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아동·심리학과

Home 학과안내 일반대학원 인문사회계열 아동·심리학과

아동·심리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아동의 삶과 복지 향상에 이바지할 전문가 배출을 목적으로, 심리학, 철학, 교육학, 사회학에 관련된 다양한 학문적·실제적 기회를 제공한다. 아동과 아동이 속한 환경에 대한 이해와 관련 문제의 규명 및 개선을 위하여, 아동뿐 아니라, 부모, 가족, 교육기관, 사회, 문화, 정책 등을 연구의 영역으로 다룬다. 이를 바탕으로 아동 발달과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아동 심리와 적응 요인에 대한 연구와 심리평가, 아동 및 청소년 상담, 부모 및 가족상담 분야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교육목표

가. 아동 발달 및 교육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전문가로서의 기본 자격을 갖춘다.
나. 아동교육 현장의 제반 문제들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고 적용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배양한다.
다. 아동 심리, 적응 및 정신장애에 대한 학문적 이해와 임상적 기술 습득을 통해 아동심리 평가, 아동 및 청소년 상담, 부모 및 가족 상담 영역에서의 전문가 양성에 주력한다.
라. 아동심리 및 교육이론의 세계적 조류를 수용하여 한국 아동교육과 상담 및 임상심리 영역의 세계화를 추구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GCH0013
GCH1344
GCH1345
GCH1346
인간교육철학
연구법
통계
아동발달세미나
3
3
3
3
3
3
3
3
전공선택 GCH1349
GCH1375
고급통계
다변량분석
3
3
3
3
아동학
전공선택

GCH1350
GCH1351
GCH1352
GCH1353
GCH1354
GCH1356
GCH1357
GCH1358
GCH1359
GCH1360
GCH1361
GCH1362
GCH1363
GCH1369
GCH1370
GCH1371
GCH1372
GCH1378
GCH1379
GCH1380
GCH1381
GCH1382

아동교육사상연구
비교유아교육론
사회변화와아동문제
정서와인지
아동놀이연구
아동사회학세미나
아동의논리와소크라틱대화법
두뇌발달과교육
학습과기억
유아교육프로그램연구
유아언어교육연구
언어발달세미나
영유아보육정책
아동학의질적연구방법론
아동문학세미나
유아도서연구
유아철학교육연습
유아수학교육연구
유아과학교육연구
유아교육평가세미나
사회인지연구
고급아동학세미나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2
2
상담 및
임상심리
전공선택
GCH1340
GCH1330
GCH1373
GCH1332
GCH1334
GCH1331
GCH1333
GCH1341
GCH1338
GCH1339
GCH1342
GCH1343
GCH1363
GCH1346
GCH1374
GCH1376
GCH1377
고급성격심리
심리평가 및 진단
발달정신병리
고급아동상담
고급집단상담
고급심리치료이론
고급가족상담
놀이치료
상담면접
진로상담
정신병리학
인지행동치료
임상신경심리
고급청소년상담
창의적상담기법
임상현장실습
상담사례실습 및 지도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교과목해설

GCH0013 인간교육철학(Human being ·Education ·Philosophy) 인간 본질에 관한 철학적 규명을 살펴보고, 인간 교육의 가능성과 교육과정의 논리적 근거를 밝힌다.

GCH1236 연구법(Research Methods) 인지행동치료의 주요 개념 및 최신 이론들을 학습하고 상담 및 임상 현장에서의 적용 방법을 익힌다.인지행동치료의 다양한 기법을 숙지하고 실제 사례에 적용해봄으로써 이후의 활용도를 높인다.

GCH1237 통계(Basic Statics) 사회 과학 연구에서의 양적 자료 분석과 해석에 필요한 통계의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기술 통계 및 추리통계의 기본 개념, 주요 통계 분석 방법(변량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 의 원리와 활용을 익힌다.

GCH1007 아동발달세미나(Child Development Seminar) 인간발달의 초기인 아동기에 일어나는 발달적 변화에 대해 최근까지의 이론들을 고찰하고, 영역별 발달과 발달의 개인차, 성차에 관한 최신 연구들을 분석한다.

GCH1349 고급통계(Advanced Statistics) 아동·심리와 교육에 관련된 경험적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적 기초 및 통계적 지식을 심화 학습한다.

GCH1375 다변량분석(Multivariate Analysis)다변인 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여러 가지 통계적 모형의 기초 이론 및 적용 방법을 고찰한다.

GCH1350 아동교육사상연구(History of Educational Thoughts for Children)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한국 및 동서양의 아동관과 교육관을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현대 아동에 관한 인식과 교육이론을 검토한다.

GCH1351 비교유아교육론(ComparativeStudies in EarlyChildhood Education) 세계 각 지역에서 유아교육이 성립된 역사적, 문화적 근원을 검토하며, 각 나라의 유아교육의 역사, 유아교육기관의 발달, 유아교육 현황 및 제도 등을 연구한다.

