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영어영문TESOL학과

Home 학과안내 일반대학원 인문사회계열 영어영문TESOL학과

영어영문TESOL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영어영문TESOL학과는 글로벌세계에 적응하는 융·복합형 지식인 창조에 기여하기 위한 인문적 기반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를 위해 영어학, 영미문학, 영미문화 및 지역학, 통번역 및 실무영어, 영어교육으로 카테고리를 나누어 연구한다. 특히 TESOL 분야를 특성화 과정으로 신설, 아동영어교육과 접목하여 미래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 교사양성에 타깃을 두고 발전시켜 나가려 한다.

교육목표

。Global & Human Talent
      글로벌 세계와 소통하는 인문학 기반 전인간적 인재양성
。ELT for Children
      미래글로벌인재가 될 수 있도록 아동의 영어습득을 도와줄 수 있는 전문교육가 양성
。Synergy Developer
      이론과 실무의 상호적 교육을 통해 글로벌 융합 미래인재를 효율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상승효과 창출 Synergy Developer 양성
。Creativity Pioneer
      글로벌 세계의 역동적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창의성 개발 마인드를 겸비한 Creative Pioneer 양성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GEN0007
GEN0008
GEN0009
영어학배경연구
영미문학배경
연구방법론
3
3
3
3
3
3

전공선택

GEN1303
GEN1304
GEN1305
GEN1306
GEN1307
GEN1308
희곡의이해
셰익스피어Ⅰ
낭만주의시
미국시
19세기영소설
현대미국소설
3
3
3
3
3
3
3
3
3
3
3
3
 

GEN1309
GEN1310
GEN1311
GEN1312
GEN1313
GEN1314
GEN1315
GEN1316
GEN1317
GEN1318
GEN1319
GEN1320
GEN1321
GEN1322
GEN1323
GEN1324
GEN1325
GEN1326
GEN1327
GEN1328
GEN1329
GEN1330
GEN1331
GEN1332
GEN1333
GEN1334
GEN1335
GEN1336
GEN1337
GEN1338
GEN1340
GEN1341
GEN1342
GEN1343
GEN1344
GEN1345
GEN1346
GEN1347
GEN1349
GEN1350
GEN1351
GEN1352
GEN1353

영미비평사
셰익스피어Ⅱ
미국희곡
세계희곡
희곡과오페라
빅토리아조시
현대영시
현대미국시
19세기미국소설
미국소설특강
현대영국소설세미나
영문학세미나Ⅰ
영국희곡연구
희곡특강
17세기영시연구
영미여성작가연구
영국소설특강
현대미소설세미나
영문학세미나Ⅱ
영어사연구
영어교수법
심리언어학
영어학세미나
영어음운론
영어통사론
영어의미론
문체론연구
영어습득론
영어교육학세미나
응용언어학Ⅰ
멀티미디어영어교육론
영어와문화Ⅰ
고대중세영어연구
영어화용론
고급영어문법특강
언어학사연구
영어교육론
이중언어교육론
사회언어학
응용언어학Ⅱ
영어평가론
영어교재연구
영어와문화2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특강과 세미나 과목은
해당 장르의 과목을
2과목 이상
이수해야 함

 

Ⅰ, Ⅱ 중 Ⅱ는 Ⅰ의
선수과목임

 

교과목해설

GEN0007 영어학배경연구(Background of the English Linguistics) 영어학의 입문과정으로 영어학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통시적 접근(Diachronic Approach)과 공시적 접근(Synchronic Approach)을 통해 영어학연구기반에 필수적이고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GEN0008 영미문학배경(Background of the British & American Literature) 중세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영국문화의 배경이 되는 사회적, 역사적, 사상적 배경을 각 시대별로 나누어 비교, 검토해 봄으로써 전반적인 영국문화와 작품의 특질을 알아본다. 서구인들이 아메리카 신대륙에 최초로 정착한 17세기에 미약하게 생성하여 18, 19 세기를 거쳐 오늘날 세계 최강의 눈부신 단계로 발전해온 미국문학의 원동력과 시대별 특징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이를 위해 각 시대별로 대표작가의 대표작품을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GEN0009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영어교수방법의 입문과정으로 교수법의 발달과정을 고찰하고 기초이론과 응용과 실제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GEN1303 희곡의이해(Understanding Drama) 희곡이라는 장르가 지닌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특히 서구의 다양한 극사조(e.g., realism, naturalism, expressionism, dadaism, absurd drama, epic drama, etc.)들을 대변하는 극작가들의 작품을 선택하여 흐름에의 위치를 가늠한다.

