리 및 경력개발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컨설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CM1002 수업연구와 수업컨설팅(Study of Teaching and Teaching Consulting) 수업의 효과성, 효율성 및 매력성을 증진하기 위한 체제적 접근방법의 구성요소와 방법을 파악하여 수업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안을 컨설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CM1003 학교컨설팅과 장학(School Consulting and Supervision) 장학을 개념, 기본원리, 과정, 그리고 방법의 측면에서 학교컨설팅으로 재구성함으로써 장학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CM1004 학교경영 컨설팅(School Management Consulting) 학교운영 전반에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탐색을 통해 효율적인 학교경영의 방법을 모색하고 더 나아가 이러한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컨설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CM1005 학교컨설팅의 실제와 사례분석(School Consulting Practice and Case Study) 다양한 학교컨설팅 사례를 분석하여 학교현장에서의 효과적인 학교컨설팅의 절차와 방법을 탐색하고 이를 실제 학교컨설팅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CM1006 학생상담 및 생활지도 컨설팅(Student Counseling and Guidance Consulting) 학생상담과 생활지도의 이론 및 실제에 대한 탐구를 통해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에 대해 탐색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컨설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CM1007 학업중단 위기학생 컨설팅(At-Risk Student for School Dropout Consulting) 학업중단 위기학생의 특성과 이들이 처한 문제들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학업중단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을 탐색하고, 실제 학업중단 위기학생과 학교에 대해 컨설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CM1008 학교혁신 컨설팅(School Innovation Consulting) 학교혁신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와 학교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과 방법을 탐색하고, 학교혁신 컨설팅을 효율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CM1009 최신 HRD 트랜드 및 컨설팅 사례분석(New HRD Trends and Consulting Case Study) 최신 HRD 트랜드를 파악하여 현업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구체적인 HRD 컨설팅 사례분석을 통해 장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컨설팅을 직접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CM1010 경영과 HRD 전략(Management and HRD Strategy) 조직의 경영전략 형성과정과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고, 경영방침과 연동시켜 HRD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CM1011 직무분석과 역량모델링(Job Analysis and Competency Modeling) 다양한 직무분석 방법과 기법을 학습하고, 역량모델링 절차에 따른 다양한 역량모델링 방법과 기법을 학습하여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CM1012 요구분석과 성과평가(Need Analysis and Performance Evaluation) 교육현장의 다양한 요구를 분석할 수 있는 요구분석의 기법과 방법, 그리고 이에 따르는 성과평가의 방법론을 학습하여 현장의 상황과 목적에 맞게 적절히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CM1013 코칭과 액션러닝의 실제(Coaching and Action Learning Practice) 코칭의 정의, 이론 및 사례와 액션러닝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코칭과 액션러닝 기법을 활용한 문제해결 방법,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능력을 기른다.

ECM1014 고급 프로젝트 관리전략(Advanced Project Management Strategy) 문제해결을 위한 고급 프로젝트 관리전략과 방법을 학습하고, 이에 따른 내외부의 환경변화와 인적, 물적 변화에 따른 적절한 변화관리와 함께 프로젝트를 완수할 수 있는 관리 능력을 기른다.

ECM1015 정보통신공학과 교육컨설팅(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and Education Consulting) 끊임없이 진화하는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활용의 역사와 현실을 분석하고, 미래 교육환경의 변화를 예측하고 이를 대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컨설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CM1016 스마트러닝 평가 및 컨설팅(Smart Learning Evaluation and Consulting) 스마트러닝의 최신 동향과 적용사례 및 방법을 학습하고, 교육테크놀로지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에 대해 평가와 컨설팅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장은정 교수 교육학박사 교육공학 940-4126 ejjang@dongduk.ac.kr
신기현 교수 교육학박사 교육학 940-4121 skhyun@dongduk.ac.kr
리상섭 교수 철학박사 HRD/평생교육 940-4697 sangseub@dongduk.ac.kr
조용선 부교수 교육학박사 상담심리 940-4486 yscho@dongd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