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문화콘텐츠산업학과

Home 학과안내 특수대학원 문화예술치료대학원 문화콘텐츠산업학과

문화콘텐츠산업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21세기 글로벌리즘에 대응하는 산업인 문화콘텐츠산업은 높은 투자가치를 지닌 분야이다. 현대문화의 핵심을 이루는 콘텐츠를 개발, 산업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급인력수요를 만족시켜서 수준 높은 한국문화콘텐츠산업의 밑거름을 마련하는 것에 본 학과의 목적을 둔다.

교과목해설

가.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문화콘텐츠산업에 대한 전반적 이해력을 향상시킨다.
나. 스포츠산업, 디지털산업, 문화관광산업, 공연예술 등에서 콘텐츠개발의 여지를 찾아낼 수 있는 안목을 기른다.
다. 창의적 마인드를 기반으로 문화콘텐츠산업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라. 활로가 다양하고 인력수요가 높은 문화콘텐츠산업에서의 광범위한 진로개척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ICC0005

ICC0006

ICC0007

ICC0008

ICC0009

글로벌문화산업의이해

기획및프레젠테이션

이벤트기획론

서비스경영

문화산업론

2

2

2

2

2

2

2

2

2

2

전공

ICC1022

ICC1023

ICC1024

ICC1025

ICC1026

ICC1027

ICC1028

ICC1029

ICC1030

ICC1031

ICC1032

ICC1033

ICC1034

ICC1035

ICC1036

문화콘덴츠기획론

문화예술마케팅

축제론

문화CEO초청특강

대중문화와미디어

콘덴츠비평론

문화벤처창업론

문화예술관련법규론

문화콘덴츠기술의이해

엔터테인먼트산업의이해

문화예술전시론

공연산업의이해

디지털콘덴츠론

석사논문연구

문화콘덴츠워크샵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교과목해설

ICC0005 글로벌문화산업의이해(Introduction to Global Culture Industries) 문화산업의 의미와 특성, 현재 세계 문화산업의 동향과 한국 문화산업의 현실 등 문화 산업에 관한 총체적인 이해를 획득하는데 목적을 둔 과목이다. 특히 세계의 미래를 만들어 갈 문화콘덴츠를 이루어낼 수 있는 글로벌리즘에 대한 감각을 익히도록 한다.

ICC0006 기획및프리젠테이션(Planning & Presentation ) 연사와 보고자들이 갖추어야 할 프리젠테이션의 기법을 익히는 과정으로 커뮤니케이션 기법, 프리젠테이션 준비와 구성(서론, 본론, 결론), 시청각자료 만들기와 기자재 사용법, 프리젠테이션의 실제(강연장셋업, 자신감갖기, 무대매너, 유머 등), 멀티미디어 프리젠테이션(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프리젠테이션 설계와 진행), 프리젠테이션 영어, 프리젠테이션 체크리스트, 프리젠테이션의 Do's &Don't 등을 학습한다.

ICC0007 이벤트기획론(Event Planning & Management) 이벤트의 일반적인 개념과 이벤트기획 및 운영관리에 필요한 인력관리, 이벤트 마케팅, 스폰서쉽, 통제 및 예산, 위험관리, 물관리, 이벤트관련 정보기술, 이벤트 진행, 사후평가 및 보고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ICC0008 서비스경영(Service Management) 고객만족서비스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서비스 수행능력과 고객 불만 관리를 통한 고객만족 극대화를 위한 전략 및 서비스산업 전 분야에서의 성공 전략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ICC0009 문화산업론(Study on Culturel Industry) 아도르노부터 현대사회에 이르기까지 문화산업의 개념이 어떻게 변화해왔는지를 이해하고 세계화속에서 진행되는 문화산업의 흐름을 진단해본다. 아울러 영화, 음반, 애니메이션 등 개별 장르의 산업화 현황과 미래전망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ICC1022 문화콘텐츠기획론(Cultural Contents Planning) 하나의 아이디어가 어떻게 문화콘텐츠로 발전할 수 있는지를 훈련하는 수업이 되고자 한다. 문화콘텐츠가 갖는 파장효과를 이해하고 우수사례에 대한 연구?분석을 병행함으로써 위대한 문화콘텐츠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발전해 왔는지를 이해하고자 한다.