GEN1304 셰익스피어Ⅰ(ShakespeareⅠ) Shakespeare극이 가진 극적 호소력과 그의 극이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다양한 audio-visual material을 이용하여 공부한다. 특히 Shakespearean language와 poetry가 지닌 빼어난 아름다움에 대한 심미안을 계발해 나간다.

GEN1305 낭만주의시(Nineteenth-Century Poetry) 영국 낭만주의 시인들의 작품을 중시와 장시를 중심으로 읽고, 그 당시의 역사적 기점이 되는 프랑스 혁명을 통한 시대정신과 비교, 분석하여 각 시인들이 거대한 시대적 변화 속에서 어떤 위치를 지니고 있는가를 현대와의 관계 속에서 고찰해 본다.

GEN1306 미국시(American Poetry) Walt Whitman 으로부터 시작하여 American Renaissance 시기에 시인들과 문인들이 어떻게 영국의 대륙적 영향으로부터 독립하여 미국적 특질을 지니게 되었는가를 살펴본다. 또한 그 이후 American Dream 의 전통이 어떻게 변질되었는가를 Frost, Robinson, Stevens의 시를 통해 고찰해 본다.

GEN1307 19세기영소설(Nineteenth-Century British Novel) 영소설의 전성기라 할 수 있는 19세기 소설의 흐름을 개괄적으로 검토하고, 구체적으로 Charles Dickens의 Great Expectations와 Hard Times, William Thackeray의 Vanity Fair, George Eliot의 Adam Bede등을 강독한다.

GEN1308 현대미국소설(Modern American Novel)Hemingway, Faulkner, Fitzgerald, Morrison 등 20세기 전반 모더니즘을 대변하는 주요 소설가들의 대표작품과 Kurt Vonnegut 등 포스트모던 실험 소설가들의 작품을 읽음으로써 현대 미국소설의 특징들과 그 경향 및 발전 과정을 파악하여 현대미국소설을 깊이 있게 공부한다.

GEN1309 영미비평사(History of American & British Criticism) 문학비평의 모태라고 할 수 있는 Aristotle의 시론을 바탕으로 르네상스기의 Sidney를 거쳐 신고전주의의 대가인 Pope와 Johnson, 낭만주의 시인들의 시론, 그리고 20세기에 들어와서는 Eliot으로부터 New Criticism, Formalism, Postmodernism에 이르는 비평의 흐름을 파악한다.

GEN1310 셰익스피어Ⅱ(Shakespeare Ⅱ) Shakespeare극이 가진 극적 호소력과 그의 극이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다양한 audio-visual material을 이용하여 공부한다. 특히 Shakespearean language와 poetry가 지닌 빼어난 아름다움에 대한 심미안을 계발해 나간다

GEN1311 미국희곡(American Drama) 최초의 미국 본토 출신 극작가 Eugene O′Neil과 차세대 작가, Tennessee Williams, Arthur Miller의 주요작품을 선택하여 미국 극 전통이 지닌 특성을 연구한다. 극에 대한 효과적인 이해를 위하여 audio-visual material을 이용한다.

GEN1312 세계희곡(World Drama) 국가와 시대와 장르를 넘어서 세계의 희곡 중 대표작을 연구하고자 한다 Sophocles의 Oedipus, Plautus의 Menaechmi, Shaw의 Arms and the Man, Ibsen의 A Doll's House, Chekhov의 The Cherry Orchard, Brecht의 The Caucasian Chalk Circle, Ionesco의 The Lesson, Camus의 Caligula등이 집중적으로 다뤄진다.

GEN1313 희곡과오페라(Drama & Opera) 셰익스피어의 Othello, Macbeth, The Merry Wives of Windsor와 이를 Opera로 만든 Verdi의 Otello, Macbeth, Falstaff를 중점적으로 연구, 비교, 감상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영화로 만들어진 Macbeth, Othello, Hamlet도 다루고자 한다.

