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문헌정보학과

Home 학과안내 일반대학원 인문사회계열 문헌정보학과

문헌정보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문헌정보학은 지식기반사회에서 필요한 다양한 지식정보의 수집, 가공, 처리, 축적, 검색 및 활용에 관련된 이론과 기술적인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문헌정보학과에서는 다양한 정보의 관리 및 처리 능력을 교육하여 정보네트워크 기반 사회에서 필요한 정보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또한 급속히 변화하는 지식정보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세부적인 정보기술과 지식을 제공하여 정보시스템 구축을 지원하는 정보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함께 지식정보원의 수집, 평가, 관리 및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관종 별 도서관과 정보센터에서 전문사서 또는 정보전문가로서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한다.

교육목표

。배려하는 지성인
     다양한 정보이용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식기반사회에서 필요한 가치관을 지닌 정보서비스 전문가를 육성한다.
。창조적인 감성인
     문제해결 중심의 실용적 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지식정보 수집, 가공, 처리, 축적, 검색 및 활용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
。융·복합형 전문인
     여러 학문분야의 지식정보원을 이해하고, 융·복합형 지식정보체계를 분석할 수 있는 융·복합 정보전문가를 육성한다.
。참여하는 사회인
     관종별 도서관 및 정보센터의 경영원리 및 실무를 이해하여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실천적 정보전문가를 육성한다.
。소통하는 세계인
     정보환경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정보기술 및 정책을 익히고, 이를 기반으로 세계 정보산업분야에서 글로벌 리더로 활동할 인재를 육성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GLI0001
GLI0002
GLI0003
정보검색특강
문헌정보학연구방법론특강
이론정보학
3
3
3
3
3
3
전공선택 GLI1004
GLI1007
GLI1011
GLI1013
GLI1018
GLI1022
GLI1023
GLI1024
GLI1025
GLI1026
온라인정보검색특강
멀티미디어와정보관리
도서관/정보센터경영특강
서지학특강
장서개발론특강
온라인목록특강
전자도서관특강
정보사회론
고급웹기반정보처리
정보문화사특강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교과목해설

GLI0004 정보검색연구(Information Retrieval) 정보검색의 이론적인 면을 개관하고, 다양한 정보검색 모형과 새롭게 개발된 검색기법들에 대하여 심도 있게 토의하고 연구한다.

GLI0005 문헌정보학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문헌정보학분야에서 주로 행해지고 있는 연구방법의 종류와 그 장단점을 토론하고 통계처리 방법의 습득을 위하여 SPSS나 SAS의 활용을 포함한다.

GLI0006 정보학이론연구(Theories in Information Science) 정보학의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정보학의 성립, 발전과정, 현황, 학제적 성격을 살펴보고 관련된 분야와의 다양한 관계설정을 통하여 정보학의 이론적, 사회적 및 방법론적 기초지식을 배양한다.

GLI1028 정보취약계층이용자연구(Study of Information Alienated Class in Library) 특수이용자라고도 불릴 수 있는 어린이, 장애인, 노인, 환자, 군인, 수용자 등 특수환경에 있는 이용자의 서비스를 위한 이들의 특징, 요구, 환경, 정보추구행위 등을 연구한다.

GLI1029 도서관정보정책세미나(Seminar in Public Polic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국내외 및 지역사회의 도서관정보정책의 설립·과정과 그 내용을 서로 비교하고 실례를 통한 문제 연구를 토론함으로써 그 이해를 증진시킨다.

GLI1030 도서관공간기획(Library Space Planning) 도서관 공간 계획의 과정 및 수립, 공간기획의 필요성·요소, 정보전문가와 공간전문가와의 역할 및 협업 그리고 구(舊)공간과 신(新)공간의 사례를 통해 도서관공간의 변화를 연구한다.

GLI1031 건강정보서비스(Health Information Services) 건강정보의 정보 전문가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정보전문가는 이용자들을 위한 건강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건강정보에 대한 이용자들을 요구를 만족시켜주어야 한다. 이용자들 대상의 건강문해, 건강정보시스템, 접근방법 등을 국내외 비교를 통해 살펴본다.

GLI1032 도서관마케팅(Library Marketing) 성공적인 도서관마케팅 사례 등을 도서관 및 경영이론을 통하여 분석하고 어떻게 응용할 것인지를 연구한다. 또한 이용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이를 도서관마케팅에 적용하는 방법 등을 연구한다.

GLI1033 정보시스템세미나(Seminar in Information System) 온라인정보검색의 고급이론을 이해하고 웹상의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의 효과적인 접근방법을 습득한다. 따라서 정보저장과 검색을 이해하며 효과적인 탐색기법과 평가기법을 학습하며, 정보시스템을 비롯하여, 국내외 전자저널 및 웹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또한 정보이용자 분석 및 정보면담을 포함하여 최신 관련 이슈들을 파악한다.

GLI1034 정보데이터시각화(Information & Data Visualization) 하이퍼텍스트와 멀티미디어의 개념, 새로운 멀티미디어와 그 응용, 이용자를 위한 소프트웨어로서의 멀티미디어와 도서관정보관리로서의 멀티미디어를 다룬다.

GLI1035 공공도서관서비스연구(Studies on Public Library Services) 각종 도서관, 정보센터, 정보기구의 경영활동의 세부영역인 계획수립, 조직화, 인사관리, 통제, 재정, 평가에 관련된 주요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룬다.

GLI1036 장서개발론연구(Studies on Collection Development an Management) 장서개발의 이론, 관리, 보존 및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이를 위하여 정보자원개발과 관련된 원칙과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전자정보원의 관리와 보존에 관한 이슈를 다루며, 관종별 도서관과 관련된 장서개발의 장단기 계획과 방안을 연구한다.

GLI1037 온라인목록연구(Studies on Online Cataloging) 온라인목록의 중요문제와 발전방향의 검토와 함께 기술 목록의 표준화, 서지적 구조와 그 연결기법 등을 논의한다. 특히 정보환경의 변화에 따라 발전하는 웹 목록과 메타데이터 등을 연구한다.

GLI1038 미래형도서관서비스연구(Study of Advanced Library Service) 국내?외 디지털도서관의 발전방향과 현황 등을 개관하고 우리나라 도서관 현장과 연계하여 심층 논의한다. 또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 하에서 변화하는 디지털도서관의 다양한 문제를 심도 있게 연구한다.

GLI1039 인테페이스디자인연구(Studies on Interface Design) 네트워크 기술을 포함한 정보기술을 이해하고 웹상에 있는 문자정보, 음성, 동화상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수집, 저장, 처리, 검색하는 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심도 있게 학습한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배경재 교수 문헌정보학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문헌정보학 석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문헌정보학 박사
인609/
940-4455
kjbae@dongduk.ac.kr
이혜영 부교수 문헌정보학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문헌정보학 석사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문헌정보학 박사
인601/
940-4456
jonju@dongduk.ac.kr
강지혜 부교수 문헌정보학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문헌정보학 석사
University at Buffalo (SUNY) - Master’s degree in 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
The Florida State University - Doctoral degree in 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
인206-2/
940-4451
jhkang@dongduk.ac.kr
정다희 조교수 문헌정보학 Indiana University - Master's degree in Libary Science
Indiana University - Doctoral degree in Information Science
인620/
940-4452
dahee@dongd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