GCH1352 사회변화와아동문제(Child in Modern Society) 언론 및 매스컴 등에 나타난 한국 현대 사회의 문제와 그와 관련된 아동문제를 사회학적 관점에서 분석 고찰한다.

GCH1353 정서와 인지(Emotion and Cognition) 인간의 발달에서 인지와 정서를 별개의 영역으로 다루는 지금까지의 관점에서 벗어나 인지와 정서의 발달을 동시에 연구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한다.

GCH1354 아동놀이연구(Research in Children's Play) 인간발달에 있어서 놀이의 중요성과 의미를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대표적인 연구물을 심도 있게 고찰한다. 또한 아동의 놀이를 관찰하는 다양한 방법을 익힘으로써 아동의 놀이 행동을 분석하고, 놀이 상황에서 교육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이상적인 놀이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기량을 습득한다.

GCH1356 아동사회학세미나(Seminar in Child Education from a Sociological Perspective) 아동의 도덕성 및 사회성에 관련된 문제를 주제별로 접근하며, 사회학의 제반 이론을 토대로 집중 분석한다.

GCH1357 아동의 논리와 소크라틱 대화법(Children'sLogics and the Socratic Method) 아동의 논리와 소크라틱 대화법(Children'sLogics and the Socratic Method) 아동의 철학적 사고의 기본이 되는 논리적 사고 유형을 살펴보고,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을 기초로 하는 기존의 아동철학교육의 방법론을 알아본다.

GCH1358 두뇌발달과 교육(Studies in Brain Development and Education) 보다 효율적인 교육을 실천하기 위하여 인간 두뇌의 구조, 작용, 발달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두뇌의 작용과 학습과의 관계를 밝혀본다.

GCH1359 학습과 기억(Principles in Learning and Memory) 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억발달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들을 살펴보고 기억의 원리, 기억의 유형, 기억의 인출 및 망각에 대한 최신 연구를 바탕으로 학습과의 관계를 분석한다.

GCH1360 유아교육프로그램 연구(Seminar in Preschool Educational Programs) 사회적ㆍ문화적, 학문적 조류에 따라 다양하게 개발?적용되어 온 국내외 유아교육프로그램의 특징을 알아보고,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이론적 관점, 교육목표, 교육적 접근법에 따라 비교ㆍ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GCH1361 유아언어교육연구(Studies in Early Childhood Language Education) 영유아의 언어습득이론을 고찰하고 영유아의 구어발달 및 문어발달과정을 살펴본 후, 발달에 적합한 언어교육 내용 및 교수방법에 대해 탐구함으로써 유아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GCH1362 언어발달세미나(Seminar in Early Childhood Language Development)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언어습득 이론에 대해서 고찰하고 영유아의 음운발달, 어휘발달, 문법발달, 의사소통발달에 대한 연구를 검토함과 아울러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직접 관찰하여 봄으로써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GCH1363 영유아보(교)육정책(Policy Study in 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우리나라와 세계 주요 국가의 영유아 보육 및 교육제도의 변천?현황?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영유아의 행복을 도모하며 부모의 육아를 실질적으로 지원하는데 필요한 영유아보육정책의 성격과 내용을 연구한다.

GCH1369 아동학의 질적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Qualitative Approach) 아동교육의 심층적 연구방법의 하나로서, 사례 연구의 설계 및 자료의 수집과 분석, 사례 보고서 작성 및 사례 연구의 시행 기법을 살펴본다.

GCH1370 아동문학세미나(Seminar in Children's Literature) 문학 이론을 기초로, 세계 여러 문화권 및 작가들의 동시, 동화, 아동극 등 장르별 작품을 심층 분석한다.

GCH1371 유아도서연구(Studies on Picture Books) 유아를 위한 그림책의 문학성, 예술성, 교육성을 분석하고, 유아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돕는 그림책 구성을 살펴본다.

GCH1372 유아철학교육연습(Philosophy for Young Children) 유아를 위한 철학교육용 교재를 알아보고, 유아들과 함께 하는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을 구성하고 실시해본다.

GCH1340 고급성격심리(Advanced Seminar in Personality Theories) 주요 성격 이론을 개괄하고 개인차, 성격발달과 변화의 과정, 건강한 성격과 성격장애, 그리고 정신건강과 같은 성격심리학의 최신 연구주제를 학습한다.

GCH1330 심리평가 및 진단(Psychological Assessment and Diagnosis) 아동의 부적응 및 정신 병리를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심리평가 도구들에 대해 배운다. 주요 심리평가 도구들의 개발 배경 및 실시와 해석 방법을 학습하고 여러 평가 결과들을 통합하여 개인의 정신병리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GCH1373 발달정신병리(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아동기 정서장애와 행동장애의 증상 및 특성, 원인, 예후에 대한 이해를 발달정신병리학 관점에서 시도한다. 아동정신병리의 위험요인, 보호요인, 적응 탄력성에 대한 제반 이론을 배우며 선행 연구의 고찰을 통해 발달 정신 병리학 분야의 최근 연구 주제 및 방법, 동향에 대해 학습한다.

