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사회복지학과

Home 학과안내 일반대학원 인문사회계열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사회복지학과는 현대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복지전문성을 갖추어 활동하는 사회복지전문가를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학부에서 배운 사회복지학 지식을 기초로 사회복지에 대한 심화된 전문적 지식체계를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직접적 사회복지실천 이론과 기술에 대한 임상사회복지분야 전문가, 둘째,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이론과 기술에 대한 사회서비스분야 전문가, 셋째, 아동가족서비스 분야의 이론과 기술에 대한 아동가족서비스 분야의 전문가를 각각 양성하여 관련 연구직과 전문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춘다.

교육목표

。전문성
     현대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복지전문성을 갖추어 활동하는 사회복지전문가를 양성한다.
。혁신
     학부에서 배운 사회복지학 지식을 기초로 사회복지에 대한 심화된 전문적 지식체계를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성화
     - 직접적 사회복지실천 이론과 기술에 대한 임상사회복지 전문가를 양성한다.
     -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이론과 기술에 대한 사회서비스 전문가를 양성한다.
     - 아동가족서비스 분야의 이론과 기술에 대한 아동가족서비스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GSW0004
GSW0005
GSW0006

고급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자료분석연구
사회복지조사 및 연구방법

3
3
3
3
3
3
전공선택

GSW1011
GSW1012
GSW1013
GSW1014
GSW1015
GSW1016
GSW1017
GSW1018
GSW1019
GSW1020
GSW1021
GSW1022
GSW1023
GSW1024
GSW1025
GSW1026
GSW1027
GSW1028

사회복지실천이론과 기술
사례관리
사회복지 수퍼비전
집단사회복지
고급가족치료
사회복지사례연구
사회복지마케팅
프로그램기획과 관리
지역사회조직기술
사회복지기관운영의 실제
사회복지전달체계와 사회서비스
사회복지윤리와 딜레마
아동 및 가족서비스사례관리
부모-자녀 관계의 이해와 개입
가족복지서비스와 개입
아동 및 가족정책 세미나
아동복지서비스와 개입
부모코칭 및 부모상담 세미나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교과목해설

GGSW0004 고급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ork Practicum) 사회복지 지식과 기술에 대한 학부와 대학원에서의 이론적 습득내용을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시설과 기관에서 실제로 현장 적용하는 시회를 가진다. 현장의 자격 있는 슈퍼바이저에 의한 슈퍼비전과 학과 내에서의 지도교수에 의한 실습지도 세미나를 병행한다.

GSW0005 사회복지자료분석연구 (Social Work Data Analysis) 사회복지에서 초점이 되어 수집된 자료를 실제 분석하는 다양한 과학적 방법을 익히고 실습한다. 다양한 정량적 모수 및 비모수 통계처리방법과 질적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자료를 분석하고 논문 및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GSW0006 사회복지조사 및 연구방법 (Research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개입대상이 되는 사회현상과 개입결과의 효과성 등에 대한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을 학습한다. 실증적 분석방법으로서 정량적 자료수집과 분석 및 질적 분석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분석 과정을 응용 연습한다.