GEN1314 빅토리아조시(Victorian Poetry) 19세기 후반의 빅토리아조 시인들의 작품을 Tennyson, Browning, Arnold, Clough의 시를 중심으로 하여 읽고, 그들이 각기 Victorian doubt이라는 시대적 문제를 어떻게 대면 했으며 낭만주의와 현대의 모더니즘과의 연관 속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가를 고찰한다.

GEN1315 현대영시(Twentieth-Century British Poetry) 현대 영국 시인들의 작품을 Hardy, Yeats, Eilot, Auden을 중심으로 하여 살펴보고, 특히 모더니즘의 특색을 통해 현대라는 시대가 지니고 있는 물질주의, 비인간화, 예술의 소외현상을 고찰해 본다.

GEN1316 현대미국시(Twentieth-Century American Poetry) Walt Whitman으로부터 시작하여 American Renaissance의 시기에 시인들과 문인들이 어떻게 영국의 대륙적 영향으로부터 독립하여 미국적 특질을 지니게 되었는가를 살펴본다. 또한 그 이후 American Dream의 전통이 어떻게 변질되었는가를 Frost, Robison, Stevens의 시를 통해 고찰해 본다.

GEN1317 19세기미국소설(Nineteenth-Century American Novel) 19세기 미국 소설계의 양대 산맥이라 할 수 있는 Nathaniel Hawthorne과 Herman Melville의 대표작들을 읽음으로써 순수한 미국 소설의 생성과 발전 과정을 파악하고, Mark Twain을 통해 미국의 ‘지방색’을 심도 있게 규명한다.

GEN1318 미국소설특강(Seminar in American Novel) 초기 식민국 시대 소설의 배경을 공부하고, Nathaniel Hawthorne과 Herman Melville 등 대표작품들을 읽음으로써 19세기 낭만주의와 초절주의 등 시대사상을 공부하고, 이어서 현대 미국소설, 특히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해, William Faulkner와 Kurt Vonnegut등의 작품을 읽음으로써 그 진수를 분석하고 심도 있게 공부한다.

GEN1319 현대영국소설세미나(Seminar in Modern British Novel) 20세기 대표 작가인 Lawrence, Joyce, Woolf, Conrad, Green, Orwell, Golding, Murdoch 등의 주요 작품을 읽음으로써 현대 영국 소설의 특징과 경행을 파악하고 아울러 문화 전반에서 소설이 차지하는 영역을 살펴본다.

GEN1320 영문학세미나Ⅰ(Seminar in English Literature Ⅰ) 영문학 제 분야에서 특별히 다루고자 하는 주제를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GEN1321 영국희곡연구(British Drama) 영국의 대표적 희곡 작품들을 중세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와 주제의 작품들을 심층 분석하고자 한다. Marlowe의 Dr. Faustus, Norton & Sackville의 Gorboduc, Jonson의 Volpone, Sheridan의 The School for Scandal, Dryden의 All for Love, Webster의 The Duchess of Malfi, Pinter의 The Caretaker, Arden의 Serjeant Musgrave's Dance를 연구한다.

GEN1322 희곡특강(Studies in Drama)극작품을 연극적 관점에서 접근하다. 특히 연극과 극장의 구조와의 관련성을 연극사적으로 고찰하고 특정 작품을 선정하여 공연을 전제로 분석하고 필요에 따라 실제로 작은 공연을 꾸며보기도 한다.

GEN1323 17세기영시연구(Seventeenth-Century English Poetry) 17세기 형이상학과 시인들의 작품을 John Donne, Geroge Herbert 등과 기독교 신비주의 시인들을 통해 살펴보며, 그 당시의 Baroque적 경향, Metaphysical wit의 특징을 연구하고, 그것이 현대의 시들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를 살펴본다.

GEN1324 영미여성작가연구(British American Women Writers) 영국과 미국의 대표적인 여성 소설가들, 예를 들면 영국의 Jane Austen, Geroge Eliot, Virginia Woolf, 그리고 미국의 Willa Cather, Eudora Welty, Toni Morrison 등의 주요소설을 읽음으로써 페미니즘이 이제 주요한 문화 현상 중 하나로 나타나고 있음을 파악한다.

