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국제경영학과

Home 학과안내 일반대학원 인문사회계열 국제경영학과

국제경영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본 학과는 급변하는 국제 비즈니스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국제경영 및 무역 분야를 전공하는 전문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런 목적 하에 본 학과에는 기업국제화 과정과 다국적 기업의 경영전략 이론을 포함하여 국제무역 비즈니스에 관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갖춘 국제경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국제경영 전공분야와 국제무역 전공분야를 둔다.

교육목표

。국제경영분야와 국제 무역 분야에 관한 이론체계를 연구한다.
。 국내외 유명기업의 국제사업전략과 성공?실패 사례를 연구한다.
。 국제경영분야의 학문적 체계를 종합하는 연구능력을 구축하도록 한다.
。 국제경영전문인과 국제무역전문인의 실무역량을 함양하도록 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GIB0001
GIB0002
GIB0003
국제경영환경연구
국제무역이론연구
국제재무관리연구
3
3
3
3
3
3
전공선택 GIB1001
GIB1002
GIB1003
GIB1004
GIB1005
GIB1006
GIB1007
GIB1008
GIB1009
GIB1010
글로벌e-비즈니스전략
해외시장연구
국제로지스틱스전략연구
국제마케팅연구
국제무역거래연구
국제위험관리연구
국제파생상품연구
국제금융이론연구
국제투자연구
국제경영세미나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교과목해설

GIB0001 국제경영환경론(EnvironmentofInternational Business) 기업이 범세계적인 시장기회에 자원과 목표를 맞추어 가는 과정에서 당면하는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법적 환경과 그의 분석방법을 연구한다. 아울러 다국적 기업의 현황, 정부와의 관계, 다국적 기업 이론 등을 토의한다.

GIB0002 국제무역이론연구(Studies on International Trade Theory) 국제무역의 구조와 패턴을 설명하는 비교우위이론과 시장구조를 고려하는 최근의 무역이론을 소개한다. 또한 무역정책으로서의 관세 및 비관세정책의 효과에 대해서 설명한다. 그리고 무역정책의 정치경제학적인 측면 및 이와 관련된 이론을 설명한다.

GIB0003 국제재무관리연구(InternationalFinanceManagement) 기업경영의 국제화에 수반하는 기업재무관리의 주요 분야인 국제금융시장, 환위험관리, 국제투자결정 등을 연구한다.

GIB1001 글로벌e-비즈니스전략(Global e-Business Strategy)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구조로의 전환과 세계화의 전개에 따라 기업들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기초로서 글로벌 e-비즈니스전략을 이해 및 실행하기 위하여 글로벌 기업의 실태, 글로벌 기업환경의 변화, 글로벌 기업의 일반전략, 글로벌 기업의 e-비즈니스전략 이행실태, 글로벌 기업의 e-비즈니스 사례 등을 연구한다.

GIB1002 해외시장연구(Foreign Market Analysis) 세계 각국의 다양한 시장은 나름의 특성과 구조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주요 지역별로 연구함으로써 이들 시장에서 보다 효율적인 기업활동을 수행하기 위함으로 세계시장의 개관, 주요 해외시장국별 구조와 특징, 거시경제적 환경, 시장국별 소비자행동, 주요시장에 대한 진출전략 등을 탐구하게 된다.

GIB1003 국제로지스틱스전략연구(InternationalLogistics Strategy) 국제경영활동에서의 생산과 마케팅 분야의 물자흐름과 관련된 요인들을 살펴보고, 국제로지스틱스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제 그리고 로지스틱스 네트웍 구축의 전략과 사례를 연구한다.

GIB1004 국제마케팅연구(International Marketing) 경영활동의 국제화에 따른 마케팅에서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외고객 중심의 마케팅 컨셉 하에 국제시장의 환경에 대응하는 마케팅 활동의 계획 수립 및 전략 방향을 제시한다. 즉 기업의 국가 간 교환관계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국제마케팅의 이론과 전략적 접근 체계를 연구하고, 국제기업의 경영 사례 분석을 통해 실제와 접목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GIB1005 국제무역거래연구(International Trade Practices) 무역업무과 국제거래에 관련된 무역계약, 국제상관습, 운송계약 그리고 해상보험계약 등의 업무지식을 무역거래절차의 실무적 적용과 관련하여 연구한다.

GIB1006 국제위험관리연구(InternationalRiskManagement)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할 때 부담하게 되는 위험인 컨트리 리스크, 거래계약불이행 및 지연 위험, 환위험 그리고 금리 위험 등에 대하여 이론적 분석과 실제 사례 등을 병행하여 위험관리전략을 연구한다.

GIB1007 국제파생상품연구(Derivatives) 선물, 옵션, 스왑을 비롯하여 통화, 금리, 주가 및 상품과 관련한 다양한 파생상품을 학습한 후, 국제금융시장 및 국제기업경영에 있어서 파생상품의 활용전략을 연구한다.

GIB1008 국제금융이론연구(StudiesonInternational Finan- cial Theory) 먼저 국제통화제도 및 국제금융시장과 관련된 주요 개념 및 현황을 소개한다. 그리고 개방거시경제모형의 기초개념과 주요 이론 등을 설명하고 그것을 이용해서 환율결정이론을 설명한다. 더 나아가서 개방 거시경제하에서의 재정정책, 통화정책 그리고 환율정책의 효과에 대해서 설명한다.

GIB1009 국제투자연구(International Investments) 해외투자를 증권투자와 직접투자로 구분해서 각각의 경우 해외투자가 일어나는 동기 및 최적 투자수준 등과 관련된 이론을 설명한다. 또한 해외투자에 따른 위험을 회피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파생금융상품의 종류와 이와 관련된 각종 이론을 소개한다.

GIB1010 국제경영세미나(Seminar in International Business) 국제경영에 관련된 주요 논문을 읽고 발표하며 서로 토론함으로써 연구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또한 국제경영 관리 및 이론에서 특수한 문제를 파악해서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논문을 작성하거나 또는 특정기업의 관점에서 국제사업전략을 수립하여 발표하게 하여 국제경영에 대한 안목과 분석능력을 배양한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이신모 명예교수 국제경영학 서울대학교(석사)
경희대학교(박사)
인625/
940-4443
lsm36@dongduk.ac.kr
송유철 교수 경제학 Indiana University(석사,박사) 인702/
940-4446
ycsong@dongduk.ac.kr
최순화 부교수 Consumer Science & Retailing Purdue University(박사) 인713/
940-4448
schoi@dongduk.ac.kr
송상연 부교수 경영학마케팅 서울대학교(석사,박사) 인625/
940-4447
sysong@dongd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