GSW1011 사회복지실천이론과 기술 (Social Work Practice Theory and Skills)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을 이해하고 주요 실천모델과 개입기술을 습득한다.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을 이해하고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과 욕구를 이해하여 실천대상에 적용하는 능력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GSW1012 사례관리 (Case Management) 사례관리의 개념, 역사, 모델, 실천과정,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를 위한 체계구축과 팀워크, 네트워크기술 등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향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GSW1013 사회복지수퍼비젼 (Social Work Supervision) 사회복지현장에서 선임사회복지사들이 갖춰야 할 수퍼비젼의 개념, 기능, 내용과 유형 등에 대한 이론들과 일반적인 기법, 수퍼비전 실천의 형태, 대상과 영역에 따른 수퍼비전의 특성 등을 이해하고 영역별 수퍼비전 능력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GSW1014 집단사회복지 (Group Social Work)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의 장단점, 집단준비시의 고려점, 집단의 발달과정, 집단지도력, 성숙한 집단의 특징, 모델과 이론, 집단의 평가, 다양한 집단의 활용방법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GSW1015 고급가족치료 (Advanced Family Therapy) 개인과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가족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기술로서 가족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학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현장에서 가족치료 활용을 위한 사례분석, 역할연습을 통해 가족치료의 과정과 기법을 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GSW1016 사회복지사례연구 (Social Work Case Study) 아동, 청소년, 가족과 여성, 노인, 장애인, 폭력, 다문화, 정신건강 등 사회복지현장의 문제를 중심으로 실천적 개입 방안의 향상을 위하여 사례를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이론과 개입방법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GSW1017 사회복지마케팅 (Marketing in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서비스를 표적시장의 욕구에 따라 결정하고, 사람들에게 알리고 동기를 부여하는 등의 효과적인 마케팅 과정과 전략을 사회복지 영역에 접목해봄으로써 사회복지 전문경영 및 실천가로서의 역량을 드높이고 사회복지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GSW1018 프로그램기획과 관리 (Program Planning and Management)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고 평가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욕구를 분석하고 적절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을 갖추는 동시에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평가하기 위한 계획까지 마련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갖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GSW1019 지역사회조직기술 (Community Organization) 사회복지에서 네트워크의 도입배경과 단계를 고찰하고 네트워크의 영역에 따른 수행역할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지역사회에서 사회복지조직간, 클라이언트 중심 보호, 자원개발, 일자리 창출 등의 현장에서 활용되는 기법을 접목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GSW1020 사회복지기관운영의 실제 (Management of Social welfare facilities)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 등에 대한 이해, 예산·조직·문서·자원개발 등의 구체적인 기관 운영과 관련된 영역에 관한 학습을 통하여 기관운영자로서의 자세를 체계적으로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GSW1021 사회복지전달체계와 사회서비스 (Delivery system of Social services) 사회복지전달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현황, 그리고 개선방안을 탐색하고 검토해 봄으로써 사회서비스의 이용 효율화와 효과성 제고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GSW1022 사회복지윤리와 딜레마 (Social Work Ethics and Dilemma) 사회복지의 사명과 실천 활동에 담겨있는 규범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가치, 윤리이론 및 관련 철학적 지식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실천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 및 실천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GSW1023 아동 및 가족서비스 사례관리 (Case management in Child and Family Services) 아동 및 가족 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사례관리에 관한 고찰과 분석을 토대로 하여 각 사례 별 개입 이론과 기술, 그리고 각각의 강점 및 약점의 비교 분석을 통해 아동 및 가족 서비스의 효과적 실천방안을 모색한다.

GSW1024 부모-자녀 관계의 이해와 개입 (Interventions in Parent-child relationship) 부모는 아동의 성장발달과 복지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한다. 가족 내에서의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심층적 분석 및 효율적 부모-자녀 관계를 증진하기 위한 다양한 부모교육 이론과 소통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가족, 학교, 지역사회에서의 건강한 아동발달을 촉진하는 통합적 개입의 실천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GSW1025 가족복지서비스와 개입(Family Welfare Services and Interventions) 가족이 직면하는 욕구와 문제에 대한 심층적 분석과 이해를 토대로, 가족의 역량강화를 모색하여 위기에 처한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실천적, 정책적 개입방법을 연구하고 실천하기 위한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GSW1026 아동 및 가족정책 세미나(Seminar in Child and Family policies) 아동 및 가족과 관련된 국내외 주요 정책 및 제도를 분석하고 변화추세를 개관함으로써 바람직한 아동가족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거시적 틀을 이해한다. 각국의 아동 및 가족 정책 관련 이념, 철학 및 실천의 특징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아동가족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를 이해한다.

GSW1027 아동복지서비스와 개입(Child Welfare Services and Interventions) 학대와 방임 등의 위기에 처한 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에 초점을 맞추어 아동을 보호하고 상담하고 아동생활의 전반적인 지도 및 다양한 기법을 통한 개입을 실천하며 아동의 권리옹호를 추구하는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GSW1028 부모코칭 및 부모상담 세미나 (Parent Coaching and Seminar) 점차 다차원화되는 부모역할의 효율적 수행을 지원하기 위한 영역 별 부모코칭의 실천을 위한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고 다양한 문제에 직면해 있는 부모의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부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시 능력을 갖춘 부모코칭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신혜섭 교수 사회복지학 서울대학교(학사)
미) Case Western Reserve대 (석사)
미) Southern California대(박사)
인610/
940-4474
hshin@dongduk.ac.kr
남기철 교수 사회복지학 서울대학교(학사,석사,박사) 인807/
940-4475
kcnam@dongduk.ac.kr
서동명 부교수 사회복지학 서울대학교(학사, 석사, 박사) 인205-3/
940-4476
snowseo@dongduk.ac.kr
이희정 조교수 사회복지학 연세대학교(석사, 박사) 숭922/
940-4477
yiheejung@dongd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