GEN1325 영국소설특강(Seminar in British Novel) 18세기, 19세기, 20세기로 나누어서 각 세기별로 대표적인 작가들의 주요작품들을 심도있게 다루되 그 작품들이 맺고 있는 당대 사회와 문화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내고. 아울러 영국 소설의 발전 단계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한다.

GEN1326 현대미소설세미나(Seminar in Modern American Novel) 20세기 전반기에 두드러지게 활동한 Hemingway. Faulkner 등의 모더니스트 작가들과 중반에 활동한 Bellow, Malamud 등 유태계 작가들, 그리고 후반기에 활동해온 Walker. Morrison 등 흑인 작가들을 다루면서 모더니즘을 공부한다. 또한, 포스트모더니즘을 대표할 수 있는 Vonnegut의 작품을 읽고, 비교, 분석, 연구함으로써 현대 미국의 포스트모던 실험소설의 특징들을 제대로 공부한다.

GEN1327 영문학세미나Ⅱ(Seminar in English Literature Ⅱ)영문학 제 분야에서 특별히 다루고자 하는 주제를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GEN1328 영어사연구(History of the English Language) 개별언어로서 고대, 중세, 현대, 미국 영어 등 변천과정과 모습이 다양한 영어의 시대별 특징을 언어 외적사와 언어 내적사를 중심으로 음운, 어휘, 문법 등의 고찰을 통하여 영어의 외적, 내적배경을 연구한다.

GEN1329 영어교수법(English Teaching Method) 외국어 습득 및 학습의 제 이론을 간략히 고찰하고 여러 종류의 심리학에 기초한 다양한 교수법에 관하여 연구 및 언어기능 지도에 관한 실습을 한다.

GEN1330 심리언어학(Psycholinguistics) 과학적 실험과 연구를 통하여 언어습득을 포함한 언어적 행위와 지각. 인지 및 생리적요건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GEN1331 영어학세미나(Seminar in English Linguistics) 영어학 제 분야에서 학생들이 특별히 다루고자 하는 주제를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GEN1332 영어음운론(English Phonology) 영어음운에 대한 개론과목으로 음성학의 기초와 음운론의 기본 개념을 다루며 음운을 실제로 분석하는 훈련도 한다.

GEN1333 영어통사론(English Syntax) 1980년대까지의 영문법 이론(Government and Binding)을 소개하고, 이것들을 토대로 영문법의 변형 구조를 살펴보는 과목으로서, 영어의 통사 구조를 과학적으로 이해하여 영한 대조 분석의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GEN1334 영어의미론(English Semantics) 영어의 의미체계의 기초에 관한 논문을 광범위하게 읽어 의미구조를 이해하고 영한 의미대조 분석의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GEN1335 문체론연구(Stylistics) 음성, 형태, 문법구조, 의미등에 관한 언어학 이론을 도입하여 다양한 종류의 문헌에 대한 문체를 연구, 분석한다.

GEN1336 영어습득론(Research in First/Second Language Acquisition)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한 영어습득에 관한 논문들을 폭 넓게 이해하고 연구한 후, 실제로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상대로 언어습득 실험 연구를 한다.

GEN1337 영어교육학세미나(English Education) 영어교육학 제 분야에서 학생들이 특별히 다루고자 하는 주제를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GEN1338 응용언어학Ⅰ(Applied Linguistics Ⅰ) 영어를 사용하여 응용할 수 있는 연계 학문 분야인 심리학, 언어습득, 이중 언어학, 뇌신경학, 영어교육 등에 관한 논문을 읽고, 각 영역별 특성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GEN1340 멀티미디어영어교육론(Multimedia-Assisted English Education) 멀티미디어를 통한 효율적인 영어교수 방법을 최근에 발표된 연구본문을 통하여 연구한 후, 초, 중, 고, 대학 환경에 응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GEN1341 영어와문화Ⅰ(English Language and CultureⅠ) 영어사용권의 문화를 비교적인 차원에서 고찰하여 문화간 의사소통, 미국의 정치경제, 사회의 근간들을 공시적, 통시적으로 연구한다.

