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한국어학과

Home 학과안내 일반대학원 인문사회계열 한국어학과

한국어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한국어학과는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전공이다. 한국어에 대한 지식뿐 아니라 언어학적 기초 소양을 다짐으로써 이론과 실제가 겸비되도록 하며, 아울러 한국 문화와 한국 문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해 한국어와 한국을 알릴 수 있는 훌륭한 자질을 갖춘 한국어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학과는 국내외에서 한국어 교사로 활동하고 싶은 한국 학생뿐 아니라 자국에서 한국어를 가르치고자 하는 외국인 학생들에게도 문호를 개방하여 훌륭한 한국어 교사로 양성함으로써 한국어와 한국을 세계에 알리는 일에 앞장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전문성
     한국어의 구조에 대한 지식과 언어의 일반 원리 및 응용언어학에 대한 지식을 갖춘 능력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융합
     한국의 문화와 언어 예절, 정확한 어문 규범을 교육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과 자질을 갖춘 지도자를 양성한다.
。세계화
     외국인에게 한국어뿐 아니라 한국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강의할 수 있는 사명감을 갖춘 지도자를 양성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GKF0005
GKF0006
국어학개론
한국어교육실습
3
3
3
3
전공선택 GKF1001
GKF1002
GKF1003
GKF1004
GKF1005
GKF1006
GKF1007
GKF1008
GKF1009
GKF1011
GKF1012
GKF1013
GKF1015
한국어어문규범
응용언어학
언어학개론
외국어습득론
한국어평가론
한국어표현교육법
한국어이해교육법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어휘교육론
한국어번역론
한국의현대문화
한국문학의이해
석사논문지도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교과목해설

GKF0005 국어학개론(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한국어와 한글의 특성을 폭넓게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국어학의 기본 용어와 이론을 익히고, 한국어가 갖는 유형적 특성을 외국어와 비교하여 사례 중심으로 강의한다.

GKF0006 한국어교육실습(Practice of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국내외의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실제 수업을 참관하고, 교안 작성과 수업 실습을 통해 한국어 교수와 학습을 경험한다. 한국어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실무를 익히는 과목이다.

GKF1001 한국어어문규범(Studies in Korean Orthography) 한국어의 올바른 표기법과 표준어 규범, 외래어 표기법, 한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등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사전과 인터넷을 활용하여 한국어에 대한 정보를 찾는 방법을 강의한다.

GKF1002 응용언어학(Applied Linguistics) 언어학의 응용 분야에 대하여 연구하고,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응용언어학의 이론과 사례를 폭넓게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GKF1003 언어학개론(Introduction to Linguistics) 언어학의 역사와 이론을 폭넓게 이해하고, 언어 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지도한다. 외국어 전공자나 외국인 학생이 자신의 언어와 한국어를 비교 및 대조할 수 있도록 언어학의 기초 소양을 기른다.

GKF1004 외국어습득론(Theories of Second Language Acquisition) 외국어 학습에 관한 여러 이론을 섭렵하고,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이론적 바탕을 확립하는 과목이다. 외국인 학습자가 한국어를 사용할 때 발생되는 오류들을 수집하고 분석해 봄으로써 한국어 학습 양상을 이해하고 현장 교육에 활용한다.

GKF1005 한국어평가론(Evaluation Methods of Korean Proficiency) 언어 능력 평가의 기본 원리와 방법을 연구하고, 한국어능력 평가 문제를 실제로 작성해 본다. 아울러 외국인 학습자가 통과해야 할 한국어능력 인증시험에 대비한 여러 가지 사항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GKF1006 한국어표현교육법(Methods of Teaching Korean Speaking and Writing) 한국어의 표현 교육에 대해 포괄적으로 강의하는 과목으로서, 한국어 말하기, 쓰기에 대한 일반 이론과 연구 성과를 강의한다. 한국어의 음운과 올바른 조음 방법, 상황에 적절한 언어 표현을 선택하는 방법 등에 대해 지도하는 과목이다.

GKF1006 한국어표현교육법(Methods of Teaching Korean Speaking and Writing) 한국어의 표현 교육에 대해 포괄적으로 강의하는 과목으로서, 한국어 말하기, 쓰기에 대한 일반 이론과 연구 성과를 강의한다. 한국어의 음운 및 올바른 조음 방법과, 상황에 적절한 언어 표현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지도하는 과목이다.

GKF1007 한국어이해교육법(Methods of Teaching Korean Listening and Reading) 한국어 듣기와 읽기 교육에 대한 일반 이론과 연구 성과들을 섭렵하며,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익히는 과목이다. 한국어를 듣거나 읽고 정확하게 문맥과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강의하는 과목이다.

GKF1008 한국어문법교육론(Theories and Methods of Teaching Korean Grammar) 한국어의 문법을 개관하고, 문장 구조의 특징을 외국어와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한국어의 다양한 문장 유형을 익히도록 교육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GKF1009 한국어어휘교육론(Theories and Methods of Teaching Korean Vocabulary) 한국어 어휘 지도에 대한 지식 및 능력을 기르는 과목으로서, 한국어의 어휘 체계, 어휘 변천, 어휘 교육의 방법 등에 대한 연구 성과들을 섭렵하고 효과적인 어휘 지도법을 연구한다.

GKF1011 한국어번역론(Translation of Korean Text) 번역의 이론적 기초를 공부하며, 아울러 한국어를 학습자가 선택한 외국어로 번역하거나, 외국어를 한국어로 번역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하는 과목이다. 다양한 텍스트를 가지고 번역 실습을 한다.

GKF1012 한국의현대문화(Understanding of Korean Culture) 외국인에게 한국 문화의 특성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기초 지식을 강의한다. 다른 문화와 비교되는 의식주 등 한국의 생활 문화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하는 과목이다.

GKF1013 한국문학의이해(Understanding of Korean Culture) 한국 현대문학 작품을 선정하여 강독하면서 한국어 지도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문학 작품을 통해 고급 한국어 표현을 익히도록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GKF1015 석사논문지도(Guide on Thesis) 석사학위 논문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넓히고, 논문 주제와 연구 방법을 정하여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논문을 작성한다. 내용뿐 아니라 형식면에서도 정확하게 쓸 수 있도록 논문 작성을 지도하는 과목이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여태천

부교수

현대문학

고려대학교(석사,박사)

인703호/
940-4341

skyyt@dongduk.ac.kr

구본현

부교수

고전문학

서울대학교(석사,박사)

인707호/
940-4343

mijor@dongduk.ac.kr

홍순애

부교수

현대문학

서강대학교(석사,박사)

인B206-1호/
940-4315

6426sun@dongduk.ac.kr

오규환

조교수

국어학

서울대학교(석사,박사)

인B515호/
940-4318

ogh@dongd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