GCH1332 고급아동상담(Advanced Seminar in Child Counseling) 아동상담 및 심리치료의 실제를 학습한다. 면접 기술 및 상담의 진행방법을 역할연기, 모의상담, 사례 분석을 통해 체험적으로 학습한다. 지도 감독(supervision)하에 실제 상담을 진행하고 축어록을 작성하여 집단 지도감독을 받는다.

GCH1334 고급집단상담(Advanced Seminar in Group Counseling) 집단의 정의, 구성방법, 진행과정, 활용에 대해 배우며, 예방 및 교육집단, 집단상담, 치료집단 등 다양한 아동, 청소년 집단에 대해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아울러, 집단 참여를 통해 집단상담에 대한 경험적 이해를 돕고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대한 통찰의 폭을 넓히는 기회를 갖는다.

GCH1331 고급심리치료이론(Advanced Seminar in Psychotherapy) 아동, 청소년, 성인의 정신장애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여러 혹은 특정이론(예: 대상관계이론, 인지치료 등)에 대해 심도 있게 학습한다. 기본 개념과 인간관, 정신 병리에 대한 시각과 치료적 개입을 위주로 해당 이론 분야의 최신 경향에 대해 학습한다.

GCH1333 고급가족상담 (Advanced Seminar in Family Counseling) 가족 구성원 모두를 대상으로 치료적 개입을 도모하는 가족 상담의 제반 사항에 대해 학습한다. 다양한 가족상담 이론을 동해 가족 치료의 핵심 개념을 이해하고, 가족을 평가와 문제해결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익힌다. 각 이론에 맞춰 개인 혹은 소집단 실습이 진행되어 가족 상담의 실제에 대해서도 경험적 지식을 쌓도록 한다.

GCH1377 상담사례 실습 및 지도(Counseling Practicum and Supervision) 임상현장에서 상담실습을 통해 아동, 청소년 상담에서 사용되는 접근방법을 상담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제반 쟁점들을 심도 있게 토론하여 상담 능력을 향상시킨다.

GCH1341 놀이치료(Play Therapy) 아동 상담 장면에서 활용되는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배운다. 놀이치료의 대상 선별, 치료 과정, 놀이치료자의 역할, 치료적 게임을 포함한 다양한 놀이도구와 활용방법 등에 대한 놀이치료의 제반 이론을 개괄한다.

GCH1337 상담면접(Counseling Interview) 상담자가 내담자와 온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동시에 치료적인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책무와 기술을 학습한다. 구체적인 상담 반응 기법과 상담자 태도를 학습하고 실제로 실습해본다.

GCH1338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다양한 진로발달이론을 익히고 진로상담에서 다루어야 할 주요 상담 주제를 고찰하는 등 진로상담의 제반 과정을 학습한다.

GCH1339 정신병리학(Psychopathology) 다양한 정신장애의 진단을 위해 필요한 증상과 증후에 대해 학습한다. DSM의 진단 분류를 기초로 불안 및 기분장애, 정신분열증, 신체형 장애, 성격장애 등의 증상과 증후 및 원인론을 익힌다. 발달정신병리와는 달리 성인기 정신장애의 주요 증상과 병인론 및 예후까지 포함한다.

GCH1342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 Therapy) 인지행동치료의 주요 개념 및 최신 이론들을 학습하고 상담 및 임상 현장에서의 적용 방법을 익힌다.인지행동치료의 다양한 기법을 숙지하고 실제 사례에 적용해봄으로써 이후의 활용도를 높인다.

GCH1343 임상신경심리(Clinical Neuropsychology) 뇌와 인간의 행동 및 마음의 관계에 대한 과학적 고찰을 목표로 한다. 뇌의 해부학적, 임상적 기능을 이해하고 다양한 정신병리학적 상태와의 관련성을 학습한다.

GCH1346 고급청소년상담(Advanced Adolest Counseling) 청소년 상담의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 청소년 상담 사례의 분석을 통해 의뢰된 문제의 해결 과정에 대해 고찰한다. 경험적으로 입증된 청소년 상담 및 심리치료 접근 방법에 대한 개괄 을 병행한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정대련 교수 교육철학 이화여자대학교(석사,박사) 인811/940-4491 cdryun@dongduk.ac.kr
이종희 교수 유아교육 미) Oregon주립대(석사,박사) 인809/940-4494 jhlee@dongduk.ac.kr
성미영 부교수 아동가족학 서울대학교(석사,박사) 인818/940-4492 minie72@dongduk.ac.kr
강지현 부교수 임상심리학 서울대학교(석사)
연세대학교(박사)
인810/940-4497 counsel4u@dongduk.ac.kr
이주영 부교수 임상심리학 연세대학교(석사,박사) 인817/940-4498 jylee7694@dongd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