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학과안내

프랑스어문학과

Home 학과안내 일반대학원 인문사회계열 프랑스어문학과

프랑스어문학과

  •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 교수진 안내

학과 및 교과과정 안내

교육목적

현재 프랑스어는 전 세계 26.5%가 사용하며 정치 외교, 경제, 학술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영어 다음으로 영향력이 큰 언어이다. 세계적인 국제기구에는 영어와 더불어 프랑스어 사용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으며, 올림픽이나 월드컵 등 세계적인 축제 현장에서도 영어와 함께 프랑스어가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어 이른바 제 2의 세계어로 불린다.
프랑스어과는 동덕여대의 미래지향적인 교육목표를 철저하게 구현하고, 더 나아가 세계화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어느 특정 부문에 편중되지 않고 프랑스 어학, 문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 밝은 능동적이고 국제 감각이 뛰어난 전문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공존하는 지성인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에 대한 이해와 열린 사고를 기반으로, 스스로를 탐구하고, 자기계발을하며,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인재를 육성한다.
。공헌하는 사회인
       프랑스어권의 언어와 문학, 역사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사회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공헌하는 사회인을 육성한다.
。문학적인 감성인
       프랑스어권 문학 작품(시, 소설, 희곡 등)의 폭 넓은 감상을 통하여 감성력을 제고시켜서 창조적인 감성인을 육성한다.
。프랑스어 융·복합분야 전문인
       국내외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프랑스어교육전문인, 번역가, 국제관광 전문인, 디자인 마케팅 전문가와 같은 융·복합 전문인을 육성한다.
。교류하는 세계인
       글로벌 마인드를 지니고 국제적으로 활약할 수 있는 인재를 배출한다.

교과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과목명
공통 GFR0006
GFR0007
GFR0008
GFR0009
근·현대프랑스소설세미나
프랑스문학사연구
프랑스어학사
프랑스어학강독특강
3
3
3
3
3
3
3
3
전공선택

GFR1001
GFR1006
GFR1017
GFR1018
GFR1019
GFR1020
GFR1111
GFR1112

프랑스신비평특강
특수작가론
프랑스시이론연구
고전주의프랑스희곡
현대프랑스문법이론
프랑스어통사론
사전학
번역학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프랑스문학사 연구
근·현대 프랑스 소설 세미나



프랑스어학 강독 특강

교과목해설

GFR0006 근·현대프랑스소설세미나(SeminarinModern French Novel) 프랑스의 대표적인 현대 소설가들의 작품을 읽고 문화적 배경, 작가의 사상과 더불어 전체적인 주제와 구조, 기법 등을 여러 가지 비평방법을 적용하여 탐구한다.

GFR0007 프랑스문학사연구(History of French Literature) 프랑스 문학의 다양한 문예사조를 그 시대적 작가와 작품들을 통하여 연구한다. 시대적 가치와 상황, 사상, 문제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GFR0008 프랑스어학사(History of French Linguistics) 현재 언어학은 비약적으로 발전했으며, 특히 전산언어학의 출현으로 복잡하게 변화하고 있다. 현 언어학의 실상을 알기 위해서 지난날의 프랑스어학의 연구사를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GFR0009 프랑스어학강독특강(Special Lecture of Reading French Linguistics) 대학원 신입생을 위한 프랑스어학 기초과목으로서, 졸업 시에 작성하게 될 프랑스어학 논문에 토대가 될 여러 프랑스어학의 이론들을 원서로 읽어 프랑스어학 전체를 조망할 수 있게 된다.

GFR1001 프랑스신비평특강(Topics in French New criticism) 19?20세기 프랑스 문학 비평사를 개관한 다음, 신비평의 다양한 비평 방법의 특성을 비교 연구하고, 각 방법에 적용 가능한 작품에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GFR1006 특수 작가론(Special Author Theories) 중세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프랑스 문학에 있어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잇는 작가를 선정하여, 작품세계, 동시대와 현대의 문학과 사회에 끼친 영향 등 심층있는 작가연구를 목표로 한다. 작가의 작품을 읽고 텍스트를 다양한 문학적 연구 방법 중 하나에 따라 분석하고 작품이 속한 문학 사조에 대해 광범위한 동반한다.

GFR1017 프랑스시이론연구(Studies in Therory of French Poetry) 프랑스 시작법을 연구하여 시인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시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이미지를 문체를 통하여 찾아낸다. 또 시인들 사이의 상호 영향을 연구하여 프랑스 시에서 나타나는 언어적인 흐름을 파악한다. 또한 다양한 시인들에게서 드러나는 주제를 찾아 심도 있게 연구한다.

GFR1018 고전주의프랑스희곡(Classical French Drama) 프랑스 고전주의의 문예시조, 희곡작가, 그리고 그들의 작품들에 관하여 연구한다. 고전주의 극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외재율, 내재율, 작품의 배경과 사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GFR1019 현대프랑스문법이론(ModernFrenchGrammatical Theories) 현대 프랑스어의 문법 기술에 적용된 여러 프랑스 문법이론들을 이해하고 그 적용법들을 살펴 본다.

GFR1020 프랑스어통사론(French Syntax) 대개 구조주의 언어학에서는 음운론, 통사론, 의미론으로 대별한다. 이 가운데 통사론에 중점을 둔 여러 이론들을 소개하고 분석, 비판한다.

GFR1111 사전학(Lexicography) 사전의 이론과 실제를 불불사전, 불한사전. 한불사전의 관점에서 살핀다. 아울러 불한사전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GFR1112 번역학(Study of Translation) 번역학의 이론적 근거를 살피고, 불한번역의 이론적, 실제적 문제들을 다룬다. 아울러 최초의 번역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비네와 다르벨네의 번역방법을 소개?비판해 본 후 파리 통번역학자들의 이론과 대조해 본다.

교수진 안내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이름 직급 전공 학력 연구실/전화 E-mail
도수환 교수 불문학 고려대학교(석사,박사) 숭903/
940-4383
do818@dongduk.ac.kr
Marc Demeereleere 조교수 불어교수법 프)3 CHARLES DE GAULLE(석사) 숭920/
940-4386
scaracrabe@hotmail.com