ICC1023 문화예술마케팅(Culture & Arts Marketing) Marketing의 기본개념과 이론을 문화예술계에 적용하여 이를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문화예술시장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실제 문화예술단체 및 기관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연구도 병행코자 한다.

ICC1024 축제론(Festival studies) 축제의 기원과 역사를 이해하고 우리나라의 각 축제 및 해외의 사례를 통해 축제의 개발과정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성공적인 축제를 위해서는 어떠한 전제조건이 수행되어야 하며 지자체, 지역주민, 정부는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를 연구한다.

ICC1025 문화CEO초청특강(CEO Special Lectures) 국내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문화CEO를 초청하여 사업의 개발 및 투자에서부터 관리, 영역의 확장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에 대해서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이다. 이에 더하여 국내 및 해외 문화사업의 발전전망과 현황에 대해서도 질의?응답식의 수업을 통해 해답을 찾고자 한다.

ICC1026 대중문화와 미디어(Media and Popular Culture)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미디어의 역할과 종류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이와 대중문화와의 함수관계를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각 매체가 갖는 장?단점 및 발전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고 대중과 소통의 방식이 어떻게 변화할 지에 대해서도 분석코자 한다.

ICC1027 콘텐츠비평론(Cultural Contents: Theory and Criticism) 개별 콘텐츠가 상업화의 성공여부를 떠나 미학적 관점에서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비평이론과 분석방법을 소개하는 과정으로, 미학적 관점뿐 아니라 다양한 학문과의 접목을 통해 분석이론을 발전시키는 방안도 모색코자 한다.

ICC0028 문화벤처창업론(Seminar in Venture Foundation)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가 필요한지를 현장중심으로 소개하는 과정으로, 사업의 준비단계인 세금관련실무, 투자유치 등 이론이 아닌 국내실상을 바탕으로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코자 한다.

ICC1029 문화예술관련법규론(Culture & Arts Law) 문화예술현장의 실무에서 밀접히 관련을 맺고 있는 법률들을 소개하고 이와 관련된 판례들을 분석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업무능력을 기르고 관련법규들이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되어야 하는지를 이해하는 수업이다.

ICC1030 문화콘덴츠기술의이해(Introduction to Culture Contents Technology) 문화콘덴츠산업에 필요한 융합기술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위해 습득해야 하는 기본에 대해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문화콘덴츠와 디지털미디어와의 접점을 중심으로 디지털문화와 아날로그문화에 대한 이해와 그 접목관계에 대해 연구한다.

ICC1031 엔터테인먼트산업의이해(Introduction to Entertainment Studies) 문화콘덴츠 형성의 주요 산업 중 하나로 대중문화예술, 미디어아트, 레저와 관광을 총망라하는 광범위 산업을 엔터테인먼트산업이라 하며, 이에 대한 이론 및 사례 분석 등을 통해 엔터테인먼트문화에 대한 통합적 통찰력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ICC1032 문화예술전시론(Culture & Arts Exhibition Studies) 전시산업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문화예술산업과 접목한 전시기획력 및 응용력 함양에 그 목적이 있다.

ICC1033 공연산업의이해(Introduction to Performing Arts Industry) 공연예술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과목이다. 공연예술산업의 범주, 국내외 동향, 사례분석을 통해 공연예술 분야를 산업과 접목하는 통합적 능력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ICC1034 디지털콘덴츠론(Digital Contents Studies) 컴퓨터 게임, 디지털영상, 애니메이션, 컴퓨터그래픽스, 멀티미디어 등 디지털 문화에 대한 이해와 그 개발방향 및 그와 관련된 문화현상에 대해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ICC1035 석사논문연구(Reserch for the Master`s Thesis) 학위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과목으로서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연구주제, 방법 등을 구체화하여 학위논문을 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ICC1036 디지털콘덴츠워크샵(Culture Contents Workshop) 개별 문화콘덴츠들이 상품과 과정에서 어떻게 변화 발전하는가를 이론이 아닌 현장중심으로 배우는 과정으로, 현업에서 활동하는 사람들과 직접 콘덴츠 개발과정에 참여함으로써 향후 전망도 함께 모색할 수 있는 수업으로 이끌어 갈 것이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김미예 교수 영문학 고려대(석사,박사) 숭808/940-4355 miye7121@dongd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