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중국학과

Home 학과안내 일반대학원 인문사회계열 중국학과

중국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세계화 시대의 도래는 해외 각 지역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갖춘 전문 인력의 양성을 대학에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학문분과의 장벽을 넘어 특정 국가나 지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학문분과의 전공이 통합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우리와 역사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 왔을 뿐 아니라 향후 국제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국가로 부상할 중국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는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지역 전문가의 소양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중국학과는 표준 중국어 교육을 기초로 현대 중국의 정치, 대외관계, 경제, 사회, 역사, 지리, 문화 등 여러 가지 분야의 강의를 병행함으로써 언어와 지역사정에 능통한 중국 전문가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비롯한 각종 첨단 미디어 시설을 활용하여 실용 중국어 및 중국 현황에 대한 효과적인 학습을 통하여 중국사회와 중국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하는데 주력한다. 어학과 지역연구의 겸비라는 새로운 시도로서 본 과는 앞으로 정부부처, 연구기관, 통역 및 관광업무, 언론사, 무역회사 등 중국과 관련된 국내 각 분야에 많은 우수한 인재들을 배출함으로써 해당 분야 발전에 일조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참여하는 중국 지역 전문가
중국 지역전문가로서 한국과 중국의 발전에 기여하는 참여하는 사회인을 기른다.
。실용적 창조적인 중국지역 전문가
중국과 한국에 관한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과 책임감을 가진 창조적이고 실용적인 중국지역 전문가를 기른다.
。융·복합형 중국 지역 전문가
중국에 대해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의 종합적인 연구와 분석을 추구하여 현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융·복합형 중국 지역 전문가를 기른다.
。국제적 마인드를 지닌 중국지역 전문가
국제화 사회에 필요한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미래지향의 소통하는 중국지역전문가를 기른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GCA0001
GCA0006
지역연구방법론
중국학주제토론
3
3
3
3
전공선택 GCA1005
GCA1006
GCA1011
GCA1012
GCA1013
GCA1014
GCA1015
GCA1016
GCA1017
GCA1018
GCA1019
GCA1020
GCA1022
GCA1023
GCA1024
중국정치론
중국경제론
문화연구방법론
중국사회발전사
중국근현대사
중국어학연구
중국외교론
중국산업경제강독
중국금융산업연구
중국사회구조론
중국의민족정책과소수민족
중국경학론
중국고전학연구
중국문화연구
현대중국의지식과문화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교과목해설

GCA0001 지역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 in Area Studies) 지역연구를 위한 다양한 이론적 방법론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중국 연구를 위한 적절한 방법론을 모색한다.

GCA0006 중국학주제토론(Seminar on Topics of Sinology) 완성도 높은 학위 논문 작성과 준비를 위한 교과목으로 논문 주제 관련 이론 및 연구사, 쟁점에 대한 발표와 토론으로 이루어진다.

GCA1005 중국정치론(Chinese Politics) 중국 정치의 특징과 주요 현안들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아울러 중국 정치의 변화와 발전에 대한 전망을 논의한다.

GCA1006 중국경제론(Chinese Economy) 시장, 기업, 경제정책 등 중국의 경제현황과 제도를 분석하여 현대 중국의 경제동향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가지게 한다.

GCA1011 문화연구방법론(Culture Studies: Theories and Methods) 문화의 정치적, 사회적, 미학적, 상징적 기능을 다루는 다양한 문화이론과 방법에 대한 논의를 통해 중국 문화연구를 위한 이론적 토대를 확립한다.

GCA1012 중국사회발전사(Social Development of China) 사회발전에 관한 사회학적 관심과 이론체계 및 연구방법을 숙지하고, 나아가 중국사회발전의 특수성을 발현하는데 의미를 둔다.

GCA1013 중국근현대사(Modern Chinese History) 중국역사의 거시적 배경을 이해하고 19세기 이후 중국사의 중요한 사건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현대 중국 사회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과 비판적 시각을 배양하도록 한다.

GCA1014 중국어학연구(Chinese Linguistics) 고대 문자학, 성운학, 훈고학으로부터 현대의 어법, 음성, 어휘에 이르기까지 중국 어학 연구의 주요 이론과 방법론에 대해 논의하고 연구한다.

GCA1015 중국외교론(Chinese Foreign Policy) 현대 중국의 국제관과 외교 정책의 특징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아울러 이를 바탕으로 주요 국가들과의 실질적 대외관계의 양상을 연구 검토한다.

GCA1016 중국산업경제강독(Reading for Chinese Industries) 중국 개별 산업과 경제현황에 대한 연구를 중국어 신문과 논문의 강독을 위주로 진행하여 중국경제 연구 능력을 향상시킨다.

GCA1017 중국금융산업연구(Chinese Financial Industry) 중국의 금융시장과 금융산업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중국 진출 외국계 금융사의 성공 및 실패 사례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한다.

GCA1018 중국사회구조론(Social Structure of China) 중국 사회를 구성하는 제 요소간의 관계에 관하여 고찰하며, 특히 중국 사회의 구성요소들의 갈등과 사회변동의 동력을 파악하는데 주력한다.

GCA1019 중국의 민족정책과 소수민족(Ethnic Policy & Ethnic Groups in China) 중국의 56개 소수민족에 관한 사회학적 관심을 이해하고, 중국정부의 소수민족 정책과 각 소수민족 사회의 대응과 민족 간 갈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GCA1020 중국경학론(Chinese Confucian Classics) 중국 문화의 이해에 토대가 되는 중국 경전을 현대 백화문으로 번역·감상하고 토론한다.

GCA1022 중국고전학연구(Chinese Classical Studies) 고전 학술과 사상 및 학문 연구 방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중국 연구의 중요한 기반인 고전 지식을 확립하고 중국 학술과 문화의 보편성과 지속성 문제를 연구한다.

GCA1023 중국문화연구(Chinese Cultural Research) 현대 중국 사회의 문화 변동과 문화적 성격을 이해하고 다양한 문화 현상에 대한 개별적인 분석을 통해 20세기 이후 중국 사회의 문화적 면모와 배후의 정치, 사회, 미학, 예술의 문제를 연구한다.

GCA1024 현대중국의지식과문화(Knowledge & Culture in Modern China) 학술, 교육, 교양, 상식, 취미, 정보 등 다양한 차원에 걸친 근대 지식의 형성과정과 20세기 이후 중국 사회의 변동 양상을 문화적 시각을 통해 분석하고 연구한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이동률 부교수 중국외교학 한국외국어대(석사)
중)北京대(박사)
911/940-4403 leedr@dongduk.ac.kr
김윤태 교수 중국사회학 중)국립대만대(석사,박사 숭917/940-4402 runtai@dongduk.ac.kr
홍준형 부교수 중국현대문학 중)北京대(석사,박사) 숭908/940-4405 hongjh@dongduk.ac.kr
서봉교 부교수 중국경영경제 서울대학교(석사, 박사) 중)淸華대(박사) 숭905/940-4404 sbongk@dongduk.ack.kr
자이리 조교수 사회·문화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 박사) 숭910/940-4401 zhaili@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