GEN1342 고대중세영어연구(Old English & Middle English) 고대영어와 중세영어의 성립 및 변천과정을 살피고 시대별 언어의 음운, 문법, 어휘의 특색을 살펴보고 이 시대의 대표적인 시, 산문 등을 원문으로 강독한다.

GEN1343 영어화용론(English Pragmatics) 영어 화용론의 기저인 deixis, implicature, presupposition, speech acts, conversational structure등을 다루는 기본서를 읽고, 이를 통하여 영어의 활용법을 이해하고 학문적으로 연구한다.

GEN1344 고급영어문법특강(Seminar in Advanced English Grammar) 지금까지 설정된 다양한 문법이론의 비교, 고찰을 통하여 특색을 밝히고 이론적인 장점과 단점을 연구한다.

GEN1345 언어학사연구(History of Linguistics) 고대그리스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언어연구 상황 및 언어이론변천과정을 포괄적으로 개관 비교 연구한다.

GEN1346 영어교육론(Theory and Practice in English Teaching) 외국어 습득 및 학습의 제 이론을 고찰하고 여러 분야의 영어 지도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GEN1347 이중언어교육론(Bilingualism) 심리학적, 사회학적 관심에서의 이중(또는 다중)언어화자의 언어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효율성 있는 언어교육을 연구 모색한다.

GEN1349 사회언어학(Sociolinguistics) 언어이론과 사회언어학적 현상에 대한 상호관련성을 중심으로 연구 방법론과 주제 등을 연구한다.

GEN1350 응용언어학Ⅱ(Applied Linguistics Ⅱ) 응용언어학Ⅰ의 연계과목으로 Ⅰ에서 소개한 영역 중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2-3개의 특별연계영역을 선정하여 그 특이성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GEN1351 영어평가론(English Testing) 평가의 기본 원리, 구성, 분류, 통계처리 및 관리와 어휘 평가, 문법,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평가등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GEN1352 영어교재연구(A Survey of English Teaching Materials) 영어 교재 및 교수자료의 개발에 관한 연구를 이론적으로 수업한 후 실제 교재를 통한 분석을 해 봄으로써 필요한 교재의 선택 및 개작을 연습한다.

GEN1353 영어와문화2(English Language and Culture) 영어 사용권의 문화를 문화 비교적인 차원에서 고찰하여 문화간 의사소통, 미국의 정치경제, 사회의 근간들을 공시적, 통시적으로 연구한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문지순 교수 언어학 미) Harvard Univ(석사,박사) 숭806/
940-4354
gmoon@dongduk.ac.kr
오경미 교수 영어교육 미) Columbia
(석사1,석사2,박사)
숭811/
940-4359
kmo@dongduk.ac.kr
권영국 교수 언어학 고려대학교(석사)
미국 NYU (박사)
숭913/
940-4348
ykkwon@dongduk.ac.kr
최문수 부교수 영문학 뉴욕주립대-버팔로(박사) 숭810/
940-4575
avantchoi@dongduk.ac.kr
최윤영 부교수 영문학 이화여자대학교 (학/석사)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박사)
숭807/
940-4356
yychoi@dongduk.ac.kr
노경주 부교수 영어교육 연세대학교(석사) 숭802/
940-4364
loju@dongduk.ac.kr
신동희 조교수 TEFL 미)Berne Univ.(석사) 인801/
940-4367
dhshin@dongduk.ac.kr
Jeramiah Batchelor 조교수 Higher Education M.A. Western Michigan University 인C502/
940-4411
jtbatche@dongduk.ac.kr
Michael Donnellan 조교수 응용언어학 M.A. University of Glamorgan 숭920/
940-4361
michaeldonnellan@hotmail.com
Elena Squires 조교수 TESOL M.A. Memorial University of Newfoundland 숭923/
940-4369
lenakorea@yahoo.ca
Corey Williams 조교수 Teaching M.A. University of Montana 인C501/
940-4804
go_02@hotmail.com
Paul Ivan Riddle 조교수 교육학 M.A.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 인C502/
940-4805
piriddle@gmail.com
Steven Morton 조교수 TESOL M.A. University of Birmingham 숭902/
940-4846
stevenmorton_uk@yahoo.co.uk
Robert Lawrence 조교수 정치학 Ph.D.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숭925/
940-4363
isoyrob@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